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만들기’에 어떤 업체가 참여할까?
‘이재명 대통령 만들기’에 어떤 업체가 참여할까?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21.12.10 11: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 선대위 홍보소통본부, 대선 치를 종합광고홍보대행사 공개 모집
선대위 측 “자원봉사 요하기보다 정당한 대가 지급하려 해”
굵직한 정치 이벤트서 각 당 전문업체와 손잡는 추세…업계 “객관적·중립적 관리 이뤄져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소개 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소개 페이지.

[더피알=안선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이 제 20대 대통령선거를 위한 종합광고홍보회사를 공개모집 중이다. 대선 캠프는 공공기관과 달리 협력업체를 선정하는 데 있어 공개입찰이 필수 사항은 아니라는 점에서 업계의 이목을 끌었다.

더민주 대한민국대전환선대위 홍보소통본부는 최근 당 홈페이지를 통해 20대 대통령선거 승리를 함께 할 종합광고홍보대행사를 찾는다는 공고를 냈다. 현재 서류 모집은 마감한 상황이다.

선대위 측은 광고디자인(선거 운동복·소품·유세차·로고송 등 포함) 기획·제작을 비롯해 광고 및 법정홍보물 기획·제작·집행이 가능한 곳을 찾고 있다. 슬로건을 포함한 광고전략과 TV 및 인쇄 광고, 디지털 채널 기획·운영 등을 포괄해 맡길 계획이다.

최근 이재명 캠프 홍보소통본부에 합류한 이원일 총괄은 더피알과의 통화에서 “(지원 회사 수를)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각각 장단점이 다른 업체들이 지원했다”며 “1차 심사를 마쳤고, 몇몇 업체와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다음주 중으로 최종 선정까지 마치고자 한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모집공고
더불어민주당 종합광고홍보회사 모집 공고

선거를 앞두고 각 당에서 광고나 홍보 업무를 맡기는 전문업체를 공개모집하는 건 근래 눈에 띄는 흐름이다. 지난 18대 대선 당시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에서 공모를 거쳐 광고회사 컴투게더(현 위드컴투게더)가 선정됐으며, 지난 21대 총선(2020년)을 앞두고도 더민주와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에서 각각 종합광고홍보회사 공모에 나선 바 있다. 다만 어떤 업체와 협력관계를 맺었는지 대외적으로 알려지진 않았었다. 

이원일 총괄은 “(공개모집이) 이례적인 방식은 아닌 이전에도 시도해왔던 것으로, 예전처럼 무상으로 자원봉사를 요하기보다는 정당한 대가를 지급하고 전문성 있는 업체를 기용하고자 한다”며 “전체 캠페인을 기획하는 크리에이티브 역량과 후보에 대한 애정, 또 워낙 짧은 시간 내에 많은 것들을 해야 하기에 함께 하려는 열정이 중요할 듯하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 전문회사를 공개 입찰을 통해 기용하는 건 주목할만한 현상이나, 실질적 투명성이 담보되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경험이나 전례로 봤을 때 선대위에서 홍보책임을 맡고 있는 그룹이나 캠프 관계자들의 지인이 운영하는 곳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며 “공개 비딩 자체가 ‘쇼’가 되지 않으려면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모집 과정 못지 않게 선정 결과 등도 대외적으로 공개하는 것이 불필요한 오해를 없애는 방법이다. 

에이전시 입장에서는 대선 캠페인 참여가 자사 역량을 보여주는 ‘레퍼런스’가 되지만, 다른 한편에선 그런 이력이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로 비쳐져 자칫 리스크가 될 수 있다는 점은 부담이다. 이 관계자는 “크게는 1000억원까지도 가는 규모라고 들었지만, 큰 기업들은 그런 이유(정치적 리스크)로 안 들어간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21-12-16 13:57:03
국힘. 윤후보 측은 이러한 움직임은 없나요?(궁금)
주요 대선 후보 별 광고, 홍보, 소통전략, 메시지, 톤앤매너 등에 관해서도 짚어주는 기사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