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비주얼 쇼크와 대결의 미학
[광고多] 비주얼 쇼크와 대결의 미학
  • 김경탁 기자 (gimtak@the-pr.co.kr)
  • 승인 2022.07.12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타임스가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타임스=김경탁 기자

이번 주간차트(7.04~7.10)에는 새로운 광고들이 대거 등장했는데 그중에서도 20위권에 새로운 얼굴들이 많이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우선, 12위에 랭크된 바디프렌드 팬텀 로보는 ‘우주에서 날아온 로봇’ 그리고 무대 위에서 공연하던 가수 비(정지훈)가 아이언맨 슈트를 입고 변신하는 두가지 버전의 광고를 통해 안마의자의 두 다리 부분이 따로 움직이는 기능을 강력한 비주얼로 전했다. 총 549회 집행해 393.63GRP 기록.

17위의 클렌체는 KCC가 만든 하이엔드 창호 브랜드로, 배우 김희선을 모델로 기용해 잠에서 깨어나는 아침 일곱시의 집 풍경을 통해 제품의 기능성을 부각했다. 유튜브의 KCC TV 채널에는 여기에 오후 1시, 저녁 5시, 밤 10시 등 4가지 버전과 4가지가 다 합쳐진 24시 버전까지 5가지 버전의 광고가 올라와있는데, 풀버전은 10일 만에 128만회 조회수를 기록중이다.

이번 주간차트에서 한국코카콜라는 22위의 토레타와 26위의 스프라이트 2개 브랜드를 올려 눈길을 끌었다.

배우 김유정을 모델로 한 토레타는 지난해 5월 이후 14개월 만에 주간차트에 복귀한 것이고, 성우 유준호의 나레이션을 배경으로 무더운 여름의 상황을 재미있게 풀어낸 스프라이트는 올해 3월 이후 4개월 만의 주간차트 복귀이다.

23위에 랭크된 덴프스는 덴마크에서 시작된 글로벌 영양제 브랜드로, 런칭 10주년을 맞아 배우 공유를 모델로 선정하고 ‘탁!(TAK)’ 브랜딩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TAK(탁)은 덴마크어로 '고맙습니다'라는 뜻이다.

7월 1일부터 케이블 채널 광고를 송출하기 시작해 8일부터 지상파 채널에도 송출하고 있는 덴프스 광고는 4일부터 10일까지를 포함한 이번 주간 집계에서 864회 집행에 330.75GRP를 모았다.

24위에 올라온 염색샴푸 모다모다는 배우 이정재를 모델로 기용했다. ‘최초는 연약하다’라는 카피 아래 대한민국이 보유한 세계최초 기술이기 때문에 보호해야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15초 버전과 여기에 세계최초의 자율주행차 이야기를 추가한 30초 버전 2가지가 송출됐다.

올해 초부터 시작된 성분 안전성 논란의 최종 위해성 판단 결정권이 소비자단체로 넘어간 상황에서 우호여론을 모으기 위한 의도를 담은 것으로 보이는 이 광고는 유튜브에서는 업로드 8일 만에 15초 버전이 146만회, 30초 버전은 42만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28위에는 아모레퍼시픽의 스킨유가 올라왔다. 배우 신세경이 샤워젤의 잔향을 강조해 소개한 이 광고는 742회 집행으로 305.27GRP를 기록했다.    

한편 지난 5월 음원 차트 멜론에서 팬덤 대결을 벌여 화제가 됐던 트로트 가수 임영웅과 글로벌 아이돌 방탄소년단(BTS). 두 대형가수가 얼음정수기 광고로 정면대결을 이어나가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BTS를 모델로 내세운 코웨이 아이콘 얼음 정수기는 이번주 1191회 집행에 590.24GRP로 4위에 랭크됐다. 이 광고는 2주 전 12위로 차트인해 2주 연속 12위를 유지했는데, 유튜브에서는 기능 소개에 집중한 30초 버전이 239만회, BTS 노래 ‘여기 봐’를 배경에 깔고 각 멤버들을 보여주면서 ‘얼음을 더 즐겁게’라는 느낌을 표현한 1분 버전이 101만회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임영웅을 모델로 내세운 청호나이스는 이번주 1163회 집행에 394.73GRP로 11위를 기록했다. 2주 전 30위로 차트인한 이 광고는 지난주에는 9위까지 치고 올라간 바 있다.

TV광고 시청률 톱30 (7.04~7.10)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야놀자 821.30 3826
2 맥도날드 746.92 2348
3 청라 더 리브 티아모 600.36 1335
4 코웨이 아이콘 얼음 정수기 590.24 1191
5 밀당PT 571.71 895
6 우리원뱅킹 498.68 1460
7 케이뱅크은행 468.31 989
8 인사돌 플러스 438.76 1042
9 카사업 - 가상 406.37 54
10 하나투어 404.10 1570
11 청호나이스 394.73 1163
12 바디프랜드 팬텀 로보 393.63 549
13 롯데리아 389.65 1686
14 HL클레무브 383.14 948
15 빅스타피자 372.96 1197
16 삼성 스마트싱스 370.62 861
17 클렌체 359.64 1211
18 하나은행 353.19 683
19 명인 메이킨 큐 348.39 1245
20 아로나민 씨 플러스 343.47 907
21 푸라닭치킨 340.71 1512
22 토레타 333.24 1239
23 덴프스 330.75 864
24 모다모다 328.01 204
25 센시아 323.58 665
26 스프라이트 320.05 887
27 SK렌터카 319.74 1288
28 스킨유 305.27 742
29 DIGICO KT 302.15 781
30 후디스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298.51 7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