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예금 브랜드평판, 1위 우리은행 2위 SBI저축은행 3위 대구은행 순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1위 우리은행 2위 SBI저축은행 3위 대구은행 순
  • 최소원 기자 (wish@the-pr.co.kr)
  • 승인 2023.01.27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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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지수] 정기예금 상품 금리 인하…정기예금 브랜드평판지수는 상승

더피알타임스=최소원 기자

지난해 금리가 급격하게 인상되면서 예치기간 동안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정기예금 상품 가입자가 늘었다. 특히 고금리 예금 상품을 내놓은 저축은행 상품이 금융 소비자를 사로잡았다.

그러나 최근 시장금리가 떨어지고, 금리 인상 경쟁을 자제하라는 금융 당국의 권고에 따라 정기예금 상품의 금리도 낮아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초까지는 대부분의 은행이 연 5%대 금리의 정기예금 상품을 팔았지만, 한 달여가 지난 지금 19개 은행에서는 5%대 금리 상품을 찾을 수 없다. 저축은행들도 빠르게 금리를 내리고 있다. 시중 은행과의 금리 경쟁 부담이 줄어들면서 조달비용을 줄이기 위해 금리를 더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1월 26일 기준 79개 저축은행의 1년 만기 정기예금 평균 금리는 연 4.89%다. 지난해 11월 연 6%대 금리의 정기예금 상품을 내놓았고, 지난달 1일 1년 만기 정기예금 평균 금리가 5.53%였던 것을 고려하면 금리 인하 속도가 매우 빠르다.

이 때문인지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지수에도 큰 변동이 있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가 발표한 2023년 1월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조사 결과, 1위 우리은행, 2위 SBI저축은행, 3위 대구은행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12월 26일부터 2023년 1월 26일까지 88개 정기예금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진행했다. 1월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는 총 2713만4567개로 지난 12월 2315만5302개와 비교하면 17.19% 증가한 수치다.

2023년 1월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우리은행, SBI저축은행, 대구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광주은행, OK저축은행, 케이뱅크, 전북은행, 수협은행, SC제일은행, 웰컴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KB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바로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NH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인천저축은행, JT저축은행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1월 26일 정기예금 브랜드평판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출처=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정기예금 브랜드평판이 시작된 2022년 11월부터 1위를 유지하던 SBI저축은행과 2위를 유지하던 우리은행의 순위가 교체됐다.

1위로 올라선 우리은행은 참여지수 48만704, 미디어지수 44만5205, 소통지수 47만1433, 커뮤니티지수 59만3907로 브랜드평판지수 199만1249를 기록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1만7695와 비교해보면 3.84% 상승했다.​

반면 2위로 내려온 SBI저축은행은 참여지수 46만2757, 미디어지수 38만2535, 소통지수 50만5814, 커뮤니티지수 62만9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만203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7만7019와 비교해보면 0.25% 하락했다.​

3, 4위는 변동없이 대구은행과 기업은행이 차지했다. 대구은행은 참여지수 40만3069, 미디어지수 40만94, 소통지수 54만7855, 커뮤니티지수 53만6953를 기록해 브랜드평판지수 188만797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5만7199와 비교해 39.11% 상승했다.​

기업은행은 참여지수 47만2001, 미디어지수 59만4798, 소통지수 43만9037, 커뮤니티지수 33만93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만523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0만4894와 비교해보면 41.41% 상승했다.​

2022년 11월 5위를 기록했다가 12월에 8위로 밀려났던 농협은행은 이번 달, 순위를 회복했다. 참여지수 49만5322, 미디어지수 26만9197, 소통지수 36만9652, 커뮤니티지수 18만2497로 브랜드평판지수 131만6667를 달성했다.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4만9059와 비교해 75.7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자료를 살펴보면 상위 4개 브랜드가 압도적인 격차를 벌렸다. 5위 농협은행부터 9위 전북은행까지 큰 폭으로 지수가 떨어지며, 이후 소폭으로 감소하는 양상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1월 26일 정기예금 브랜드평판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출처=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1월 26일 정기예금 브랜드평판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출처=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눈 것이다. 정기예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우리은행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정기예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2315만5302개와 비교해 17.1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7% 상승, 브랜드이슈 32.19% 상승, 브랜드소통 13.65% 상승, 브랜드확산 14.3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정기예금 브랜드평판지수는 2022년 12월 26일부터 2023년 1월 2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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