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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多] 회식을 반대한다는 맥주회사
[광고多] 회식을 반대한다는 맥주회사
  • 조영리 기자 (shy1533@naver.com)
  • 승인 2022.10.12 11: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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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타임스가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타임스=조영리 기자

“회식을 반대합니다.” 공익광고가 아니다. 지난해 론칭한 오비맥주의 브랜드 ‘한맥’의 파격적인 광고 카피이다. 광고 속에는 화려한 네온사인을 배경으로 흔한 직장인의 회식 전경이 펼쳐진다. 그 한복판에 사회 초년생으로 보이는 주인공이 불안한 눈빛으로 무리와 함께 걸어가다 “한맥은 회식을 반대합니다” 광고가 나오는 대형 전광판에서 시선을 멈춘다. 

우리나라 회식 문화에서 술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 이 광고는 코로나19 이후 다시금 부활하는 회식 문화를 불편해하는 이들이 있다는 것을 대변하려는 메시지로 짐작할 수 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회식 자체가 아니라 ‘강압적인’ 회식을 반대한다고 말한다.

이번 ‘한맥’ 광고는 주류회사에 손해로 이어질 수도 있는 메시지를 전면에 내세운 용기가 가상하고, 동시에 앞으로 공개될 이야기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기에 충분했다. 10월 2일 티저로 공개된 이 광고는 지난주 526위에서 1199회 집행으로 308.31105GRP를 모아 27위로 차트인했다.

겨울 필수품으로 떠오른 온수매트, 이제는 0.5도까지 조절할 수 있다. 난방에서 새로운 ‘온수가전’으로 보일러 제품을 확장하고 있는 경동나비엔의 광고가 10월 5일 공개 후 5일 만에 749회 집행으로 305.80672GRP을 기록해 단숨에 28위에 안착했다.  

경동나비엔은 영화배우 김혜수와 유지태를 모델로 기용해 한 편의 영화 같은 영상미와 내레이션으로 온수매트를 명실상부한 고급 가전으로 바라보도록 차별화·명품화 전략을 선택했다. 

앞서 두 배우를 모델로 내세워 같은 콘셉트로 먼저 공개한 신제품 ‘나비엔 콘덴싱 ON AI’는 지난 8월 넷째 주 4위로 진입한 후 지금까지 1, 2위를 지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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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끈한 국물이 생각나는 계절, 아침 식사로 간편하고 든든하게 즐길 수 있는 샘표식품 컵 스프 브랜드 폰타나 광고는 서늘한 가을바람을 타고 지난주 152위에서 이번주 8위로 급상승했다. 1212회 집행에 438.14483GRP 기록.

10월 1일 론칭한 폰타나 광고는 ‘맛도 충분, 영양도 충분! Good Enough, 폰타나 수프’를 주제로, 최근 영화와 예능에서 오랜만에 얼굴을 비춘 다니엘 헤니가 스프를 마시고 “Good Enough!”를 외친다.       

iPhone 14 Pro 출시와 함께 통신사마다 고객 유치를 위한 광고 경쟁이 치열하다. LG유플러스는 엠넷 댄스 경연 프로그램 ‘스크릿댄스 걸스 파이터’에서 우승한 댄스팀 ‘턴즈’를 모델로 액션모드를 활용해 흔들림 없이 댄스 영상을 찍는 방법을 알려준다. 

‘턴즈’의 화려한 댄스가 돋보이는 광고는 지난주 41위에서 979회 집행으로 418.83927GRP를 기록해 9위로 올라 광고 카피처럼 ‘미친존재감’을 드러냈다. 

글로벌 데이팅 앱 ‘틴더(Tinder)’가 마음에 드는 프로필은 오른쪽, 그렇지 않으면 왼쪽으로 보내는 스와프 기능의 특성을 반영한 ‘틀린 선택은 없어’ 광고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이 광고는 지난주 123위에서 2127회 집행으로 348.13303GRP을 모아 10월 첫째 주 17위로 차트인했다. “싫은 건 싫다고, 좋은 건 좋다”고 마음껏 선택해 보라는 카피가 시청자들에게 ‘오른쪽 스와프’ 선택을 받았다.  

10월 1일 공개된 이번 삼성 TV 광고는 타깃을 확실히 정했다. 벽면을 가득 채우는 초대형 사이즈에 8K로 집에서도 직관처럼 생생하게 스포츠 경기를 즐길 수 있다는 콘셉트를 내세웠다. 

뭇 남성들의 로망을 실현해주는 이 광고는 876회 집행만으로 303.27252GRP를 모아 29위로 차트인했다.

한편, 한글날이 있었던 지난주에도 배우 윤여정이 출연한 화장품 브랜드 가히의 한글날 캠페인은 단 889회 집행만으로 2주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TV광고 시청률 톱30 (10.03~10.09)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가히 782.42805 889
2 경동 나비엔 콘덴싱 ON AI 537.29483 1,543
3 에이스침대 520.16160 1,599
4 아이폰14 프로 477.29953 1,557
5 메리츠화재 474.02708 1,379
6 명인 이가탄F 460.28996 1,361
7 아이더 코듀라 446.98106 1,417
8 폰타나 수프 438.14483 1,212
9 LG유플러스 418.83927 979
10 롯데리아 396.92308 1,718
11 LG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냉장고 395.40529 814
12 블랙야크 387.47022 2,201
13 종근당건강 락토핏 솔루션 384.27929 981
14 맥도날드 366.40560 1,250
15 볼보 S90 355.89059 437
16 땡겨요 350.45971 900
17 틴더앱 348.13303 2,127
18 인사돌 플러스 346.40516 786
19 CJ올리브영 340.06507 1,612
20 K2 비숑 트위드 다운 332.61139 1,832
21 처음처럼 새로 326.31583 1,420
22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 324.62789 360
23 판시딜 317.56061 1,040
24 토레타 316.81636 1,416
25 이지케이 -가상 311.19456 26
26 하나금융그룹 PR 311.02128 434
27 한맥 308.31105 1,199
28 경동 나비엔 온수매트 305.80672 749
29 삼성 NEO QLED 8KTV 303.27252 876
30 알바천국 301.70848 1,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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