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랭킹뉴스→언론사별 ‘많이 본 뉴스’, 이용자 62% “잘한 개편”
네이버 랭킹뉴스→언론사별 ‘많이 본 뉴스’, 이용자 62% “잘한 개편”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20.12.18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긍정 응답자 97% ‘다양한 언론사 기사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부정 응답자 ‘실제로 많이 이용되는 기사 파악 불가’ 지적
연예·스포츠뉴스 댓글 폐지에 대해선 77.6% ‘잘한 결정’
네이버 랭킹뉴스는 언론사당 5개씩 '많이 본 뉴스'를 노출해 보여주는 식으로 개편했다. PC 화면
네이버 랭킹뉴스는 언론사당 5개씩 '많이 본 뉴스'를 노출해 보여주는 식으로 지난달 개편했다. PC 화면

[더피알=강미혜 기자] 네이버뉴스에서 ‘많이 본 뉴스’ 순위가 언론사별로 노출되는 것에 대해 이용자의 60% 이상이 잘한 개편으로 평가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다만 언론사 전체 기사를 놓고 순위를 매기던 종전 방식보다 뉴스 다양성이 더 줄어들었다든가, 이용자들이 진짜로 많이 본 기사를 파악할 수 없어 불편해졌다는 반응도 있다.

앞서 네이버는 포털뉴스 상에서 많이 클릭한 기사를 주제별로 분류하던 기존 방식을 폐지하고, 한 달여 전부터 한 언론사당 5건씩 보여주는 식으로 서비스를 개편한 바 있다. 상위 랭킹에 들기 위한 무리한 클릭수 경쟁, 소수 언론이 ‘많이 본 뉴스’를 독식한다는 비판을 반영한 조치였다. 이에 따라 현재 네이버뉴스에서 많이 본 뉴스 페이지는 콘텐츠 제휴(CP) 언론사당 5개 기사가 노출되며, 언론사 순서는 무작위로 바뀌어 제시되고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양정애 선임연구위원)가 이같은 네이버뉴스 변화에 대해 이용자 1200여명을 대상으로 최근 온라인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개편을 잘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62.0%였고 잘 못했다는 사람은 11.1%에 그쳤다. 응답자 4명 중 1명 꼴인 27.0%는 개편에 관심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많이 본 뉴스 개편을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복수응답, n=789)로는 ‘다양한 언론사 기사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답변이 97.0%로 가장 많았고,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 시도 필요’(95.8%), ‘언론사 간 클릭수 경쟁 문제 개선’(90.7%)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개편을 잘 못했다고 평가한 133명의 응답자들은 ‘실제로 많이 이용되는 기사 파악 불가’(82.0%), ‘언론사별 많이 본 뉴스가 비슷하면 다양성 더 축소’(81.2%), ‘개편 전보다 이용하기 불편’(80.5%), ‘언론사 간 클릭수 경쟁 효과 낮음’(78.2%) 등의 이유를 들었다.

또 응답자의 64%는 언론사별로 접하는 뉴스 랭킹의 한계를 주간/월간 단위 전체 데이터를 제공 받는 식으로 해소하는 후속조치에 동의(매우 동의함 6.2%, 약간 동의함 57.8%)하기도 했다.

이와 별개로 이번 설문조사에선 포털의 연예 및 스포츠 뉴스 댓글 폐지에 대한 이용자 의견도 물었다. 그 결과 77.6%가 연예뉴스에 댓글을 없앤 조치를 잘한 결정(매우 잘한 결정 34.0%, 좀 늦은 감은 있지만 잘했다고 생각함 43.6%)이라고 봤으며, 스포츠뉴스는 71.0%의 긍정 응답률(매우 잘한 결정 32.1%, 좀 늦었지만 잘한 결정 38.9%)로 나타났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언론들이 연예뉴스를 연예뉴스라 부르지 못하는 현실적 이유

1년 전 연예뉴스 댓글 폐지 직후 이뤄진 동일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80.8%가 지지 의사를 밝혔는데, 여전히 댓글 폐지 조치에 대해선 이용자의 상당수가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럼에도 일부 이용자들은 연예뉴스 댓글 폐지의 실효성에 의문을 품거나 그 조치로 인해 불편해졌다고 느끼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른 곳에서 계속 악플을 달 수 있기 때문에 별 소용없다고 봄’과 ‘악플이 아닌 댓글을 작성하거나 보는 것을 할 수 없게 돼서 좋지 않다고 봄’을 선택한 응답자가 각각 12.5%, 9.9%로 나타난 것이다.

▷관련기사: 연예뉴스 댓글장이 유튜브로 바뀌고 있다

실제로 이러한 지적은 연예 뉴스 댓글이 폐지된 이후에 꾸준히 제기돼 왔고, 뉴스가 아닌 네이버TV 등의 다른 연예 콘텐츠에도 댓글을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미디어연구센터 측은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