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G] 쁘걸에 ‘댓글모음’ 있다면 글로시에는 ‘OO모음’ 있다
[브리핑G] 쁘걸에 ‘댓글모음’ 있다면 글로시에는 ‘OO모음’ 있다
  • 정수환 기자 (meerkat@the-pr.co.kr)
  • 승인 2021.03.19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들 리뷰 모아 광고 제작…영화 예고편 형태
애니메이션, 로맨틱 코미디, 누아르, 인디 등 제품별 장르 선택
유튜브 알고리즘을 타고 발매 4년 만에 역주행하며 음원차트 1위를 석권한 브레이브걸스의 '롤린' 무대 모습. 유튜브 영상 화면 캡처
유튜브 알고리즘을 타고 발매 4년 만에 역주행하며 음원차트 1위를 석권한 브레이브걸스의 '롤린' 무대 모습. 유튜브 영상 화면 캡처
더피알 독자들의 글로벌(G) 지수를 높이는 데 도움 주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시작한 코너. 해외 화제가 되는 재미난 소식을 가급적 자주 브리핑하겠습니다. 

[더피알=정수환 기자] 요즘 진정한 역주행 신화를 써내려가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걸그룹이 있죠. 네, ‘브레이브걸스’입니다.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았던 시절에도 정말 열심히 무대를 채웠고, 그 노력이 차곡차곡 쌓여 드디어 빛을 발했습니다. 감동적인 서사에 대중들은 이들의 인생을 응원하기 시작했고, 그렇게 4년 전 발매됐던 노래 ‘롤린’은 현재 모든 음원차트의 1위를 석권했습니다.

여러 방송은 물론 광고계 러브콜을 받으며 그 어느 때보다 바쁜 나날들을 보내는 있는 브레이브걸스. 고생한 시절에 대한 보답을 확실히 받고 있는데요. 그런데 혹시 이 역주행의 시작점을 알고 계신가요. 바로 한 유튜버가 올린 ‘브레이브걸스_롤린_댓글모음’이라는 제목의 영상입니다.

과거 위문공연을 중심으로 돌아다녔기에 그들의 무대 영상에는 군인들의 우렁찬 함성과 응원이 함께 담겨있는데요. 여기에 롤린을 보며 군 생활을 버텼던 예비군들을 포함, 다양한 네티즌이 작성한 재미있는 댓글이 곁들여져 이색 광경이 펼쳐졌습니다.

‘밀보드(군대+빌보드) 차트 1위 곡’, ‘논산 실로암과 함께 양대 군 미스터리 중 하나...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지만 철저한 인수인계로 후대로 내려오는 곡 ㅋㅋㅋ’, ‘전쟁 때 이거 틀어주면 전쟁 이김’ 등 재미있는 댓글을 모아놓은 영상이 유튜브 알고리즘의 간택을 받으며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그렇게 역주행이 시작된 것이죠.

사람들은 이들의 성공을 보며 이제 ‘제2의 브레이브걸스’를 찾기 시작합니다. 자신이 눈여겨 보던 그룹이 이런 방식으로라도 뜨기를 바라는 마음일 텐데요. 제 맘대로 예측해보건대 제2의 브레이브걸스는 뷰티 브랜드 ‘글로시에(Glossier)’가 차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갑자기 가수도 아니고 무슨 뜬금없는 뷰티 브랜드냐 할 것 같은데요. 사실 농담입니다. 다만 브레이브걸스와 글로시에의 공통점이 있는 건 확실합니다. 모두 ‘댓글 모음’이 존재한다는 점인데요. 물론 글로시에의 경우 댓글의 조금 다른 형태인 ‘리뷰 모음’이긴 하지만요.

그러고 보면 요즘 댓글, 리뷰의 힘이 아주 막강합니다. 어찌나 재밌고 참신한지 잘 쓴 댓글과 리뷰는 사람, 식당, 그리고 제품을 살리기까지 합니다. 이제 당당하게 하나의 콘텐츠로 자리 잡으며 여러 사람들에게 소구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글로시에는 이런 리뷰를 바탕으로 아주 짧은 4편의 영화(의 형식을 띈 광고)를 제작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