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위기 인사이트] 文대통령 ‘G7 사진’ 편집
[금주의 위기 인사이트] 文대통령 ‘G7 사진’ 편집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21.06.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정부’ 페이스북에 정상회의 홍보하려다 비판 여론
전문가들 “넓은 의미의 ‘가짜뉴스’…외교문제 될 수 있는 사안”

매주 주목할 하나의 이슈를 선정, 전문가 코멘트를 통해 위기관리 관점에서 시사점을 짚어봅니다.

대한민국 정부 페이스북 계정은 G7정상회담 기념사진을 게시하며 남아공 대통령을 편집(왼쪽)해 올렸다가, 외교적 결례란 지적을 받고 수정했다.
대한민국 정부 페이스북 계정은 G7정상회담 기념사진을 게시하며 남아공 대통령을 편집(왼쪽)해 올렸다가, 외교적 결례란 지적을 받고 수정했다.

이슈 선정 이유

정부의 대국민 소통에서 SNS는 ‘상수’가 된지 오래다. 정부는 물론 여러 부처가 격이 없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며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소셜미디어 시대인 만큼 국민 눈높이에서 소통하고 적절히 관계 맺는 것이 중요하지만, 때론 ‘알린다’는 목적에 매몰돼 정부 치적을 일방적으로 홍보하고 ‘오버’해 뒷말을 낳기도 한다. 나아가 공적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걸맞지 않게 품위를 벗어나거나 의도가 곡해되는 일도 있다. ‘디지털 소통’의 목적과 방향성을 늘 점검하고 메시지 하나, 이미지 한 컷을 사용해도 전략에 기반해 신중해야 한다.  

사건 요약

문화체육관광부가 운영하는 ‘대한민국 정부’ 페이스북 계정에 지난 13일 G7정상회의 사진이 게시됐다. 영국에서 개최한 G7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맨 앞줄 중앙부에 위치한 모습과 함께 이것이 대한민국의 높은 위상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설명이 덧붙여졌다. 하지만 해당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가운데 위치하도록 조정한 것으로, 이 과정에서 왼쪽 끝에 자리했던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 모습이 잘려나간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사진 편집의 부적절성이 지적되면서 14일 오전, 남아공 대통령이 포함된 사진으로 교체됐다. 아울러 ‘이미지 제작 과정에서 실수가 있어 수정되었습니다. 콘텐츠 제작에 있어 보다 신중을 기하겠습니다’는 문구가 붙었다.

현재 상황

외교적 결례로 비쳐질 수 있는 사안인 만큼 무거운 비판들이 따라왔다. 담당자 징계를 포함해 문체부에 민원을 제기했다는 인증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퍼져나가기도 했다. 15일에는 해당 실무자에 대한 징계 절차가 이뤄지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으나, 문체부 측은 <더피알>과의 통화에서 “G7 정상회의 기념사진 편집과 관련해 현재 해당 실무자를 대상으로 자세한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며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이 같은 입장을 담당자 징계를 보도한 해당 언론사에도 전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목할 키워드

정부 디지털 소통, SNS, 이미지 편집, 프레이밍

전문가 

유재웅 을지대학교 홍보디자인학과 교수, 홍문기 한세대 미디어광고학과 교수

코멘트

유재웅 교수 : 사진 한 장에도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정부가) 이 사진에 담긴 의미를 강조하려다 지나쳐서 안 하니만 못 한 상황이 됐다.

실제를 왜곡시키는 이번 사안을 확대해석해보자면 또 다른 의미의 가짜뉴스라고 할 수 있다. 팩트에 기반하지 않는 가짜뉴스가 범람하는 상황에 대해 질타하는 정부가 정작 국민들에게 불신을 받게 되는 행위를 한 것이다.

단순히 일회성 헤프닝이 아니라 무겁게 받아들여야 할 사안이다. 의도했든 정말 실수했든 결과적으로 ‘정부가 사진을 갖고 장난치네’라는 인상과 함께 공신력을 떨어뜨렸다. 향후 정부가 제공하는 사진을 액면 그대로 신뢰하는 것이 아니라 ‘연출된 것 아냐?’라고 의심하게 되는 것이 더 문제다.

정부가 소통 과정에서 오버하게 된 것은 시기적인 조바심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현 정권 임기가 채 1년이 남지 않은 상황에서 새로운 일을 펼칠 수는 없지만 역사에 어떻게 기록될지, 업적은 무엇인지 신경쓸 수밖에 없다. 때문에 지금까지의 치적에 의미를 부여하고 국민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이벤트를 하는 방식으로 정권 말미 소통에 대한 압박이 커진 것 같다. 이 같은 부담에 잘해보려는 것이 넘쳐서 발생하는 에러로 보인다. 이럴 때일수록 의연하게 있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홍문기 교수 : 공중관계(Public Relations)라는 PR커뮤니케이션의 목적과 취지를 상실했을 뿐 아니라 왜곡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앞줄 중앙에 위치한 것을 통해 국위선양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려 했지만, 이는 단순히 디플로메틱 프로토콜(Diplomatic protocol·외교적 관례)일 뿐이다.

세계 각국이 공유하고 있는 외교적 관례에 따르면, 사진 촬영 시 자리 배치는 국왕-대통령-수상 순으로 배정하게 돼 있다. 어느 나라가 특별히 국위가 높아서, 경제적 순위가 높아서 앞줄에 서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의전의 결과물일 뿐인 것을 국격이라는 말로 왜곡했다.

게다가 해당 사진은 단순한 디지털 이미지 파일이 아니라, 굉장히 중요한 외교적 문건이다. 이를 우리의 편의와 편익에 따라 마음대로 편집하는 것은 향후 외교적 문제로도 비화될 수 있는 것이다. 다른 나라 정상의 초상권을 침해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이를 자신들의 국익을 위해서 또는 민족주의적, 경우에 따라서는 국수주의적 관점에서 다른 나라와의 외교적 가치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G7에 참석한 모든 국가들에 공식적인 외교문서로 사과해야 하며, 혹여 남아공이 문제 제기할 때 국제문제화 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이 같은 외교적 관례에 대한 내용은 행정고시 범위에 포함되는 의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다. 그런데 이를 세계만방에 위상을 떨쳤다고 의미를 부여하는 것 자체가 국격을 떨어뜨리는 행위임을 (공무원이) 모르는 것이 화가 나고, 나아가 디지털 홍보의 일환으로 이를 대외적으로 알렸다는 것이 부끄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