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고객도 마이크로 타깃팅 하라
내부 고객도 마이크로 타깃팅 하라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21.03.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입식 비전 공유? 직무별 차별적 접근…시비 없도록 절차적 공정성 갖춰야
각 커리어 여정별로 적절한 경험 제공, “직원 경험도 최적화”
사내 커뮤니케이션이 조직적 관점이었다면 임플로이 인게이지먼트는 개개인에 보다 포커스를 두는 면이 있다.

[더피알=안선혜 기자] 마케팅에만 개인 타깃팅이 있고, 각 구매 여정이 있는 게 아니다. 입사와 교육, 몰입의 과정마다 직원들을 위한 적절한 경험을 설계하라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과거 사내 커뮤니케이션이 경영진이 정한 기업의 철학, 미션 등을 내부 직원들에 수직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면, 임플로이 인게이지먼트(Employee Engagement) 즉 직원 몰입이란 개념이 적용되면서는 달라진 접근을 요한다. 톱다운(top-down) 대신 바텀업(bottom up)으로 의견을 듣고 제도를 세워가는 데 방점이 찍히는 것. 과거 인력개발원에 직원들을 모아놓고 진행한 집체식 교육과는 결이 달라졌다고 할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왜 ‘임플로이 인게이지먼트’인가

LG경제연구원의 김현기 수석연구위원은 “예전엔 회사가 일방적으로 어떤 좋은 직원상(像)을 만들고 이를 포장해서 따라오는 직원만 끌고 가는 경향이 있었고, 동의하지 않더라도 연대의식처럼 그냥 동조해서 따라주는 면이 있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며 “조직 내 인력 구성이 베이비부머와 MZ세대, 여성 등으로 다양해지고, 가치관도 다양해지면서 굉장히 세분화시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마치 마케팅에서 고객 세그멘트를 세분화해 각 유형별로 다르게 접근하듯 조직 커뮤니케이션 내에서도 이같은 접근을 요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회사 자원이 한정되다 보니 핵심 직무와 비핵심 직무를 나눠 보상이나 조직문화, 인사제도를 차별화해 적용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가령 R&D(연구개발) 파트에는 인사제도나 조직문화를 달리 가져가는 식이다.

내부 직원들의 세그멘테이션을 나눠 다르게 접근할 때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잘못하면 공정성 시비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수석연구위원은 “차등을 해야 한다면 분명한 이유를 제시하고 절차적 공정성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