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로 마케팅의 확장과 미래
뉴트로 마케팅의 확장과 미래
  • 최소원 기자 (wish@the-pr.co.kr)
  • 승인 2022.07.15 08: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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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issue] Retro(과거)와 Unexpectedness(미래)의 융합 (2)
할머니 취향 찾는 MZ 세대, ‘K-할매니얼’
IT 기술 위에서 재탄생한 과거의 IP
시‧공간 경계 사라질 미래 닥칠까

[더피알타임스=최소원 기자]

뉴트로 트렌드를 따라 흘러가는 시장과 기업의 마케팅 사례를 들여다본다. 과거와 미래의 만남은 과거를 경험한 자와 경험하지 못한 미래의 소비자 모두를 사로잡을 수 있는 것으로, 소비자들은 새로운 것으로 다가온 옛것에서 보이는 의외성과 재미를 소비한다.

먼저 읽어야 하는 기사 : Retro(과거)와 Unexpectedness(미래)의 융합 (1)

레트로 무드에 ‘비건’, ‘로컬’, ‘취향’ 등의 가치가 더해지면서 ‘K-할매니얼’이라는 새로운 소비풍조도 나타났다. 레트로가 20여 년 전 과거의 유행이 돌아온 것이라면, 할매니얼은 젊은 밀레니얼 세대가 할머니 감성의 무언가를 즐기는 것을 말한다.

이들은 약과, 흑임자, 초당옥수수 등 토속적인 입맛을 선호하며, 한복이나 자개, 전통 문양 등 한국 전통의 무언가에 열광하기도 한다. 할머니 집에 간 것 같은 ‘촌캉스’를 떠나거나 편안한 무드의 그래니룩(granny look)을 즐기는 사람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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