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임대기 고문, 은탑산업훈장·김정아 이노션 전무, 산업포장
제일기획 임대기 고문, 은탑산업훈장·김정아 이노션 전무, 산업포장
  • 김경탁 기자 (gimtak@the-pr.co.kr)
  • 승인 2022.12.01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더플라자 호텔에서 ‘2022 한국광고대회’ 개최
문체부, 광고산업 유공자 16명 정부포상 수여

더피알타임스=김경탁 기자

왼쪽 임대기 제일기획 고문. 오른쪽은 김정아 이노션 CR부문장(전무)
왼쪽 임대기 제일기획 고문. 오른쪽은 김정아 이노션 CR부문장(전무)

임대기 제일기획 고문이 광고 및 홍보 분야에 40여 년간 종사하면서, 해외 광고시장을 개척해 한국 광고산업의 성장과 세계화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은탑산업훈장을 받는다. 김정아 이노션 전무는 산업포장을 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광고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한다며 올해 정부포상 및 표창 대상은 은탑산업훈장 1명, 산업포장 1명, 대통령 표창 3명, 국무총리 표창 3명, 문체부 장관 표창 8명 등 총 16명이라고 1일 밝혔다.

이번 훈포장 선정에 대해 문체부 전병극 제1차관은 “광고는 한국문화 콘텐츠의 주요 요소이면서 미디어 산업과 국가 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수상자를 포함한 광고인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문화매력 국가로의 발걸음에 힘을 실어 주기 바라며 광고인들이 마음껏 열정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은탑산업훈장을 받는 임대기 고문은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광고와 전자상거래(e커머스) 콘텐츠 사업을 확대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제일기획 대표 재직 시 제작했던 캠페인들이 국제광고제에서 다수의 수상 기록을 세우면서 한국 광고의 명예를 높인 점 등을 인정받았다.

산업포장을 받는 ㈜이노션 김정아 전무는 우리나라 대표기업들의 브랜드 캠페인을 제작․총괄해 왔으며, 특히 광고가 마케팅을 넘어 기업의 사회적, 공익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앞장서 왔다.

김 전무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조용한 택시’, 한화그룹의 ‘클린업 메콩’ 등의 캠페인으로 주요 국내외 광고제에서 수상한 한 바 있으며, 심사위원으로서의 활동을 통해 국제무대에서 우리나라 광고의 독창성을 인정받고 그 위상을 높이는 데 힘썼다.

왼쪽부터 강도원 인컴이즈 대표, 유광석 리서치애드 대표, 유재원 한국광고사진가협회 고문
왼쪽부터 강도원 인컴이즈 대표, 유광석 리서치애드 대표, 유재원 한국광고사진가협회 고문
왼쪽부터 박평권 나스미디어 대표, 양수경 대홍기획 상무, 이한복 HS애드 O2O솔루션사업부장(상무)
왼쪽부터 박평권 나스미디어 대표, 양수경 대홍기획 상무, 이한복 HS애드 O2O솔루션사업부장(상무)

대통령 표창은 ㈜인컴이즈 강도원 대표이사, ㈜리서치애드 유광석 대표이사, 유재원 사진가 등 3인, 국무총리 표창은 ㈜나스미디어 박평권 대표이사, ㈜대홍기획 양수경 상무, HS애드 이한복 상무 등 3인이 각각 받는다.

강도원 ㈜인컴이즈 대표이사는 민간전광판에 국가정책 등 국가 및 지자체의 공익광고를 적극 방영하였고, 아시안게임 등 국제행사 홍보 및 후원을 통해 광고를 통한 국가 위상을 한층 높이는데 기여했다.

유광석 ㈜리서치애드 대표이사는 국내 PC·모바일 환경의 광고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정보기술(I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광고 인프라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디지털 광고 제작 및 운영에 효율성과 생산성을 제고했다.

유재원 사진가는 1960년대 한국 광고사진 초창기부터 전문촬영 기법을 도입하고 패션·요리까지 광고사진의 영역을 확장하여 왔으며, 동남아 지역에 진출하여 국제사진가로 활동하면서 광고사진 업계를 개척 및 확대했다.

박평권 ㈜나스미디어 대표이사는 2000년 ㈜나스미디어 창립멤버로 입사한 이후로 다양한 Ad-tech 솔루션 개발, 글로벌 진출, 모바일 광고 플랫폼 출시를 통해 온라인광고 산업의 확대에 기여했다.

