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미디어톡] MGM 인수한 아마존, ‘한국의 아마존’ 쿠팡은?
[주간 미디어톡] MGM 인수한 아마존, ‘한국의 아마존’ 쿠팡은?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21.06.08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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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조5000억원 빅딜 성사…커머스 공룡, 콘텐츠 영토 확장 본격화
21세기 미디어판 춘추전국시대 도래, 국내외 주요한 흐름 점검

한 주간 화제가 된 미디어 이슈와 트렌드를 한정훈 JTBC 미디어 전문기자와 대화로 풀어봅니다.  

[더피알=강미혜 기자] ‘제임스 본드가 제프 베조스 품에 안겼다’.

최근 아마존의 MGM 인수를 두고 나온 세간의 평입니다. 007 시리즈로 유명한 미 할리우드의 정통 스튜디오가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에 팔렸습니다. 한화로 무려 9조5000억원에 달하는 빅딜입니다. 

콘텐츠 비즈니스로 성장해 커머스 플랫폼 절대강자로 자리매김한 아마존이 다시 콘텐츠를 통해 비즈니스를 강화, 확대해 나가는 것은 기업과 기업의 결합 그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글로벌 미디어 시장에서 콘텐츠 IP(지적재산권)라는 무기를 손에 쥐고 플랫폼 영토를 본격적으로 확장해가려는 포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와 플랫폼, 플랫폼과 콘텐츠를 놓고 춘추전국시대 합종연횡을 방불케 하는 격변과 격전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국내도 예외가 아닙니다. CJ ENM은 5년간 콘텐츠 5조 투자 계획과 함께 OTT 티빙을 ‘넘버원 K-콘텐츠’ 플랫폼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고, JTBC스튜디오는 미국 콘텐츠 제작사 윕(wiip) 인수로 글로벌 진출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일련의 주요한 흐름 속에서 네 번째 ‘주간 미디어톡’은 △아마존 MGM 인수의 의미 △할리우드 스튜디오 역사 △커머스 플랫폼이 스포츠를 선호하는 이유 △‘한국의 아마존’ 쿠팡과 쿠팡플레이 이야기 △국내 미디어 시장의 현황과 전망 등을 담았습니다. 영상으로 확인해 보시죠. 

타임 스템프

00:56 주제 선정 이유
01:41 아마존 MGM 인수의 의미
04:28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요즘...
06:01 커머스 플랫폼이 콘텐츠 투자하는 까닭
07:40 1920년대 미 스튜디오, 그리고 MGM
11:06 아마존이 MGM 비싸게 산 건 007 탓?
13:05 스튜디오 시대에서 OTT 시대로 재편
18:06 ‘007 리부트’는 기회이자 리스크?
23:01 아마존의 콘텐츠 성과 및 향후 기대효과
24:27 커머스 플랫폼의 스포츠 중계권
28:40 ‘한국의 아마존’ 쿠팡의 행보
29:41 쿠팡은 오리지널 전략도 ‘로켓’?
31:15 와우 멤버십 가격 인상 예상하는 이유
34:59 커머스부터 콘텐츠까지, 벤치마킹인가 답습인가
40:10 혼란기? 과도기? 플랫폼-콘텐츠 싸움 되돌아보기
43:04 한국 기반 스튜디오 중 주목하는 기업
47:45 해외는 3강 체제+알파
50:28 TV리모컨 버튼에 주목
51:51 더피알 구독서비스 전략
52:40 한정훈 기자의 소박한(?)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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