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호 'THE PR TIMES' 안내
2023년 2월호 'THE PR TIMES' 안내
  • 김경탁 기자 (gimtak@the-pr.co.kr)
  • 승인 2023.02.01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피알타임스] 정현순 시너지힐앤놀튼 한국 대표이사 겸 아시아 총괄 대표는 더피알타임스와 만난 자리에서 2023년을 단적으로 지칭하는 키워드로 ‘불확실성의 지속’을 꼽으면서 “불확실성이 확실한 시대지만, 위기는 곧 기회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불확실성을 더해준 뉴스 중에, 12년 만에 수장이 바뀌게 된 전경련 소식을 빼놓을 수 없지요. 62년 역사의 이 거대 단체 수장직이 폭탄 돌리기 대상처럼 느껴지며 존폐 논란까지 다시 나오게 된 맥락을 역사 속에서 읽는 기사를 매거진 맨 앞에 실었습니다

국가대표 대기업집단의 상표권 이슈를 분석하는 [연속기획]은 다섯 번째 이야기로 대한민국 인터넷 산업의 역사를 맨 앞에서 이끌어온 카카오와 네이버를 나란히 비교해봤습니다.

카카오와 네이버가 걸어온 길에는 뉴스산업과의 관계설정에 대한 부분이 중요한 하나의 챕터를 차지하고, 소셜미디어 산업의 위기는 뉴스 산업의 위기와도 연계된 문제지요. [ISSUE CHECK] 소셜미디어의 죽음? ‘업의 본질’에 찾아온 변화 기사는 글로벌 SNS 플랫폼들의 한국보다 한 템포 늦은 고민과 변화 움직임을 짚었고, [한정훈의 어차피 미디어 그래도 미디어]는 미국에서 계속되고 있는 미디어 시장의 정리해고 행렬 소식을 전합니다.

[최기영의 marketect]는 ‘K 브랜드’의 영역이 확 넓어진 시점에서, 디지털 경제 시대의 ‘브랜딩’을 어떻게 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마케팅이 아닌 브랜딩 전문가 관점에서 조언을 내놓았습니다.

[신인섭의 글로벌PR 히스토리PR]은 세계 5대 광고회사인 일본 덴츠(Dentsu)의 국제부문 회사인 Dentsu International이 2023년 기치로 내세운 ‘미지의 미래를 향한 발명’이 400년 전 나온 ‘산포요시’에서 기원을 두고 있다는 이야기를 풀어냈습니다.

[지자체PR]에서는 ‘오세훈의 2023과 서울 도시 브랜딩’에 대해,  [글로벌 ESG]는 숨겨진 환경비용에 주목한 펠릭스의 ‘기후 가게’를 소개했고, [빅데이터로 보는 트렌드]는 아홉 번째 주제로 IP 비즈니스가 이끄는 ‘빅 블러 현상’을 분석했습니다.

또한 [정용민의 CRISIS TALK]는 위기관리에 대한 경영진의 흔한 오해를 소개했으며, [이승윤의 디지로그(Digilog)]는 자동차 산업이 꿈꾸는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망합니다.

이밖에 [여론 CHECK] 코너에서는 양승국 변호사가 성문법 보호에 들어서는 ‘퍼블리시티권’의 여러 이슈에 대한 연재를 시작했고, 새로운 고정 칼럼 [신아연의 뷰스]는 조력사 논란을 둘러싼 여러 이슈를 점검했습니다.

1월에서 2월로 달력이 한 장 넘어갔을 뿐인데 살을 에는 강추위가 한꺼번에 물러간 듯합니다. 조금만 더 기다리면 다가올 봄을 생각하면서 독자 여러분들 모두 건강한 한 달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연속기획] 국가대표 대기업집단의 상표권 심층 분석 ⑸
CACAO와 NEIGHBOR를 넘어선 카카오와 네이버

[PR여론] 혼돈에 빠진 전경련, 차기 회장은 누구?
전경련 영욕의 역사와 현재를 읽다

[최기영의 marketect] 디지털 경제 시대의 ‘브랜딩’

[ISSUE CHECK] 소셜미디어의 죽음? ‘업의 본질’에 찾아온 변화

[이승윤의 디지로그(Digilog)] 
자동차 산업이 꿈꾸는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는 어떤 모습일까?

[정용민의 CRISIS TALK] 위기관리에 대한 경영진의 흔한 오해

[여론 CHECK] 퍼블리시티권 명문화, 후속과제① 
성문법 보호에 들어서는 ‘퍼블리시티권’, ‘인격표지영리권’ 용어가 더 적절해

[트렌드 이슈] 팝업스토어에 부는 컬래버레이션 바람

[한정훈의 어차피 미디어 그래도 미디어]
계속되는 미디어 시장 정리해고

[스페셜 인터뷰] 정현순 시너지힐앤놀튼 대표가 말하는 PR인들의 입장
“불확실성이 확실한 시대, 위기는 곧 기회가 된다”

[글로벌 ESG] 펠릭스의 기후 가게
지속가능한 쇼핑을 위해 숨겨진 환경 비용을 알려라 

[빅데이터로 보는 트렌드⑨] IP 비즈니스가 이끄는 빅 블러 현상

[지자체PR] 오세훈의 2023과 서울 도시 브랜딩

[신인섭의 글로벌PR 히스토리PR] 
Dentsu International, 400년 전 경영의 비결 발명

[신아연의 뷰스] 조력사는 찬성, 입법화는 반대?!

[위기 인사이트]
- 흉악범 신상공개 제도 실효성 논란
- 카카오 먹통 사태 보상안 ‘꼼수 마케팅’ 논란
- 천장 균열 알고도 정상 영업한 NC백화점 ‘안전불감증’?

[photo frame] PR業 여정을 담백하게 그려보는 쉼 공간

[COTICE AD] TV 광고 시청률 주간차트 ‘광고多’ 종합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건행하세요”

[AD DATA] 브랜드별-광고주별 TV광고 시청률 톱6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