양수경 ㈜대홍기획 상무는 고객에게 고도화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융합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소통 전략 개발 및 브랜드 컨설팅. 신시장 발굴 등 광고 비즈니스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했다.

이한복 HS애드 상무는 정부, 지자체 및 다양한 기업브랜드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하고, MZ세대 대상 복합문화공간의 성공적 구축 및 온·오프라인 사업개척 등을 통해 광고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윗줄 왼쪽부터 김용태 ㈜더에스엠씨그룹 대표, 김형태 ㈜퍼포먼스바이티비더블유에이 대표, 박경하 ㈜엠포스 빅데이터팀장, 송은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광고교육팀장. 아랫줄 왼쪽부터 유범령 ㈜모비데이즈 대표, 윤미희 ㈜BBDO KOREA 상무, 이영훈 ㈜키스톤 마케팅컴퍼니 대표, 이인수 파워스튜디오 대표
윗줄 왼쪽부터 김용태 ㈜더에스엠씨그룹 대표, 김형태 ㈜퍼포먼스바이티비더블유에이 대표, 박경하 ㈜엠포스 빅데이터팀장, 송은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광고교육팀장. 아랫줄 왼쪽부터 유범령 ㈜모비데이즈 대표, 윤미희 ㈜BBDO KOREA 상무, 이영훈 ㈜키스톤 마케팅컴퍼니 대표, 이인수 파워스튜디오 대표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는 8명은 혁신적인 광고 캠페인 제작, 디지털 광고산업 활성화, 광고 전문인력 양성, 해외 광고시장 개척 등 광고산업 발전에 공로가 있다.

김용태 ㈜더에스엠씨그룹 대표이사는 뉴미디어 전문 대행사 설립 이후, 디지털 광고 및 브랜드 미디어 최적화 솔루션 개발, 소셜 미디어 전문가 양성 등 뉴미디어 시장 광고 산업화 및 활성화에 기여했다.

김형태 ㈜퍼포먼스바이티비더블유에이 대표이사는 TV 광고와 디지털 광고, 애드테크와 CRM을 넘나들며 인접 분야와의 가교역할을 하고 있으며, 광고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하여 인재 양성과 광고산업 혁신에 기여했다.

박경하 ㈜엠포스 빅데이터팀장은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광고 산업에 적용해 디지털 광고 운영 데이터를 분석, 활용하여 광고 운영 성과 및 효율 높임으로써 광고 시장 경제 발전에 기여했다.

송은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광고교육팀장은 광고계 전문지 ‘광고정보’ 및 광고신서, 광고문고 기획 편집, 공익광고 제작, 광고교육을 통한 광고 전문인력 양성 등으로 광고 문화 창달과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유범령 ㈜모비데이즈 대표이사는 광고 기술 연구 및 발전, 광고 전문 교육기관 설립과 광고 전문 주간지 발간으로 광고산업 기반을 조성하고 국내 제품의 해외 광고 집행을 통한 국가 경쟁력을 강화했다.

윤미희 ㈜BBDO KOREA 상무는 대한민국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질적 향상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였으며, 대한민국 공익광고 및 공공부문 인쇄 홍보 출판물 질적 향상 등 다양한 광고분야 발전에 기여했다.

이영훈 ㈜키스톤 마케팅컴퍼니 대표이사는 국내 디지털 광고를 선도하고, 아시아 주요 6개국에 지사들을 세워 해외 광고시장 개척 및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 등을 통해 한국 광고의 세계화에 공헌하고 있다.

이인수 파워스튜디오 대표는 부산지역 광고사진 업계에 종사하면서 서울과의 기술 격차를 줄이고, 지역 기반 업체 및 사진가들과의 교류, 전시회를 통하여 부산지역 광고업계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한편 문체부는 광고산업을 진흥하고, 광고업계 종사자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1992년부터 매년 광고산업 발전 유공자를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훈포장 전수식은 2일 더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

전수식은 광고의 날(11.11)을 기념해 열리는 국내 광고계 최대 행사인 ‘2022 한국광고대회(주최: 한국광고총연합회)’와 연계해 진행하는데, 2부 행사인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는 TV영상, 온라인영상, 인쇄, OOH, 퍼포먼스마케팅, 이노베이션 등 14개 대상작을 포함해, 총 72개 작품에 대한 시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