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1-27 15:23 (목)
[광고多] 긴 겨울을 준비하는 법
[광고多] 긴 겨울을 준비하는 법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21.12.07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학 시즌 앞두고 아르바이트 중개, 홈스쿨링 상품 두각
다양한 콘텐츠로 가득한 플랫폼 광고도 활발
광고 시청률 1위 유플러스, ‘백종원 유니버스’로 다양한 서비스 어필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월동 준비가 분주한 계절이다. 김장 시즌을 겨냥한 김치냉장고 마케팅이 활발하고 방한의류와 난방용품 광고도 자주 보인다. 동시에 긴 겨울의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에 대한 고민도 이어진다.

우선 겨울방학을 알차게 보내고자 준비하는 이들이 있다. 알바천국은 힘들어하는 사장님들에게 알바생 구인만큼은 제대로 도와주겠다는 광고로 9위에 올랐다. 에너지 넘치는 전소미가 응원의 메시지를 담아내며 한 주간 1602회 집행, 448.41 GRP를 누적했다.

방학을 자녀 학습의 시간으로 잘 활용하려는 부모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학습지 광고도 활발하다.

비상교육이 만든 초등 홈스쿨링 학습 와이즈캠프는 메타인지 학습법을 소개한다. 알고 모르는 것을 구분해 내 것으로 만드는 ‘메타인지’를 통해 아이들에게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고자 한다. 배우 조우진과 박소이가 부녀로 등장한 이 광고는 335.27 GRP로 20위에 자리했다.

29위의 웅진 스마트올은 이정재를 얼굴로 혼자 공부하는 이들을 겨냥했다. 맞춤 학습을 제공하는 AI(인공지능), 생생하게 체험하는 AR(증강현실), 사교육 1번지의 콘텐츠를 전국 어디서나 경험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기술로 공부 격차를 줄여줄 수 있음을 말한다.

12월 첫 째주(11월 29일~12월 5일) 광고 시청률 1위는 687.42 GRP를 기록한 LG유플러스다.

유플러스는 백종원 가족을 모델로 한 키즈콘텐츠 서비스 아이들나라를 광고하고 있다. TV가 재미있게 읽어준 덕분에 책과 친해진 아이들의 세상을 보여준다. ‘찐’ 가족의 케미로 사랑스러움을 더한 광고를 581회 집행했다.

한 주간 320회 전파를 탄 우리가게 패키지 광고도 진행중이다. 단순히 통신만이 아니라, 세무신고와 방역 서비스 등 소상공인에 필요한 도움을 제공한다는 점을 어필한다. 특히 백종원 대표와 함께 예능 프로그램 ‘골목식당’의 진행자 금새록을 모델로 기용했다.

유플러스는 다양한 플랫폼 사업자와의 협력관계도 공고히 하고 있다. 디즈니플러스(+)를 비롯해 구글·유튜브·넷플릭스와 함께 해 온 역사를 이야기한다.

연장선상에서 디즈니플러스도 광고 공세도 이어가고 있다. ‘완다비전’, ‘로키’, ‘런닝맨: 뛰는 놈 위에 노는 놈’ 등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자랑한다. 또한 스토리에 담긴 히스토리, 유머 그 안에 휴먼 등 점점 커지는 이야기에 대한 브랜딩 광고도 함께 선보이고 있다. 한 주간 1091회 집행돼 433.10 GRP로 11위에 자리했다.

이밖에도 대세 플랫폼들의 캠페인 및 서비스 광고가 시선을 끌었다. 남들에게 보여주기보다 그냥 다 좋아서하는 거라는 메시지를 담은 #그냥다좋아서그램 캠페인을 전해하고 있는 인스타그램(402.49 GRP), 다양한 음악으로 세상을 가득 채우는 유튜브 프리미엄(311.65 GRP)이 각각 14위와 26위에 올랐다.

TV광고 시청률 톱30 (11.29~12.5)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LG 유플러스 687.42 2553
2 번개장터 670.06 2346
3 요기요 655.52 2413
4 명인 메이킨큐 623.28 1247
5 가히 559.96 560
6 현대모비스 PR 474.49 1073
7 경동나비엔 콘덴싱 469.65 1131
8 호반건설 PR 454.23 1362
9 알바천국 448.41 1602
10 코웨이 노블 정수기 437.42 1032
11 디즈니플러스 433.10 1091
12 코오롱스포츠 428.56 1296
13 정관장 412.26 1175
14 인스타그램 402.49 2272
15 인사돌 플러스 393.17 963
16 푸라닭치킨 382.00 1719
17 하림 더 미식 장인라면 346.72 1444
18 서브웨이 346.12 1864
19 경동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344.58 886
20 와이즈캠프 335.27 367
21 KB국민은행 333.20 863
22 세라젬 331.72 501
23 네스프레소 버츄오 넥스트 328.79 1914
24 아이더 322.79 1277
25 K2씬에어 315.41 1685
26 유튜브 프리미엄 311.65 973
27 힐스테이트 더 운정 309.80 803
28 프로메가 309.01 782
29 웅진 스마트올 301.34 869
30 한국화이자 센트룸 300.27 1024

*분석타깃 : 전체가구 *분석지역 : 전국 *분석채널 : TNMS 광고조사채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