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 입점 브랜드의 동상이몽
라이브커머스 입점 브랜드의 동상이몽
  • 정수환 기자 (meerkat@the-pr.co.kr)
  • 승인 2020.11.24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랜딩? 판매? 대기업-중소기업 접근 방식 달라
일반 유통 채널로 생각해선 안돼…결국 콘텐츠 싸움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서 라이브커머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서 라이브커머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더피알=정수환 기자] 다양한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사람들의 시선이 라이브커머스로 향하는 상황에서 브랜드가 입점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 유통업체는 물론 다양한 소비재 기업들도 라이브커머스에 뛰어드는 상황이다.

대기업들은 채널을 하나 더 확보해 고객 접점을 늘리고 디지털 네이티브 대상 브랜드를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먼저 보면 좋은 기사: 왜 라이브커머스인가?

갤러리아는 지난달 16일 네이버쇼핑라이브를 통해 이탈리아 명품브랜드 오프화이트 판매를 진행했다.

갤러리아 측은 “매출보다는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갤러리아 명품관 브랜딩 강화 목적으로 라이브커머스를 했다. 동 시간대 3개 방송이 진행돼 트래픽이 나뉘긴 했으나 최근 3만뷰 이상인 라이브방송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나름 만족스러운 실적을 거뒀다”며 “댓글 참여 이벤트 등을 통해 MZ 고객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었다. 영상이 VOD화 돼 29일까지 남아있을 것이므로, 조회수와 매출이 지속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매일유업은 11번가와 손잡고 라이브방송을 했다. 매일유업 측은 “저관여 제품이고 소비재일수록 더 여러 채널에서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고객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의의가 컸다”며 “라이브커머스는 마진이 적게 들어 고객에 혜택을 더 줄 수 있어 추후에도 다시 해볼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동원산업은 잼라이브와 함께 지난 추석에 선물세트를 판매하는 방송을 진행했다. 동원산업 측은 “사실 실적은 크게 기대 안 했다”며 “라이브커머스의 주요 이용자는 MZ세대인데 그들이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타깃은 아니지 않나. 판매보다는 브랜드인 동원, 그리고 동원몰을 알리는 것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지역특산물 판매자의 경우 라이브커머스가 하나의 기회로 작용하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