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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전망 미디어②] ‘3C’ 강화에 ‘DX’ 활발
[2022 전망 미디어②] ‘3C’ 강화에 ‘DX’ 활발
  • 양인선 (isyang@hsad.co.kr)
  • 승인 2022.01.11 09: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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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인선 HS애드 타깃 익스피리언스(Target eXperience) 1팀 팀장
코로나19·콘텐츠·미디어 컨버전스…3C 관점서 본 미디어 시장 흐름
플랫폼 넘어 이용자 경험 확장할 수 있는 방식으로 DX 진행 중

[더피알=편집자주] 무언가를 전망하는 일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다. 특히나 팬데믹 속 불확실성이 팽배한 상황에서는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우리는 예측하고 방향을 설정해 나아가야만 한다.

이에 미디어, 브랜드 마케팅, 디지털, 이슈관리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통해 2022년을 조망한다. 중복되는 키워드는 중요한 내용일 테고, 반대되는 이야기는 곱씹어 더욱 더 섬세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① 구독패스, 메타버스, NFT 주목
② ‘3C’ 강화에 ‘DX’ 활발
③ 탈포털 속도…언론계 ‘평판경제’ 속으로?
④ ‘깐부브랜딩’ 전략 어떻게 가능한가
⑤ 팬데믹과 엔데믹 사이…‘무드 컨트롤’ 중요
⑥ O2O의 제2기, ‘뉴’보다 ‘더’를 위한 경쟁
⑦ 가상성의 보편화, 구체화, 심화…‘진짜’ 경험을
⑧ 네이버 의존도↓ 세 가지 능력 갖춰야 
⑨ 세일즈와 커뮤니케이션 동시에…메타버스는 선점
⑩ 새 정부에 국민에 신뢰 얻으려면
⑪ 부상할 위기와 지속될 위기…빅이벤트 상황서 ‘가시성 관리’
⑫ ‘숫자 투명성’ 압력…플랫폼 한계 봉착

2022년 미디어 시장에서 ‘3C’를 빼놓고 생각할 수 없다. 우선 코로나19(COVID-19)는 상황에 따라 미디어 환경에 계속 영향을 줄 수 있는 무척 큰 변수이다.

두 번째로 콘텐츠(Contents) 파워가 플랫폼 성장을 견인하는 현상이다. 과거에는 콘텐츠에 비해 플랫폼이 파워를 가졌었다면, 지난해부터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을 중심으로 오리지널 콘텐츠가 플랫폼을 이끌어가는 모습이 더욱더 가속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TV나 인터넷 등 미디어의 경계가 흐려지고 융합되는 미디어 컨버전스(Convergence)가 나타나고 있다. 처음 등장한 개념은 아니지만 더욱 강화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이 같은 3C 관점에서 매체별로 올해 미디어 시장 흐름을 살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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