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食)문화 넘어 영역 넓혀가는 ‘비건 라이프’
식(食)문화 넘어 영역 넓혀가는 ‘비건 라이프’
  • 김경탁 (gimtak@the-pr.co.kr)
  • 승인 2022.05.1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PR “뷰티·인테리어·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산”
인사이트 트리 - 빅데이터 통해 바라본 마케팅 트렌드

[더피알=김경탁 기자] 육식은 물론 우유나 벌꿀 같은 동물 부산물까지 금하는 가장 강경한 채식주의로 알려진 비건(Vegan)이 식음료 뿐만 아니라 뷰티, 인테리어, 자동차에까지 적용되면서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잡고 있다. 이렇게 삶의 전반에 깊이 관여하는 비건은 ‘비거니즘(Veganism)’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이하 KPR연구소)는 매스미디어와 SNS(트위터, 인스타그램)와 웹(블로그, 커뮤니티) 상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비건 라이프스타일이 식(食)문화를 넘어서 의·식·주를 포함한 우리의 생활 전반에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KPR연구소가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트렌드업(TrendUp V4)을 활용해 2020년과 2021년 비건 관련 주요 연관어 증감 추이를 분석한 결과, 2020년에는 채식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건강’, ‘음식’, ‘재료’ 등 주로 식음료에 대한 연관어가 상위를 차지했다.

이에 비해 2021년에는 뷰티, 패션, 인테리어 등 다양한 산업군에 비건이 적용되면서 ‘성분(+120.3%)’, ‘피부(+137.1%)’, ‘화장품(+101.7%)’, ‘뷰티(105.6%)’, ‘인테리어(+108.9%)’ 등 연관어가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비건이 주요 라이프스타일로 자리잡게 된 배경에 대해 KPR연구소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환경적 변화와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의 ‘미닝아웃(meaning out, 가치관이나 신념을 기준으로 제품을 선택하는 행위)’ 소비 성향, ESG 경영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을 지목했다.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반영하여 식음료 업계에서는 대체육 식품 출시를 확대하고 있으며, 뷰티 업계는 비건 뷰티를 지향하는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거나 동물 실험을 진행하지 않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비건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비건과 거리가 멀게 느껴지는 자동차 업계도 비건 자동차로 불리는 친환경 자동차를 출시하고 있어 주목된다.

비건 자동차는 일반 자동차에 사용되는 강철과 탄소섬유, 플라스틱 등 내장재를 인공 가죽이나 식물유래 원료로 대체한 것으로, 재료 뿐만 아니라 자동차 생산 과정과 주행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환경을 고려한다는 점에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된다.

비건 자동차 내장재 설명
비건 자동차 내장재 설명

이와 관련해 KPR연구소 김은용 소장은 “비건 라이프스타일이 패션, 뷰티, 인테리어 등 다양한 산업에서 유연하게 적용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성장중인 비건 시장에서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비건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과 사례 자료는 KPR 인사이트 트리 Lifestyle 25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KPR 인사이트 트리 리포트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