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관리 어떻게 하시나요?
크리에이터 관리 어떻게 하시나요?
  • 김종대 (jerry.kim@knittcomm.kr)
  • 승인 2021.02.09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대의 DT] 선발 시 구독자 수보다 창작 능력 우선
전략적 가이드 없으면 수월한 주제·단편적 메시지 전달에 그쳐
각 기업 및 기관에서 크리에이터그룹을 형성해 홍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백종원의 요리비책.
각 기업 및 기관에서 크리에이터그룹을 형성해 홍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백종원의 요리비책.(*기사의 특정내용과 상관 없음)

[더피알=김종대] 1인 미디어의 힘이 커지면서 기업과 기관 모두 인플루언서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예산을 투여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공공기관이 크리에이터그룹을 사업화하고 운영 중이다. 블로거 중심 서포터즈 프로그램의 유튜버 버전 또는 기관이 직접 운영하는 작은 의미의 MCN(인플루언서 관리회사)이라 보면 되겠다.

영상 포맷의 중요성 확대와 미디어 영향력이 개인으로 이동한 시점에서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통한 홍보 프로그램은 시의적절한 활동으로 평가할 수 있다.

기관의 커뮤니케이션 화자가 되어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은 대중에게 친근하고 동질감이 느껴지는 대상이다.

이들은 시청자 입장에서 흥미롭고 알기 쉽게 콘텐츠를 구성하며, 대중들에게 대리체험 또는 특정 사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실행 자체로 큰 의미가 있는 활동이다.

다만 다수의 크리에이터그룹 프로그램에서 구조설계의 아쉬움과 운영상의 미숙함이 보인다. 이번 글에서는 크리에이터그룹 운영 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인사이트를 공유하고자 한다.

크리에이터 선발

‘어떠한 창작자를 모집하고 선발하였는가?’는 크리에이터그룹 프로그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보유하고 있는 구독자수도 중요하지만 창작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 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인원을 선발해야 한다. 매체력은 광고 집행 등으로 보완이 가능하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방향을 고려해 선발 단계부터 크리에이터 그룹을 카테고리화 하는 것이 좋다. 전략화된 그룹핑만으로도 합이 좋은 크리에이터를 선발할 수 있다.

교육과 멘토링 시스템

선발된 크리에이터들의 경우 미디어 영향력과 크리에이티브 능력을 일정 부분 보유하고 있지만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수립하고 구성하는 전략적인 부분에는 부족함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교육 프로그램 구성 시 홍보하고자 하는 산업과 기업(기관)에 대한 이해, 홍보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교육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정기적인 교육뿐 아니라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단계에 참여해 빈틈을 채워주고 방향을 잡아주는 전문가 멘토 또한 팀별로 필요하다.

활동 미션(주제) 선정

크리에이터는 홍보 전문가가 아니다. 주제 선정의 자율성보다는 기업(기관)의 홍보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명확한 가이드를 제시해야 한다. 전략적 가이드 없이는 상대적으로 수월한 주제 선정과 단편적인 메시지 전달에 그치게 된다.

개인 미션뿐 아니라 시기별로 하나의 큰 테마를 제시하고 그 안에 세부 미션을 포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일원화된 메시지를 크리에이터 각자의 스타일로 전달한다면 힘 있고 의미 있는 캠페인을 만들어낼 수 있다.

또한 전문가 멘토와 사전에 기획안을 검토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기획의 완성도를 높이고 크리에이터 별로 세부 주제가 겹치거나 부정요소를 포함하지 않도록 조율하는 것이 가능하다.

활동 기간

창작자들의 입장에서 길지 않은 호흡의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크리에이터들의 몰입도를 유지하고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제작 우선순위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약 활동 기간 1년, 격월 단위의 미션 수행을 설정했다면 이는 상당히 긴 시간이다. 연간 6개월 이내의 활동, 월 단위 미션 수행 수준의 기간이 적당하다. 이와 별도로 크리에이터들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프로그램과 시스템이 필요하다.

콘텐츠 톤앤매너

기업(기관)의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되는 콘텐츠임을 나타낼 수 있는 인트로(도입) 구성 등의 비주얼 요소는 통일해 주는 것이 좋다.

이는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지는 모든 제작물을 맥락적으로 묶어준다. 단, 크리에이터의 저작물과 창작 스타일을 존중하는 자세는 기본이 되어야 한다.

베네핏과 활동 평가

크리에이터 활동에 대한 베네핏이 활동 지원금 수준에 그쳐서는 안 된다. 인플루언서들이 협업을 통해 기대하는 요소는 다양하다.

차별화된 콘텐츠 소스 확보, 이미지 형성, 영향력 확대, 지속적인 관계 구축을 통한 비즈니스 안정화 등을 제시해야 한다.

우수 크리에이터(콘텐츠) 선정 시에는 관계자와 전문가 평가 외 대중의 참여를 통한 선정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콘텐츠 2차 홍보, 의견 수렴, 크리에이터의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지속성

크리에이터 그룹 사업은 통상적으로 한 해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진다. 매년 새로운 창작자를 선발하고 유사한 프로그램을 반복적으로 실행한다.

신규 멤버 선발과 함께 이전 기수 크리에이터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프로그램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이렇게 축적된 관계가 커뮤니티화될 때 크리에이터 그룹 시스템은 완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