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 보고서 2.0] ⑥뽐뿌
[온라인 커뮤니티 보고서 2.0] ⑥뽐뿌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21.07.01 17: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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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쇼핑정보 공유…체리피커 경계해야
정치적 성향 드러나…인기 게시물 확산력도 커

[더피알=조성미 기자] ‘온라인 여론’이라는 말이 낯설지 않은 세상이다. 일상의 많은 부분이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가운데, 민심을 확인하기 가장 쉬운 방법도 온라인에 있다. 영향력 있는 커뮤니티에 모인 사람들은 자신의 일이 아니라도 함께 공감하고 위로를 전하며 때로 분노를 표출한다. 단순히 감정에 머물지 않는다. 이 같은 여론이 모여 직접 행동하고 사회를 바꿔가기도 한다.

물론 순기능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오프라인 상에서는 하지 않을 언행을 가감 없이 하기도 하고, 특정 커뮤니티를 지배하는 군중심리에 의해 잘못된 방향에 힘을 싣기도 한다.

그럼에도 온라인 커뮤니티가 현재 우리 사회를 움직이는 힘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틀림이 없다. 이에 더피알은 2018년 5월에 이어 커뮤니티 보고서 2.0을 기획, 온라인 여론의 대표 집결지 10곳을 분석했다. 각 커뮤니티 특징과 주요 이슈의 발화·확산 과정을 살피며 리스크·위기관리 관점에서 전문가 의견을 덧붙였다.

10개 커뮤니티 선정은 온라인 커뮤니티 트래픽과 인기 게시물을 모아보는 ‘오늘의 베스트’ 4월 순위를 반영했으며, 이슈 및 논란은 나무위키의 해당 커뮤니티 항목을 참고해 크로스체크 했음을 밝힌다.

①디시인사이드 ②에펨코리아(펨코) ③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 ④네이트 판 ⑤루리웹 ⑥뽐뿌 ⑦더쿠(theqoo) ⑧인벤 ⑨클리앙 ⑩웃긴대학(웃대) ⑪+1 Point

*자문: 밍글스푼 송동현 대표·김두현 부장

2005년 쇼핑몰 정보 공유 사이트로 시작, 저렴하게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하며 확장됐다. 2014년 보조금을 규제하는 단통법(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시행 이후 이 같은 장점을 잃어버렸다.

기자 관찰기

휴대폰을 비롯해 다양한 쇼핑 정보를 나눈다. 뽐뿌 카테고리는 보험이나 카드, 렌탈 등 설계사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비대면 영업창구다. 때문에 대부분의 댓글이 ‘쪽지주세요’로 통일된다. 쪽지를 통해 혜택을 제시하면 소비자가 선택을 하는 구조다.

단속을 피하기 위해 초성으로 이뤄진 은어를 활발히 사용한다. SK텔레콤은 ㅅㅋ, 기기변경은 ㄱㅂ으로 쓴다. 이는 정보 공유 외에도 습관처럼 굳어져 쪽지는 ㅉㅈ, 좌표(매장 위치 등 정보)는 ㅈㅍ 등 언어생활에서도 경제성을 보이기도 한다.

뽐뿌와 장터 외에 이벤트나 생활정보, 정치게시판, 연예인 갤러리 등도 존재한다. 각 주제별로 세분화된 포럼도 운영된다. 아무래도 모바일기기 관련 포럼이 활발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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