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위기 인사이트] 베이징 동계올림픽 ‘한복 논란’과 정부 대응
[금주의 위기 인사이트] 베이징 동계올림픽 ‘한복 논란’과 정부 대응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22.02.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막식 중국국기 게양 과정에 한복차림 여성 등장해 우리 국민감정 들끓어
문체부 장관 반응에 비판여론…외교부 “소극적으로 대응해오고 있지 않아”
전문가 “문체부, 외교부 대응에서 정교한 역할 분담 해야” “靑은 최후의 소방관”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여한 한복 차림의 여성. 뉴시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여한 한복 차림의 여성. 뉴시스
매주 주목할 하나의 이슈를 선정, 전문가 코멘트를 통해 위기관리 관점에서 시사점을 짚어봅니다.

이슈 선정 이유

전통문화와 역사는 한 국가와 민족의 자존심과도 같다. 그런데 이것이 타국가나 민족에 의해 변질될 위기에 처한다면 국민감정은 들끓을 수밖에 없다. 정부가 단호한 입장을 통해 분노한 국민 정서를 달래면서도 대외적으로는 영민한 커뮤니케이션에 나서야 하는 이유다.

사건 요약

지난 4일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회식. 이날 개최국 중국의 국기를 게양하는 과정에서 중국 내 소수민족들이 각자의 민속의상을 입고 등장했다. 그런데 여기에는 한복을 입고 댕기 머리를 한, 조선족으로 추정되는 여성도 포함돼 있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보이는 모순들

이를 두고 국내에선 중국에 대한 비난 여론이 일었다. 개회식을 지켜본 다른 나라 국민들이 자칫 한복을 중국 고유 의상으로 착각할 수 있기 때문. 역사왜곡 논란을 빚은 중국의 ‘동북공정’에 빗대 ‘한복공정’이라는 표현이 등장했다. 지난 2020년에도 한복의 ‘명나라 기원설’ 주장하는 중국 네티즌들이 있었고 최근엔 김치가 중국 음식이라는 억지까지 나온 상황에서 개회식을 지켜본 우리 국민들의 분노는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금주의 위기 인사이트] ‘조선구마사→매국구마사’ 나비효과

이와 관련 현장에서 개회식을 지켜본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입장을 밝혔다.

복수의 언론보도에 따르면 황 장관은 “양국 관계에 오해 소지가 생길 수 있다”면서도 우리 정부의 외교적 항의 가능성에 대해선 “그럴 필요까지는 현재 생각 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해 소지가 있는 부분은 중국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국내 여론 등을 언급할 필요는 있다고 본다”고 했지만 황 장관의 발언을 두고 미온적인 대응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현재 상황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8일 브리핑에서 중국의 문화 왜곡 시도에 대한 정부의 소극적 대응이 반중 정서를 불붙인다는 지적과 관련, “소극적으로 대응해오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최 대변인은 “외교부는 문화 관련 논쟁 동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 해오고 있으며, 중국 측에 대해서는, 특히 고유한 문화에 대한 존중과 문화적 다양성에 기초한 이해 증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지속해서 전달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계속해서 경주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9일 “관계기관에서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문 대통령의 별도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했다. 아울러 “국민 여러분의 속상한 마음은 저희도 잘 안다”고 말했다.

논란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상황에서 주한중국대사관도 입장을 발표했다. 대사관은 “일부 언론에서 중국이 ‘문화공정’과 ‘문화약탈’을 하고 있다며 억측과 비난을 내놓고 있는 데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며 “조선족과 한반도 남북 양측은 같은 혈통을 가졌으며 복식을 포함한 공통의 전통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전통 문화는 한반도의 것이며 또한 중국 조선족의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른바 ‘문화공정’, ‘문화약탈’이라는 말은 전혀 성립될 수 없다. 중국 측은 한국의 역사·문화 전통을 존중하며, 한국 측도 조선족을 포함한 중국 각 민족 인민들의 감정을 존중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주목할 키워드

국민정서, 분리대응, 공감커뮤니케이션, 해외홍보

전문가

유재웅 을지대 의료홍보디자인학과 교수, 최승호 플레시먼힐러드 부대표

코멘트

유재웅 교수: 문체부 장관은 이 사안에 대해 당연히 이의를 제기했어야 한다. 한국의 문화를 지키고 발전시키는 건 외교부가 아닌 문체부 장관의 입장이다. 외교부 입장에선 (국가간) 관계를 고려한 입장을 나타낼 수 있다 하더라도 문체부 장관의 입장은 좀 달라야 한다.

아니다 싶은 사안에 대해선 당당하게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문체부 장관이 외교부 장관처럼 처신하고 거기에 쇼트트랙 (편파판정 의혹) 등이 터지니 반중정서가 커지고 국민적인 분노나 빈축을 살수 밖에 없다. 게다가 중국의 동북공정을 떠올리게 되니 국민들은 (더욱) 분노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