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아이유의 17대 1
[광고多] 아이유의 17대 1
  • 김경탁 기자 (gimtak@the-pr.co.kr)
  • 승인 2022.06.14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타임스=김경탁 기자] 이번주 ‘TV광고 시청률 톱30’에 새롭게 진입한 광고들 중에는 집단모델을 기용한 것들이 특히 눈길을 끌었다.

우선, 1356회 집행으로 502.69GRP를 거둬 주간 1위를 차지한 맥도날드의 광고는 콩고민주공화국 출신 한국 유튜버인 조나단과 파트리셔 남매를 메인으로, 여러 명의 서브모델이 정신없이 지나가면서 신 메뉴인 신메뉴 ‘맥크리스피’를 소개한다.(특히 배달의민족 마스코트 캐릭터 독고배달의 까메오 등장이 눈길을 끈다)

주간차트에서 2주 연속 2위를 차지한 하나투어와 지난주 17위에서 이번주 8위로 랭크업한 교원투어 등 여행사 광고들이 상위권에 올라온 가운데 15위로 차트인한 여기어때의 새 광고도 집단모델이 부른 ‘올여름 여행할 때 여기어때’라는 캠페인송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가수인 윤종신, 미주(러블리즈), 장기하, 미노이를 비롯해 방송인 노홍철, 장윤주, 인도 출신 배우 아누팜, 유튜버 빠니보틀 등 8명의 모델이 번갈아가며 노래를 부르는데, 각 모델별 단독 촬영분은 유튜브 채널에 별도로 클립을 올려 많은 조회수를 끌어모으고 있다.

유튜브 조회수로 따지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압도적 클릭수를 차지하는 구글플레이 새 광고도 집단모델 전략을 썼다.

업로드 7일 만에 905만9천건이 넘는 클릭 수를 모은 이 광고는 ‘너를 믿고 플레이’라는 메인카피 아래 다양한 연령대의 특색있는 무명모델들을 통해 “모두가 유명한 것, 큰 것에 열광하지만 사실 세상을 좀 더 멋진 곳으로 만드는 건 수많은 작은 것들”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한편 집단모델을 기용해 정신없이 몰아치는 광고들 속에서 빅모델 아이유(이지은)를 클로즈업한 우리은행의 우리원뱅킹 앱 소개 광고는 1849회 집행으로 453.47GRP를 모아 7위로 차트인했다. 이 광고의 30초 버전은 유튜브 업로드 11일 만에 124만회 조회를 기록했다.

 

TV광고 시청률 톱30 (6.06~6.12)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맥도날드 502.69 1356
2 하나투어 470.45 1646
3 코빗 462.61 1115
4 스마트카라 462.22 1085
5 인사돌 플러스 455.07 1333
6 케이뱅크은행 454.20 1155
7 우리원 뱅킹 453.47 1849
8 교원투어 439.58 1894
9 삼성 갤럭시 S22 428.09 479
10 원스토어 424.11 1713
11 LG 올레드TV EVO 404.90 941
12 테라 386.62 1711
13 교촌치킨 385.88 1240
14 서울우유 치즈큐빅파티 384.14 1773
15 여기어때 382.45 1506
16 카사업 - 가상 366.44 56
17 하림 더미식 밥 355.10 726
18 카사업 344.36 294
19 명인 이가탄F 341.86 812
20 비요뜨 319.91 1525
21 K2 코드10 316.80 1300
22 SK에코플랜트 311.52 742
23 센시아 310.22 679
24 링거워터 링티 307.37 749
25 명인 메이킨 큐 306.88 797
26 푸라닭 치킨 301.50 1430
27 LX 지인 인테리어 290.24 562
28 구글플레이 289.80 619
29 아이폰 13 프로 287.95 955
30 쥬라기월드 도미니언 285.53 92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