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브랜드와 모델의 찰떡궁합
[광고多] 브랜드와 모델의 찰떡궁합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21.06.01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가 필요한 순간을 공감가게 표현한 칸타타·맥심
K8-조승우, 아우디-톰 하디, 배우와 자동차 합 눈길
SK에코플랜트 얼굴된 ‘에콩이’…지속가능성 담아내는 광고 속속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하루에도 몇 번의 계절 변화가 느껴지는 가운데, 나른한 오후에는 춘곤증이 몰려온다. 이 타이밍에 생각나는 것이 바로 커피 한 잔.

커피 브랜드 칸타타 콘트라베이스는 시즌2 방영을 앞두고 있는 ‘슬기로운 의사생활’ 속 찐친 유연석과 정경호를 모델로 광고를 선보였다. 퇴근 후에도 하고픈 일이 많고 주말이 더 바쁘기에, 나를 위해 집중하는 시간에 필요한 커피 한 잔이라는 콘셉트로 304.01 GRP, 22위를 차지했다.

25위의 맥심은 커피가 주는 평화로움을 말한다.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사무실, 그 안에서 아무리 전쟁과 같은 일들이 벌어져도 커피 한 잔을 즐기는 순간, 사무실(Office)이 평화(Oh Peace)로워진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앞서 ‘커피타고 쉬어가자’ 캠페인에서 중의적 표현을 활용한 데 이어 다시 한 번 유쾌한 언어유희를 활용하며 295.73 GRP를 달성했다.

모델과 합을 잘 맞춘 자동차 광고들도 눈길을 끈다.

기아차는 배우 조승우와 캠페인을 이어가고 있다. 영화 트레일러 같은 감각적인 영상으로 K8 차량을 드러낸다. 낯선 것에서 영감을 받아 자신의 영역을 넓혀가는 타깃 고객의 이미지를 소구하는 것. 한 주간 605회 전파를 타 296.58 GRP를 기록했다.

RS e-트론 GT를 공개한 아우디는 연내 국내 출시를 앞두고 톰 하디를 모델로 붐업 조성에 나섰다. 사막을 달리는 모습과 함께 편안함, 실용성, 역동적인 주행 성능까지 갖춘 기술을 강조하며 진보를 실현한 전기차라는 점을 내세운다. 지속 가능한 e-모빌리티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이 광고로 아우디는 23위(299.92 GRP)를 차지했다.

자동차업계가 친환경 전기차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것을 비롯해 기업 경영 전반에서 지속가능을 향한 발걸음이 광고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29위의 SK에코플랜트는 SK건설의 새로운 이름이다. 건설을 넘어 환경을 위한 기업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에콩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지구를 되돌리기 위한 활동을 예고했다. 한 주간 414회 집행돼 279.97 GRP를 누적했다. 

무라벨 생수 바람을 일으킨 아이시스8.0이 이번에는 ‘줍깅’을 소재로 한 광고를 온에어했다.

바른 이미지의 이승기를 모델로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고, 건강한 생각과 에너지를 채우는 모습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동참을 유도한다. 한 주간 1550회 전파를 타 279.79 GRP를로 30위에 올랐다.

5월 넷째주(5월 24~30일) 광고시청률 1위는 KB국민카드가 차지했다.

역대 모델들을 한 자리에 모아 관심을 끌어올렸던 티저 광고에 이어 윤여정-이승기, 차승원-유해진 등을 매칭시키며 본 광고를 완성했다. 출연자들끼리 KB페이에 대해 실제 나눌 법한 대화를 촬영장 비하인드 형태로 담아낸 이 광고는 모델만큼이나 막강한 집행력으로 한 주간 1825회 송출돼 563.34 GRP를 달성했다.

TV광고 시청률 톱30 (5.24~30)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KB국민카드 563.34 1825
2 가히 523.12 922
3 티아시아 키친 504.93 1025
4 명인 이가탄F 496.14 994
5 마켓컬리 480.38 705
6 삼성증권 468.47 967
7 테라 414.45 1612
8 맥도날드 402.45 450
9 삼성 비스포크 제트 380.00 648
10 교촌치킨 377.71 349
11 LG 휘센 오브제 컬렉션 375.68 512
12 명인 메이킨큐 373.73 850
13 인사돌 플러스 368.07 570
14 커블체어 364.07 601
15 클라우드 생드래프트 363.16 1877
16 아로나민골드 349.02 1136
17 서울우유 나100프로 337.43 945
18 바이탈뷰티 슈퍼콜라겐 에센스 331.44 572
19 세노비스 330.28 760
20 바디프랜드 313.66 302
21 우루사 310.47 1024
22 칸타타 콘트라 베이스 304.01 1703
23 아우디 RS E트론 GT 299.92 556
24 K8 296.58 605
25 맥심 295.73 556
26 삼성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294.27 449
27 삼성 갤럭시탭 S7 293.24 663
28 아로나민 씨플러스 283.60 717
29 SK에코플랜트 279.97 414
30 아이시스8.0 279.79 1550

*분석타깃 : 전체가구 *분석지역 : 전국 *분석채널 : TNMS 광고조사채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