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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념일 소통법 ④] 팬덤과 직접 소통무대
[기념일 소통법 ④] 팬덤과 직접 소통무대
  • 정수환 기자 (meerkat@the-pr.co.kr)
  • 승인 2021.05.13 09: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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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함 호소·건의 목소리 수용해 해결책 제시, 챌린지도 진행
팝업스토어 설치로 팬들과 현실 만남 꾀하기도...팬덤 적은 브랜드도 가능
하인즈 케첩의 150주년 기념 이벤트. 출처: 유튜브
하인즈 케첩의 150주년 기념 이벤트. 출처: 유튜브

[더피알=정수환 기자] 어느새 11주년을 맞은 더피알. 창간 기념호를 준비할 때마다 이번에는 또 어떤 색다른 콘텐츠로 접근해야 독자들이 좋아할지 머리를 싸맨다. 이때 불현듯 떠오른 생각. ‘다른 기업은 기념일마다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는지 역으로 추적해 보자’. 예상보다 훨씬 더 다양하고 풍족한 사례가 많아 기사로 작성해보기로 하는데……. 몇 날 며칠 헤매며 정리한 결과물이 부디 기념일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는 다른 기업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①과거와 현재사이
②현재, 그리고 미래 
③리미티드 굿즈와 콘텐츠
④팬덤과 직접 소통무대
⑤브랜드의 모든 것을 기념

기념일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소비자와 소통 창구를 만드는 브랜드들의 움직임도 빼놓을 수 없다. 다만 어느 정도 브랜드의 팬덤이 형성됐거나, 우호적인 소비자들이 있다는 전제하에 가능하다. 

하인즈는 150주년에 구글 및 트위터에서 ‘하인즈 케첩을 병 밖으로 나오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으며 불편함을 호소하는 팬들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해결책을 내놓았다.

잘 쏟아져 나오는 각도를 알려주고, 해당 각도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패키지 디자인도 바꿨다. 스티커가 본 위치에서 각도만큼 기울어지며, 케첩이 콸콸 나올 수 있는 기준점을 알려주는 것. 별 게 아닌 것 같아도 브랜드가 팬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소통했다는 느낌을 주며 큰 호응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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