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호 더피알 안내
2021년 12월호 더피알 안내
  • 더피알 (thepr@the-pr.co.kr)
  • 승인 2021.12.01 09: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피알=편집자주] “불행히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오지 않을 것 같다.”

지난해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를 앞당길 백신효과가 기대될 때 한 전문가는 비공식적으로 이런 말을 했었습니다. 코로나와 영원히 공존할 수밖에 없는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상황을 내다보며 일상회복보단 뉴노멀(New Normal)의 노멀화를 준비하라는 조언이었습니다. 불행히도 2021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이 예견이 현실화되는 분위기입니다.

단계별 일상회복에 들어서며 우리나라도 해외 일부 국가처럼 마스크 벗고 숨 쉴 날을 기대했었습니다. 그러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이어 ‘오미크론 변이’라는 놈(!!)이 갑자기 등장해 전 세계가 또다시 긴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증시가 폭락하는 등 벌써부터 금융경제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네요.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이런 코로나19 상황은 모두를 지치게 합니다. 너나 할 것 없이 힘들기에 저 역시 빠른 종식을 희망하고 있지만, 한편으론 코로나 장기화에 안도감을 갖는 모순적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변화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좀 더 버는 느낌이랄까요.

요동치던 판이 포스트 코로나로 안정화되면, 우열이 갈린 상태 그대로 굳어져 버릴 것 같기에 왠지 모를 초조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게 코로나로 덮이는 이 과도기에 성패를 재지 않는 작은 실험들을 해보기도 했죠. (결과는 뭐.. 할많하않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각자의 위치와 상황에서 비슷한 생각과 고민을 하셨을 겁니다. 기존 상식과 관행을 되짚어보며 코로나 이전엔 감히 상상하지도 못했던 새로운 것을 시도해야만 했으니까요. 지난달 개최한 2021 한국PR대상의 출품작 및 수상작 면면을 보니 실제로도 그런 변화가 체감됐습니다.

코로나는 진행형이지만 그래도 한 해는 마무리됩니다. 송년호답게 이달엔 2021년을 총정리하는 취지로 주요 이슈 키워드와 전망을 담았습니다. 2022년을 비롯해 앞으로도 쭉 중요성이 부각될 것으로 예상하는 키워드를 솎았으니 체크리스트 폴더에 저장해 놓으셔도 좋을 겁니다.

디지털 세계가 오프라인 세상을 대신하며 올해는 더욱더 ‘글로벌 동시성’이 커뮤니케이션업계 전반으로 확산됐습니다. 시각의 전환과 확장에 도움을 주고자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튀는 아이디어로 주목받은 해외 사례 또한 클리핑했습니다. 기자를 매료시킨 프로젝트를 담당한 3국3색 해외 에이전시 인터뷰도 후속으로 실었습니다.

아울러 기성세대가 두려워(?)하는 MZ의 속마음을 MZ기자가 대신 청취했으니 내년을 준비하며 필독을 권합니다. 불행히도 우리에게 시간이 조금 더 남은 것 같습니다.

 

정기구독 신청 ☞ 클릭 

 

 

Cover

 뉴노멀의 노멀화를 준비하는 당신을 위해

Trend 2021 키워드로 엿보는 2022
Special Talk 내년에도 ESG, 내부컴…리스크 진단부터

 

 

Special Ⅰ

  해외 크리에이티비티 톺아보기 ver.2021

 

 

Special Ⅱ

제4차 옐로저널리즘 실태보고서

 


Log On 어쩌면 코로나 덕분일수도

김광태의 홍보一心 메타버스 PR 시대가 온다
 

막시 이츠코프(Maxi Itzkoff)ㆍ게리 그라프(Gerry Graf) 슬랩 글로벌 공동창업자안젤모 라모스(Anselmo Ramos) GUT 공동창립자 겸 크리에이티브 체어맨바동 아베사미스(Badong Abesamis) Gigil 창립파트너ㆍ제이크 이라스토자(Jake Yrastorza) 매니징 파트너
(왼쪽부터) 막시 이츠코프(Maxi Itzkoff)ㆍ게리 그라프(Gerry Graf) 슬랩 글로벌 공동창업자
안젤모 라모스(Anselmo Ramos) GUT 공동창립자 겸 크리에이티브 체어맨
바동 아베사미스(Badong Abesamis) Gigil 창립파트너ㆍ제이크 이라스토자(Jake Yrastorza) 매니징 파트너

Interview① 찰싹 달라붙는 크리에이티비티 Slap Global

Interview② 영원히 창의성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GUT

Interview③  광고가 아닌 하나의 완성된 콘텐츠 Gigil

Marketing Trend 이름표를 붙여, 내 고객에

정용민의 Crisis Talk 위기시 성공적 입장을 구성하는 요소

양재규의 피알Law 슬기로운 오보 대처법(18) ‘찐리뷰’도 문제 삼을 수 있나요?

신입섭의 글로벌PR-히스토리PR MZ는 잘 모르는 크리스마스 씰 이야기

이승윤의 Digilog ‘CX 유니버스’를 점하라

임성희의 AI마케팅 네비게이션 ‘오징어 게임 현상’은 이렇게 만들어졌다

한정훈의 어차피 미디어, 그래도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시장도 메타버스로 뜨거워진다

유현재의 Now 헬스컴 ‘공존’에 대한 소통을 지겹게 늘리자

Social Trend 어쩌다 ‘코로나 세대’, 그래서 달라진 풍경

PR Rookie 예비 PR인의 눈으로 본 요즘 PR

Case Study 이 청년에게 투자하시겠습니까?

Notice AD 버추얼 모델이 보여주는 남다른 안목

Contents Matching 일하면서 공부하자

Weekly Issue 주간 위기 인사이트 

AD DATA 월간 광고동향

HOT CLICK 온라인 인기기사 톱5 

더(THE) 구독자

Log Off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준혁 2021-12-13 09:49:06
혹시 12월호 배송이 완료 되었을까요? 아직 전달이 안되었는데 확인해볼수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