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위기 인사이트] 중앙선관위 투표 부실 관리 논란
[금주의 위기 인사이트] 중앙선관위 투표 부실 관리 논란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22.03.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확진자 사전투표 관리과정에서 여러 문제 불거져
비난 일자 선관위원장 뒤늦게 사과했지만 여론 싸늘
전문가 “억지로 사과하는 듯한 인상 줘” “위원장이 직접 과정 설명했어야”
제 20대 대통령 선거 전날인 지난 8일 대국민 담화를 마친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뉴시스
제 20대 대통령 선거 전날인 지난 8일 대국민 담화를 마친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뉴시스
매주 주목할 하나의 이슈를 선정, 전문가 코멘트를 통해 위기관리 관점에서 시사점을 짚어봅니다.

이슈 선정 이유

선거는 민의를 직접 반영하는 중요한 국가행사다. 그리고 각 정당과 후보자들이 최선을 다해 득표활동을 하는 만큼 작은 문제가 불거져도 각 후보의 지지자들에게 민감하게 다가온다. 특히 선거를 직접 관리하는 정부기관이라면 언행에 신중해야 불필요한 오해를 막을 수 있다. 만약 문제가 발생하면 재빠른 대응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오해 확산을 진화해야 한다.

사건요약

지난 4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제 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과정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가 부실관리 논란에 휩싸였다. 일부 투표소의 경우, 코로나19 확진자 및 격리자가 임시기표소에서 기표한 용지를 사무원들이 플라스틱 소쿠리, 종이상자 등에 담아 투표함으로 옮긴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투표자가 직접 투표함에 넣어야 하는 원칙이 지켜지지 않은 셈. 이미 기표된 투표용지를 받았다는 주장도 일부 지역에서 제기됐다. 언론과 여론의 비난이 이어졌다.

논란이 확산되자 선관위는 사전투표 다음날인 6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불편을 드려 매우 안타깝고 송구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번에 실시한 임시기표소 투표방법은 법과 규정에 따른 것”이라며 “모든 과정에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해 절대 부정의 소지는 있을 수 없다”고 했다.

선관위는 사전 투표관리에 미흡함이 있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드러난 문제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면밀히 검토해 선거일에는 국민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선관위는 이날 또 한번의 사과문을 내고 문제점이 무엇이었는지 밝히기도 했다. 다음날에는 임시기표소 투표 방식에서 일반유권자들과 확진자들의 투표시간대를 달리하는 방식으로 바꾼 본투표 대책을 내놓았다. 보도자료 형식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본투표 전날인 8일 오전 국무회의를 통해 “사전투표 관리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교훈으로 삼아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확진자들의 투표권 보장에 빈틈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노정희 선관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미흡한 준비로 혼란과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다만 선관위가 이미 발표한 대책 외에 본투표, 그리고 향후 선거에서의 개선방안에 대해선 별다른 이야기가 없었다.

현재상황

하지만 본투표 당일인 9일에도 선관위의 투표관리 부실 논란은 이어졌다. 복수의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날 강원도의 한 투표소에선 이미 사전 투표한 유권자에게 투표용지가 교부됐는데 해당 유권자는 본투표 관리를 시험해보기 위해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시민단체들은 사전투표 논란과 관련 노 위원장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했으며 검찰은 수사에 착수했다.

주목할 키워드

정치적 민감성, 정책 커뮤니케이션, 사과의 내용, 신뢰도 훼손

전문가

김기훈 코콤포터노벨리 대표, 박종민 경희대 미디어학과 교수

코멘트

김기훈 대표: (노 위원장의 사과를 보면) 사전 투표 관련한 여러 케이스의 논란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다. (선관위가 따로 자료를 내긴 했지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무슨 잘못을 했는지, 왜 발생하게 됐는지 등에 대한 구체적 내용 보다는 코로나 상황이라는 이유로 핑계를 대고있는 듯한 인상이다.

논란이 된 이후 사과의 시점도 한참 늦었고 언론 대상 브리핑을 점심시간에 잡았다는 점도 이해하기 어렵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진심으로 사과하기 보다는 억지로 사과하는 듯한 인상을 줬다. 사과인지 아니면 코로나 상황의 투표과정에서 국민들이 어떻게 해달라는 일반적인 발표문인지 혼동될 정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