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보는 트렌드] 알파 세대, 마케팅 영역의 메인 타깃이 될 것
[빅데이터로 보는 트렌드] 알파 세대, 마케팅 영역의 메인 타깃이 될 것
  • 이주희 (joohee@kpr.co.kr)
  • 승인 2022.08.2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고객 잡아라… 게임‧금융 분야 등 알파 세대 공략전

더피알타임스=이주희

현재 우리 사회는 베이비붐 세대, X세대, MZ세대 등 다양한 세대가 공존하며 살아가고 있다. 최근 여러 기업과 사회에서 주목하고 있는 MZ세대만큼이나 중요한 세대로 떠오르는 세대가 바로 ‘알파(α)세대’다.

알파 세대는 Z세대 이후 세대로 2010년대 초반부터 2020년대 중반까지 태어났거나 태어날 예정인 세대를 일컬으며, 주로 밀레니얼 세대의 자녀들이다.

MZ세대가 PC와 스마트폰의 영향을 받았다면, 알파 세대는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 기기를 접하고 인공지능 스피커와 대화하며 가상현실을 접한 '디지털 온리(Only) 세대'다. 우리나라에 아이폰이 처음 출시된 2009년 이후 태어난 알파 세대는 본격적인 인공지능 시대에 나고 자란 세대라 할 수 있다.

알파 세대는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폰에서 파생된 모바일 디지털 문화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성장했다. 영유아기부터 스마트 기기를 접하고 직접 사용하는 것은 물론,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인공지능과 대화하며 자랐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1인 방송과 소셜 미디어를 즐기기 때문에 다른 세대보다 메타버스,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과도 친숙하다.

이처럼 알파 세대가 다른 세대와 구분되는 뚜렷한 차이점은 연관어 최상단에 위치한 '디지털' 키워드와 '메타버스', '기술' 등의 키워드를 통해 설명될 수 있다. 알파 세대는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친화적이며, 기술과 함께 평생을 생활할 첫 번째 세대인 셈이다.

게임, 교육, 금융 등에서 알파 세대 공략 중

알파 세대는 게임을 하면서도 단순히 즐기는 대상이 아니라 직접 게임을 제작하며 참여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

디지털 광고 전문 업체 인크로스의 조사에 따르면, 10대의 이용 경험이 가장 많은 메타버스 플랫폼은 '마인크래프트'였다. 네모난 블록을 이용자가 원하는 대로 쌓아 올려서 공간을 꾸미는 마인 크래프트는 이용자가 직접 명령어를 조작해 게임 속에서 또 다른 게임이나 콘텐츠를 만들고, 이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를 다른 이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친구들과 함께 게임 내 콘텐츠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부분이 알파 세대 게임 유저들에게 주요한 소구 포인트로 작용한 것이다.

디지털과 교류하며 성장하는 알파 세대는 카드와 전자결제에 익숙하고, 소비와 용돈 관리에도 기술을 활용한다. 이러한 알파 세대의 특성을 반영하듯 금융권에서는 알파 세대를 겨냥한 상품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토스는 만 7~16세를 대상으로 한 '토스 유스카드'를 출시했다. 청소년 안심 업종의 온‧오프라인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고, 토스 앱에서 소비 내역을 관리할 수 있도록 알림을 제공해 알파 세대가 올바른 금융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6월 14세 미만이 가입할 수 있는 최초의 금융 앱 '아이부자'를 출시하며 어린이와 청소년도 송금‧결제‧투자 등을 경험할 수 있게 했다. 이 앱을 통해 자녀 회원은 용돈을 받고, 부모 회원과 함께 정한 알바 미션을 수행해 용돈을 벌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아이부자는 앱 출시 이후 반년이 안 되는 기간에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50만회를 돌파하는 등 알파 세대뿐만 아니라 부모 세대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금융권 움직임의 가장 큰 목적은 미래 잠재 고객 확보다. 소비력이 높지 않은 알파 세대를 고객으로 유치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부모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까지 잠재 소비자 영역으로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알파 세대의 활동 영역은 메타버스로 대표되는 가상 세계까지 확장될 가능성이 높다. 3차원 게임이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한정된다며 메타버스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존재하지만, 태어나면서부터 가상 세계를 경험한 알파 세대가 중심이 되면 전혀 다른 다양한 활동, 비즈니스가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유아‧소년기 때부터 코로나19와 비대면 상황, 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형태의 뉴노멀을 경험한 알파 세대는 기존 세대와는 다른 방식으로 살아갈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알파 세대는 빠른 시일 내에 마케팅 영역의 메인 타깃이 될 것이다.

이미 게임, 교육, 금융 등 다방면에서 알파 세대 공략에 나서고 있다. 따라서 알파 세대가 나고 자라면서 경험한 사건들로 인해 축적된 행동 양식, 사고방식 등 이들이 보이는 속성을 빠르게 파악하고,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을 예측해 사전에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