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각층 시민 목소리 방역 정책에 반영해야"
"각계각층 시민 목소리 방역 정책에 반영해야"
  • 한나라 기자 (narahan0416@the-pr.co.kr)
  • 승인 2021.10.15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PR학회, 정부 방역 소통 특별 세미나 개최
위드 코로나 맞이하며 방역대책의 새로운 방향성 논의
국민 목소리 확대 반영 및 정보 취약 계층 지원 강화해야
14일 열린 한국PR학회 ‘방역소통 진단과 대안 모색’ 특별 세미나

[더피알=한나라 기자] 단계적 일상 회복인 ‘위드(with)코로나’ 전환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정부의 방역 소통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단순히 정부의 지침을 따르는 기존의 방식을 넘어 시민들의 목소리가 적극적으로 방역 대책에 반영돼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PR학회가 14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진행한 ‘방역소통 진단과 대안 모색’ 특별 세미나에는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정부 부처 관계자를 비롯해 학계 전문가들이 참가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방역 정책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고 봤다.

백혜진 식품의약품안전처 소비자위해예방국장은 “(정부의 기존 방역 정책은) 팬데믹 상황이 빠르게 종식됐으면 박수 받으며 끝날 수 있었지만, 흐름이 장기화하면서 여러 아쉬운 점들이 드러났다. 앞으로의 소통에는 국민의 신뢰를 구축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방점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홍혜현 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초반에는 (사람들이) 정보가 부족해 정부의 지침을 따르는 방향이었다면, 팬데믹 2년 차에 접어들며 의견이 갈리기 시작하는 시점이 왔다. 이 시점에선 중립을 지키고 의견을 모아가는 일, 공감과 신뢰가 중요해졌다”고 밀했다.

코로나19를 단순한 질병이 아니라 사회문화적 이슈로 이해 해야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정의철 상지대 미디어 영상광고학과 교수는 “감염병은 인권의 문제”라며 “전염병으로 인해 생계에 타격을 입는 사람들, 취약한 주거환경, 밀집도 높은 노동환경에 처한 사람들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각기 다른 개인의 환경을 배제하고 개인에게만 비난의 화살이 향해서는 안 되며, 이를 위해서 방역 주체인 시민과 건강 불평등의 피해자인 장애인, 이주민, 노인 등의 목소리가 경청돼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윤재 질병관리청 온라인 대변인도 향후 방역 대책 과제로 이러한 점을 언급했다. 이 대변인은 “앞으로의 과제 중 하나는 단순히 정부의 지침을 따르는 방식을 넘어 모든 국민이 방역의 주체가 되어 소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일”이며 “정보 소외 계층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정교화된 소통 역시 앞으로의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이후에도 새로운 질병이 발병할 위험성을 언급하며 구체적인 행동과 실천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박종민 경희대 미디어학과 교수는 “앞으로도 새로운 감염병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앞으로 발병할 전염병들을 어떻게 슬기롭게 극복해나갈 수 있을지 지속적인 고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은순 동아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도 “전염병과 관련해서는 시기를 구분하는 일이 중요하다”며 “초창기에는 통제적 접근이 필요하다면, 장기화로 인해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을 때는 어떤 접근이 필요한지, 또 새로운 질병이 발병하기 전 예방 차원에서 어떤 조처를 해야 하는지 등 시기별 구체적인 안들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