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디솔루션, 사운드를 타고 최고의 기술을 울리다
제이디솔루션, 사운드를 타고 최고의 기술을 울리다
  • 더피알타임스 (thepr@the-pr.co.kr)
  • 승인 2022.08.0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O 인터뷰]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세 번째 직진형 Sound 기술 개발
SoT(Sound of Things)라는 사운드 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스피커를 만드는 음향 기술 벤처회사 제이디솔루션(대표 제영호)이 지난해 이어 올해도 국가 공인 기술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T-2 등급)을 받았다. 2009년 제이디솔루션을 설립한 제영호 대표는 목포해양대 기관시스템공학부, 외국계 선박 회사와 가상현실(VR)기업을 거쳐 스피커 사업을 시작했다. 소리가 주변으로 흩어지지 않고 특정 영역에만 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스피커다. 제이디솔루션의 원천 기술은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주파수 영역보다 높은 초음파로 공기를 진동시켜 소리를 내는 초지향성 스피커 기술이다. 제영호 대표와의 일문일답을 정리했다. <편집자 주>

 

제이디솔루션 제영호 대표

 

▷4차산업혁명과 메타버스 시대를 맞아 제이디솔루션이 개발한 오디오 기술을 설명해 주십시오.

제이디솔루션은 메타버스, 가상현실, 증강현실, IoT 등 각종 첨단 기술 흐름에 발맞추어 SoT(Sound of Things)라는 사운드 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었습니다.

각종 영상매체보다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음향과 IT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오디오북, 음성인식 및 AI와 같이 각종 음향 관련 제품과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가운데 제이디솔루션은 소리의 방향과 크기를 제어하는 초지향성 사운드 기술과 소리에 데이터를 실어서 보낼 수 있는 사운드태그 기술, 사운드의 채집 및 분석 기술을 개발하여 소리를 제어 및 활용할 수 있는 범위를 확장하고, 기존에 불가능했던 영역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소리의 채집과 분석을 통하여 공간과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사운드를 자동으로 검색 및 선택하고 지향성 기술을 통해 개인에게만 들려줄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 음향기기의 사용으로 인한 단절이 아니라 가족 모두가 모이는 저녁 시간에 뉴스와 드라마, 음악방송을 보며, 서로 다른 취미를 한 공간에서 즐기며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제이디솔루션의 SoT는 4차산업혁명과 더불어 새로운 기술의 패러다임을 만들어나갈 것이며, 우리 삶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할 것입니다.

▷SoT에 대해 보다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기존의 친숙한 ‘IoT’ 의 개념을 확장하여 음향을 기반으로 한 사물 인터넷과 서비스를 더하여'Sound of Things-SoT' 를 만들었습니다.

사운드를 통해 안전방송, 재난방송, 광고, 사운드태그, 오디오 QR, 엔터테인먼트 등 우리 생활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드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운드를 통해 사물과 시스템을 연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SoT 서비스 중 최근 구체화된 사례가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2019년부터 시작된 코로나 팬데믹은 정치, 경제, 문화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양식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SoT 서비스의 도입 가속화에 영향을 미쳤으며 아래와 같이 구체적인 최근의 몇 가지 적용사례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무인 매장용 키오스크에 적용된 독립사운드 시스템입니다.

코로나는 본격적인 언택트 사회로의 진입에 대한 신호탄이 되었으며, 무인 매장의 급격한 증가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무인 매장의 필수 장비인 키오스크에서 음성 안내로 인한 각종 개인정보의 노출이 문제가 되었고 제이디솔루션은 독립 사운드 시스템으로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였습니다.

여러 대의 키오스크에 초지향스피커를 적용하여 각각의 개인 사운드 영역을 만들고 불필요한 음성정보의 전파를 방지한 무인 매장 독립사운드 시스템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LGU+ 무인 매장 서울 1호점을 시작으로 대구, 광주 등에 설치되었으며, 향후 추가되는 무인 매장에도 적용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마존과 같은 해외 기업과도 협업 논의과정에 있습니다.

