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인사이더 커뮤니티’의 4가지 전략
‘뷰티 인사이더 커뮤니티’의 4가지 전략
  • 이승윤 (seungyun@konkuk.ac.kr)
  • 승인 2022.01.27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윤의 디지로그] 510만명의 멤버를 모은 비결
검색결과에 이용자 콘텐츠 제공…라이프 스타일 비슷한 이들 그룹화
갤러리, 평가와 리뷰로 실제 이용기 통해 슈퍼 유저 양성

[더피알=이승윤] 옴니 채널(Omni-Channel)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끈 세포라가 가장 공들이고 있는 것은 바로 커뮤니티이다. ‘뷰티 인사이더 커뮤니티(Beauty Insider Community)’를 세계 최고의 뷰티 커뮤니티로 이끈데는 고객의 경험을 물 흐르듯 연결해주는 4가지 핵심 카테고리가 큰 역할을 했다.

디지털 시대, 세포라는 어떻게 美를 판매하나에 이어…

커뮤니티 홈(Community Home)은 가장 핵심이 되는 곳으로, 멤버들끼리 궁금한 점을 키워드로 검색하거나, 구체적인 질문을 키워드화해 물어볼 수 있는 온라인 포럼 형태로 구성됐다. 멤버들이 서로 묻고 정보를 공유하고 정보를 찾는 것이 중심이기에, 검색 바(bar)가 커뮤니티 홈 가장 중심에 놓여있다.

예를 들어, 겨울철 메마른 입술을 보호하기 위한 립글로스를 추천 받기 위해 검색창에 ‘수분 립글로스 추천’이라고 입력하면, 그와 비슷한 질문을 한 멤버의 글과 거기에 다른 멤버들이 답해준 과거의 정보 글이 자연스럽게 검색결과로 제공된다.

해당 대답에 대해 구체적으로 몇 명의 멤버가 댓글로 반응했는지, 몇 명이 해당 포스트를 봤는지, 몇 명이 좋아요(Hearts Given)를 눌렀는지가 대화통계(Conversation Stats)란 정보를 통해 요약, 전달된다.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될 수 있는 지금 보이는 포스트 정보와 유사한 관련 포스트들도 옆에 추천해준다.

두 번째 중요한 카테고리는 그룹들(Groups)이다. 자신과 비슷한 라이프 스타일과 비슷한 뷰티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소집단(Trending Group)에 가입해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교류하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가령 한국 화장품에 관심이 많다면 ‘K-Beauty’라 불리는 소모임(2021년 12월 기준 3만7000명 보유)에 가입해서 해당 멤버들과 ‘최근 한국에서 유행하는 화장품들은 무엇인지?’ ‘남자 친구를 위해서 추천해줄 만한 한국 화장품’과 같은 정보를 묻고 답하며 교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