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0-06 16:39 (목)
“법 지켰는데 뭐가 문제냐”라고요?
“법 지켰는데 뭐가 문제냐”라고요?
  • 정용민 (ymchung@strategysalad.com)
  • 승인 2022.05.3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용민의 Crisis Talk]
위기 관리를 실패하게 만드는 생각들 (1)

[더피알=정용민] 일단 위기가 발생해 세상에 떠들썩하게 알려지면 해당 위기에 대한 관리는 99% 실패한다. 진짜 성공한 위기관리는 세상에 알려지지 않는다. 사전에 관리되어 아예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흔히 알려진 ‘위기가 곧 기회가 된다’는 말은 그 위기가 사전에 적절하게 관리돼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채 사라져버렸을 때나 적용된다. 실제로 특정 기업의 위기는 경쟁사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뿐이다.

사전에 일정 수준 관리 노력을 했음에도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위기도 존재한다. 이런 경우에는 해당 기업이 어떤 사전적 노력을 순리에 따라 성실하게 진행해왔는지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일종의 정상참작을 꾀하는 노력은 가능하다는 의미다.

그러나 일부 기업은 자사가 실행한 사전적 노력이 외부로 커뮤니케이션하기에 부적절한 성격의 것이라 고민한다. 물론 정상참작은커녕 그 노력이 추가로 이슈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그렇게 다양한 위기관리 실패 사례가 있는데도, 많은 기업이 그 기출문제를 받아 다시 틀리는 실수를 반복한다. 아예 기출문제(자사 전례 또는 타사 전례)에 관심이 없어 보인다. 별로 새롭지 않은 위기가 반복될 때마다 새로워한다. 언론이나 규제기관의 질문에는 ‘이 문제를 몰랐다’고 답변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