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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소통’ 클럽하우스 확장성의 한계
‘오디오 소통’ 클럽하우스 확장성의 한계
  • 정수환 기자 (meerkat@the-pr.co.kr)
  • 승인 2021.03.1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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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성이 플랫폼 화제성 높여…新인플루언서 출현 예상
소셜미디어 성공하려면 인간의 4가지 욕망 충족해야

[더피알=정수환 기자] 오디오라는 신선함을 무기로 코로나 시대 새로운 소통법으로 떠오른 클럽하우스. 아직 베타버전임에도 불구하고 800만 다운로드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인기가 인기를 부르는 형국에서 성장세에 비해 지속가능성은 어느 정도 될까. 그 인기의 실체가 있는 것일까.

▷먼저 보면 좋은 기사: 클럽하우스식 소통, 브랜드의 적응법은

클럽하우스의 히트 요인은 뭐니 뭐니 해도 ‘폐쇄성’이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디바이스론 접근할 수 없고, 지인에게 초대장을 받은 사람만이 참여할 수 있다. 선택받은 자만이 들어갈 수 있는 소셜미디어라는 점은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이런 특수성 때문에 유명인들이 몰려오기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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