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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헌도 이제 지속가능해야 한다
사회공헌도 이제 지속가능해야 한다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20.10.2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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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자선에서 CSR·CSV로 변모…한계도 여전
인풋→아웃풋 방식, 이제는 ‘아웃컴’ 필요

[더피알=조성미 기자] 기업들이 경제 주체에서 사회 구성원으로 변모하면서 사회공헌 방식도 달라졌다. 자선과 나눔에 힘을 쏟던 것에서 이제는 ‘기업시민’으로서 책무 수행에 주력한다. 비즈니스를 통해 창출된 이익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비롯해 업을 통해 공동체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까지, 사회와 마주하는 영역이 다변화해 확장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사회공헌은 시대별로 점진적으로 변화해왔다.

1980~90년대 경제성장 시기엔 기업의 수익을 나누는 기부와 복지사업, 인재를 육성하는 장학사업, 임직원 봉사활동 등이 주를 이뤘다. 그러다 2010년 이후부터는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CSV(Creating Shared Value) 개념이 본격적으로 대두되며 돈을 푸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활동 외에 기업이 가진 자원을 활용하고 업 특성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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