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 심층성·전문성에서도 부정평가가 훨씬 많아
…선거여론조사 보도도 63% ‘후보 선택에 도움 주지 못했다’
[더피알=문용필 기자] 우리나라 시민의 열에 여섯은 선거 보도가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고 있으며, 상당수가 선거여론조사 보도가 후보 선택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최근 발간한 <미디어이슈> 7권 2호 ‘선거 보도 및 선거여론조사 보도에 대한 시민 인식’ 결과에 따르면, 이번 4·7 보궐선거에서 유권자의 61.1%가 언론의 선거보도가 사회 갈등을 유발했다고 봤으며, 64.4%가 순위 중심의 보도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투표권이 있었던 만 19세 이상 서울시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4월 8일부터 12일까지 온라인 설문을 진행해 분석한 것이다.
선거보도가 중립적이었나는 질문에 유권자의 42.6%만이 ‘그렇다’고 답한 반면, 이보다 훨씬 많은 57.4%가 ‘그렇지 않다’고 평가했다. 보도의 심층성과 전문성에 대해서도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보다 10%p 이상 높았다. 선거보도가 후보 선택에 도움을 줬다는 응답률은 41.3%에 그쳤다.
선거보도에 대한 평가 (단위: %)
‘선거여론조사 보도’에 대해선 보궐선거 유권자의 65.2%가 관심이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선거여론조사 보도를 불신했던 유권자는 46.9%였는데, 이들 중 62.3%는 선거여론조사가 객관적이지 않다는 이유를 들었다.
선거여론조사 보도에 대해선 ‘공정했다’ 51.1%, ‘중립적이었다’ 45.6%, ‘심층적이었다’ 39.3%, ‘전문적이었다’ 45.5%로 조사됐다. 선거여론조사 보도의 공정성은 어느 정도 평가 받았지만 중립성·심층성·전문성은 부정적인 평가가 더 많았던 것. 또한 유권자의 37.3%만이 이번 선거여론조사 보도가 후보 선택에 도움을 줬다고 평가했다.
선거여론조사 보도에 대한 평가 (단위: %)
공직선거법 제108조(여론조사의 결과공표금지 등)에 의해 현재 제한돼 있는 선거여론조사결과 공표 금지 기간을 지금보다 줄이거나 아예 없애야 한다는 의견은 20.1%, 늘려야 한다는 의견은 19.7%로 양측 의견이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권자가 후보 선택이나 지지에 영향을 받았던 선거 관련 언론 정보는 ‘선거 TV 토론회’(59.2%), ‘선거 관련 보도’(54.2%), ‘선거여론조사’(40.6%) 순으로 확인됐다. 또 선거 관련 뉴스 및 정보를 얻는 경로로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TV뉴스(70.6%)였고, 포털뉴스(69.3%)가 근소한 차이로 그 뒤를 이었다. 지인과의 대화 비율도 32.3%로 꽤 높았다.
선거 관련 뉴스 및 정보 이용 경로 (단위: %)
한편 ‘정치 일반에 대한 인식’에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유권자의 75.5%는 우리나라 정치가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는다고 봤고, 83.7%는 평소 우리나라 정치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국민생활과 국가의 장래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는 정치인이 적다는 응답도 81.8%에 달했다. 반면 유권자의 80.5%는 국민이 힘을 합치면 잘못된 정치를 바로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77.3%는 마음에 드는 후보가 없더라도 투표는 해야 한다고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