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 보고서 2.0] ⑪새로운 여론 집결소
[온라인 커뮤니티 보고서 2.0] ⑪새로운 여론 집결소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21.07.08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배드림의 ‘화력’, 실제 오프라인 행위로 이어지기도
이슈의 윤곽를 뚜렷하게 보여주는 ‘이해관계자 커뮤니티’

[더피알=조성미 기자] ‘온라인 여론’이라는 말이 낯설지 않은 세상이다. 일상의 많은 부분이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가운데, 민심을 확인하기 가장 쉬운 방법도 온라인에 있다. 영향력 있는 커뮤니티에 모인 사람들은 자신의 일이 아니라도 함께 공감하고 위로를 전하며 때로 분노를 표출한다. 단순히 감정에 머물지 않는다. 이 같은 여론이 모여 직접 행동하고 사회를 바꿔가기도 한다.

물론 순기능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오프라인 상에서는 하지 않을 언행을 가감 없이 하기도 하고, 특정 커뮤니티를 지배하는 군중심리에 의해 잘못된 방향에 힘을 싣기도 한다.

그럼에도 온라인 커뮤니티가 현재 우리 사회를 움직이는 힘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틀림이 없다. 이에 더피알은 2018년 5월에 이어 커뮤니티 보고서 2.0을 기획, 온라인 여론의 대표 집결지 10곳을 분석했다. 각 커뮤니티 특징과 주요 이슈의 발화·확산 과정을 살피며 리스크·위기관리 관점에서 전문가 의견을 덧붙였다.

10개 커뮤니티 선정은 온라인 커뮤니티 트래픽과 인기 게시물을 모아보는 ‘오늘의 베스트’ 4월 순위를 반영했으며, 이슈 및 논란은 나무위키의 해당 커뮤니티 항목을 참고해 크로스체크 했음을 밝힌다.

①디시인사이드 ②에펨코리아(펨코) ③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 ④네이트 판 ⑤루리웹 ⑥뽐뿌 ⑦더쿠(theqoo) ⑧인벤 ⑨클리앙 ⑩웃긴대학(웃대) ⑪+1 Point

영향력, 응집력, 실행력의 보배드림

“앞서 10개의 커뮤니티 외에 최근 눈여겨 봐야 할 곳이 있습니다.

바로 중고차 거래 쇼핑몰로 시작해 사이트 내 커뮤니티 기능이 유명해지면서 종합 대형 커뮤니티로 성장한 보배드림입니다.

보배드림은 자동차에 관심이 큰 유저들이 많아서 사용자 연령층이 다른 커뮤니티 대비 다소 높고, 자동차와 관련된 산업군에서는 압도적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는 커뮤니티입니다.

‘화력’이라는 단어로 상징되듯 커뮤니티에서 이슈가 됐을 때 커뮤니티 사용자의 응집력이 가장 강하며 실제 오프라인 행위로 위력을 보여지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기업 이슈들이 가장 많이 표출되는 커뮤니티 중 하나이며, 인기글로 노출되는 경우 이슈 파급력이 증대되어 상황분석 시 가중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응집력과 호응이 높기 때문에 청와대 청원 독려글이 많이 게재되는 커뮤니티 중 하나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