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조작정보 잡는 다섯 번째 ‘팩트체크 마라톤’ 열린다
허위조작정보 잡는 다섯 번째 ‘팩트체크 마라톤’ 열린다
  • 김경탁 기자 (gimtak@the-pr.co.kr)
  • 승인 2023.03.1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재단, 제5회 청소년 체커톤 대회…초·중·고·대학생 참여 가능
4월 24일까지 접수, 교육부·문체부장관상 등 총 3000만원 상금

더피알타임스=김경탁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표완수, 이하 언론재단)이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청소년의 분별 있는 뉴스 및 정보 소비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제5회 청소년 체커톤’ 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의 주제는 ‘우리 동네를 위협하는 허위조작정보를 잡아라!’로 지역과 관련된 허위조작정보를 바로잡는 활동을 하게 된다.   

‘체커톤’은 팩트체크와 마라톤의 합성어로, 대회는 초·중·고·대학생 2~4명으로 구성된 팀이 참가 가능하며, 대상 2팀인 교육부장관상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에는 각각 3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참가자들이 제시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의 사실 여부를 판별하고, 그 검증 과정을 담은 리포트와 콘텐츠를 제출하고 공유하는 이 대회는 예선과 본선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예선에서는 우리 동네(지역) 관련 허위조작정보를 직접 탐색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팩트체크 리포트와 미디어 콘텐츠 계획안을 제출한다. 본선에 진출한 20개 팀은 활동비(초등 제외), 전문가 피드백 및 심화 교육을 지원 받아 팩트체크 리포트를 수정·보완하고,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해 제출한다. 제출된 보고서와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최종 심사를 거쳐 10월에 수상팀이 선정되며 시상식은 11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초·중·고·대학생이 각 교급별로 2~4명씩 팀을 이루어 체커톤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하면 된다. 초·중·고등학생은 프로젝트 활동을 관리해줄 수 있는 매니저(성인) 1명을 포함하여 구성할 수 있다.

대상 외에도 우수한 활동을 수행한 팀들에는 최우수상, 우수상 등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상과 총 3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 제5회 청소년 체커톤 행사 일정 -
□ 참가 접수: 3월 13일(월) ~ 4월 24일(월)
□ 예선 운영 및 심사: 4월 25일(화) ~ 6월 30일(금)
□ 본선 운영 및 심사: 7월 1일(토) ~ 9월 27일(수)
□ 시상식 및 행사: 11월 예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