“기업의 사회참여, 더이상 선택사항 아니다”
“기업의 사회참여, 더이상 선택사항 아니다”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20.10.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순미(Soon Mee Kim) 옴니콤PR그룹 최고 다양성·형평성·포용성 책임자(Chief Diversity, Equity & Inclusion Officer)
Soon Mee Kim은...한국계 미국인이다. 미 에모리대학에서 정치학을 전공하고 Alexander Communications(현 오길비PR)에서 PR업무를 시작했다. Socket Public Relations에서 7년 간 근무하다 이 회사를 인수한 힐앤놀튼에서 5년 간 전무를 역임했다. 2005년 포터노밸리로 적을 옮겨 15년째 옴니콤PR그룹 부대표로 일하고 있다. 조직 다양성 증진을 위한 업무는 지난 2017년부터 담당해왔다. 사진: 본인 제공
Soon Mee Kim은... 한국계 미국인이다. 미 에모리대학에서 정치학을 전공하고 Alexander Communications(현 오길비PR)에서 PR업무를 시작했다. Socket Public Relations에서 7년 간 근무하다 이 회사를 인수한 힐앤놀튼에서 5년 간 전무를 역임했다. 2005년 포터노밸리로 적을 옮겨 15년째 옴니콤PR그룹 부대표로 일했으며, 지난 9월 15일자로 DE&I 최고책임자로 선임됐다. 조직 다양성 증진을 위한 업무는 지난 2017년부터 담당해왔다. 사진: 본인 제공

[더피알=강미혜 기자] 지난해 명품 브랜드 구찌는 다양성·공정성·포용성 글로벌 헤드(Global Head of Diversity, Equity & Inclusion Officer)를 임명했다. 신상 터틀넥이 ‘블랙페이스(Blackface)’ 비하 논란에 휩싸이면서 나타난 변화였다. 그에 앞서 차량공유업체 우버는 사내 성추행 문제가 불거진 직후 다양성·포용성 책임자를 선임해 대내외적으로 개선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소수의 몇몇 기업이 위기관리 차원에서 단행한 인사가 올해 들어선 미국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으로 인종차별과 낙인·혐오 문제가 글로벌 이슈로 부상한 것이 결정적 계기다. 커뮤니케이션 분야도 발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다양성·포용성 책임자를 임명해 사회적 요구와 비즈니스적 필요를 동시에 채워나가는 중이다.

국내에선 아직 낯선 직책이지만 세대·성 갈등이 심화되고 혐오와 차별적 표현이 범람하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머잖아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최근 오비맥주가 사회적 흐름에 보폭을 같이 하며 다양성·포용성 위원회를 발족해 눈길을 끌었다. 다국적 커뮤니케이션 그룹에서 최근 DE&I 책임자로 선임된 두 명의 전문가를 인터뷰해 그 의미를 들어봤다.

ⓛ김순미(Soon Mee Kim) 옴니콤PR그룹 DE&I 최고책임자
②아주레 몽투트 루이스(Azurée Montoute-Lewis) 힐앤놀튼 DE&I 글로벌 헤드

우선 중책을 맡게 된 것을 축하합니다. 어떤 역할인지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최고 다양성·형평성·포용성 책임자로서 저는 소외된 커뮤니티의 사람들을 더 많이 대표하고 그들의 재능 참여를 끌어낼 책임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유색인종, 장애인, LGBTQ+(동성애자,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등의 성 소수자) 커뮤니티가 포함됩니다. 또한 협력사(supplier)의 다양성 증대, 커뮤니티 참여, 학습 전략 수립 및 동료 간 관계 구축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모두의 가치와 번영을 목표로 옴니콤 PR그룹 전반에 걸쳐 일관된 비전과 전략을 개발하는 기회를 갖게 돼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당신을 비롯해 옴니콤미디어그룹 PHD에도 최근 캐서린 설리반(Catherine Sullivan)씨가 최고경영자로 임명됐습니다. 이런 구조조정 및 인사를 통해 옴니콤이 다양성과 포용성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은데, 조직 내부와 업계 반응이 궁금합니다.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은 옴니콤의 도덕적, 비즈니스적 필수 요소입니다. 다양한 인재로 채워진 포용적인 일터를 만드는 것은 오랫동안 옴니콤 사업 전략에서 중요한 부분이었어요. 다만, 현재 우리 사회와 산업에서 일고 있는 반인종주의 운동이 지속적으로 변화를 주도하려면 더 빠르게 행동해야 한다는 니즈를 증대시켰습니다.

최근 클라이언트(고객사)들이 중요하게 요구하는 것은.

제가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 중 하나는 클라이언트들이 목적을 가지고 대담하게 행동할 때, 강력하고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 조언을 필요로 한다는 점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