두 번째, 초지향 스피커와 CCTV가 결합한 안내 및 경고 방송 시스템입니다.

쾌적한 주거환경에 관한 관심과 보안에 대한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CCTV를 통해 감지하고 AI가 분석한 뒤 초지향 스피커를 통해 자동으로 음성안내 또는 경보 방송을 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적용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주변 민가에 소음을 전달하지 않는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시스템 및 흡연 구역 안내방송, 그 외 각종 매장 도난방지 솔루션을 들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실제 국내 지자체, 김포 공항 등에 각각 설치되어 필요한 곳에만 소리를 전달하여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수출을 통해 일본 훼미리마트에 적용된 매장 도난방지 시스템은 AI 분석을 통해 절도 의심 행위가 감지되면 초지향 스피커로 해당 부분에만 방송하여

실제 약 70% 도난방지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제이디솔루션이 보유한 고출력 지향성 스피커와 결합하여 항만, 플랜트 감시 및 경보 방송 장치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세 번째, 가정용 입체음향 사운드 시스템입니다.

가상현실 및 홈엔터테인먼트 시장이 커지고 각종 관련 기기들의 발전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제이디솔루션의 초지향스피커를 적용한 입체음향 사운드바는 새로운 흐름을 주도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돌비 아트모스와 같은 입체음향효과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전방뿐만 아니라 시청자 뒷면 옆면 그리고 높이를 표현하는 스피커까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는 비용과 설치에 부담을 주고 미관상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이디솔루션의 초지향 스피커가 적용된 사운드바는 가상의 음향이 아닌 실제 소리를 높이와 각도에 따라 전달함으로써 음향효과를 극대화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면에 있는 사운드바 1개를 통해 전후 좌우 방향 및 높이까지 표현할 수 있어 설치 편의성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향상되었고, 인테리어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는 곧 입체음향 사운드바의 보급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소리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운드태그 기술입니다. 가청주파수 영역의 음파로 간단한 정보를 전달하는 기술로 LTE, WIFI 등이 없는 상황에서도 일반 스피커와 마이크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대중교통요금 결제 및 위치파악 시스템, 학교 출결시스템에 적용을 준비하고 있으며, 광고영상과 연동하여 사운드 쿠폰을 발행하는 서비스 등을 출시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이디솔루션의 SoT(Sound of Things) '사운드 기술' 활용 분야. 

 

▷제이디솔루션의 올해 주력사업은 무엇입니까?

제이디솔루션은 지향성 스피커의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한 이후 사용자의 니즈와 트렌드에 맞게 다양한 사운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수조달제품으로 지정된 “초지향스피커가 적용된 보행 신호 음성 안내 보조 장치”는 B2G 사업으로 작년에 출시된 후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기술력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올해도 크게 성장하여 점유율 2위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터널과 소음이 심한 각종 플랜트 및 대형 공장에서도 명료한 방송이 가능한 고출력 지향성 경보 방송 시스템 사업을 계속 유지 및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안전사고 리스크(Risk)가 큰 대형 사업장은 중대재해처벌법의 발효로 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이 출시된 학교용 무지향성 스피커는 듣기평가 방송 및 강의 내용이 모든 좌석에서 깨끗하게 들릴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초경량 개인 무선마이크를 적용하여 선생님들의 사용 편의성을 크게 개선함으로써 시범사업에서 호평을 받고 있고 본격 출시 전 이미 약 1000대 수량이 선 발주 되는 등 시장의 반응이 매우 좋아 보급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제이디솔루션의 미래비전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제이디솔루션은 중소벤처기업의 기술 최고등급이라 할 수 있는 T-2 등급을 작년 2021년에 이어 올해에도 획득하였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SoT 서비스를 확대해 나아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Sound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일상에 접목하여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며, 효율적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Sound Tech 전문기업으로써 국내 뿐만 아니라 5년 내 글로벌 No.1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