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호 'THE PR TIMES' 안내
2023년 3월호 'THE PR TIMES' 안내
  • 김경탁 (gimtak@the-pr.co.kr)
  • 승인 2023.03.02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피알타임스] 질문에 맞는 답변을 서술형으로 작성하는 새로운 대화형 인공지능 챗GPT의 등장으로 온 세상이 떠들썩합니다. 더피알타임스 3월호에서는 챗GPT가 만들 PR의 미래를 짚어보는 칼럼과 챗GPT가 기사 쓰는 시대에 언론이 해야할 역할을 짚어보는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언론의 역할에 대한 회의적 시선과 전망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지난해 언론재단 미디어연구센터가 실시한 ‘기사형 광고 인식 조사’ 결과는 충격적입니다. 독자들이 기사 속 제품명·사진까지 광고 증거로 인식한다는 이 조사는 언론에 대한 신뢰가 바닥까지 떨어졌다는 것을 확인시켜줬는데, 상황이 이렇게까지 진행된 이유를 차분하게 짚어봤습니다.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는 SM엔터테인먼트의 경영권 분쟁과 글로벌 담배회사들이 한국시장에서 전개하고 있는 전자담배 마케팅 전쟁의 이면을 짚어본 기사도 눈길을 끕니다.

브랜드캐치에서는 폐기된 소방관 용품들로 패션제품을 만들어 파는 119REO의 이야기를 소개했고, 2020년 초반 세계 경영혁신의 키워드로 등장해 여전히 산업계의 화두인 ‘애자일(Agile)’과 관련한 4대 은행의 노력을 조망한 기사도 주목할만 합니다.

또한 박재항의 캠페인 인사이트는 ‘2023 슈퍼볼’을 장식한 자동차 광고들을 소개하고, 정용민의 Crisis Talk에서는 M&A 커뮤니케이션 실행의 10대 원칙을 제시하며, 신인섭의 글로벌PR 히스토리PR은 쌍점 소셜미디어 구글·페이스북의 근본적 성공 배경과 현 상황을 분석합니다.

이밖에 6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국가대표 대기업집단 상표권 현황 분석 시리즈는 우리나라 금융 혁신을 선도해온 미래에셋과 교보생명을 분석했고, 10회째를 맞은 빅데이터 트렌드에서는 고물가 속 새로운 식품 트렌드로 부상한 런치플레이션 시대를 조명했습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입니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그 변화를 따라잡는 발걸음은 숨이 차기만 하지만 봄을 반기는 개나리를 보며 한숨 돌리는 여유는 있는 나날이 되기를 기원해봅니다.

목 차

[상평통보] 챗GPT가 만들 PR의 미래는?

 

[김세환의 여론법정] 치밀하고 냉정해야 살아남는다
압수수색 때 커뮤니케이션 방안

 

[Media Issue] “우호적으로 쓴 기사는 다 광고잖아요?”
언론재단 미디어연구센터 ‘기사형 광고 인식 조사’ 충격적 결과

 

[Special Issue] 국가대표 대기업집단의 상표권 심층 분석(6)
‘대한민국 금융 혁신’ 이끌어온 미래에셋과 교보생명

 

[빅데이터로 보는 트렌드⑩] 런치플레이션 시대, 고물가 속 새로운 식품 트렌드

 

[신아연의 뷰스] 1인 가구 시대의 ‘개엄마’

 

[박재항의 캠페인 인사이트] 움츠렸으나 의미 있는 2023 슈퍼볼 자동차 광고들

 

[정용민의 Crisis Talk] M&A 커뮤니케이션 실행 10대 원칙

 

[언론재단 미디어리포트] 챗GPT가 기사 쓰는 시대, 언론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ISSUE FOCUS] 한국에서 벌어진 ‘전자담배 마케팅 전쟁’의 이면

 

[엔터PR] 점입가경 SM엔터테인먼트 경영권 분쟁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새로운 차원을 요구하다

 

[신인섭 교수의 글로벌PR 히스토리PR]
구글·페이스북…소셜미디어의 양(陽)과 음(陰): 어디로 갈 것인가?

 

[PR살롱 CULTURE]
커뮤니티 콘텐츠와 플랫폼이 소비되는 동네 책방

 

[PHOTO FRAME] ‘세상은 모를 일이다’

 

[사내 커뮤니케이션] 금융권도 빠르게, 애자일에 빠진 4대 은행

 

[BRAND CATCH] 서로가 서로를 구하는 세계를 위해, 119REO

 

[위기 인사이트]

 

[COTICE AD]

 

[AD DATA] 브랜드별-광고주별 TV광고 시청률 톱6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