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아웃도어 브랜드의 신발 전쟁
[광고多] 아웃도어 브랜드의 신발 전쟁
  • 최소원 기자 (wish@the-pr.co.kr)
  • 승인 2023.03.22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타임스가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타임스=최소원 기자 

아웃도어 시장은 최근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 엔데믹 전환과 따뜻해진 날씨로 아웃도어 활동이 잦아지며 의류와 신발 구매가 늘었고, 아웃도어 활동에서 입는 옷을 일상복과 매치해 개성을 뽐내는 '고프코어룩'이 트렌드가 되기도 했다.

아웃도어 업계는 특히 '신발'에 주목하고 있다. 팬데믹을 기점으로 등산을 즐기는 젊은 인구가 증가했고, 이외에도 하이킹, 트레킹, 캠핑 등의 아웃도어 활동이 인기를 얻은 결과다.

K2와 블랙야크는 지난해 근 10년 만에 신발 판매고 1천억 원을 돌파했는데 이는 전체 매출의 20%가 넘는 수치다. 코오롱스포츠는 지난해 신발 매출이 40% 이상 늘었고, 블랙야크도 최근 2년간 20%에 가까운 성장율을 보이며 1천억 원을 돌파했다.

이에 따라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디자인 폭을 넓히고, 목적에 따라 적합한 상품을 개발하는 등 신발 투자를 늘리고 있다. 광고 시장에서도 신발에 집중하며 공격적인 어필에 나섰다.

K2, 다양한 상황 제시하며 하이브리드 제품력 강조

K2는 3월 7일 플라이하이크 시리즈의 새 모델을 선보였다. 그 중 신발과 발의 일체감을 높여 착화감을 극대화한 프리미엄 하이킹화 '플라이하이크 블라스트'를 배우 박서준이 광고했다.

신발장 앞에 선 박서준이 신발 하나를 집어든다. 플라이하이크 블라스트를 들고 선 그의 표정과 의상, 배경이 '등산', '러닝', '밤에 비' 등 하루의 일정을 설명하는 나레이션에 따라 변한다.

등산, 러닝 등 어떤 아웃도어 활동에서도 적합하며, 비가 내릴 때도 좋다는 메시지를 '플라이하이크 하나로 해결'한다는 박서준의 목소리가 전한다.

다양한 상황에서 의상에 변화를 줘 주력 광고 상품인 플라이하이크 블라스트 외에도 K2의 상품들을 선보인 영리함이 돋보였다.

이후, 경쾌한 음악이 깔리고 '플라이폼으로 구현한 완벽한 쿠셔닝'이라는 설명에 이어 플라이폼의 형태와 신발 구성을 분리해 보여주는 이미지 영상 및 자막이 제품의 기능을 보여준다.

끝으로 결합된 신발을 신은 박서준이 공원을 걷고, "올 봄, 플라이하이크 하나로 끝"이라 외치며 15초 영상이 마무리된다.

2018년 처음 출시할 때부터 러닝화와 등산화의 장점을 결합해 만든 하이킹화로 포지셔닝해 온 플라이하이크는 이번에도 역시 고성능의 하이브리드 신발을 선보였다. 특히 블라스트는 프리미엄 라인으로, K2 신발연구소에서 1년간의 전문 테스트와 연구 끝에 선보인 결과다.

이 영상은 한 주간 2021회를 집행해 385.98GRP를 기록, 이번 주 차트 15위에 올랐다. 한편, K2는 21일 수지가 플라이하이크 퓨어 제품을 선전하는 새로운 TV광고 영상을 온에어했다.

아이더, '에어로 시스템' 기능 강조하며 쾌적함 어필

아이더는 3월 3일 배우 박보검을 기용한 '쾌적함의 압도적 차이! 아이더 퀀텀 에어로 하이크' 광고영상을 공개했다. 에어로 시스템을 중심으로 제품의 쾌적함을 어필하는 내용이다. 850회 집행에 335.42GRP로 차트 21위를 기록.

첫 장면의 배경은 캄캄한 연구실. 그 한 가운데에 유리 장치 안에 놓인 신발이 보인다. 전체를 조망하던 카메라는 신발을 향해 점점 줌인하며 거리를 좁혀간다.

다음 장면에서 카메라는 유리 장치 안의 모습을 보여준다. 장치에서 강하게 쏘아지는 공기가 마치 물줄기같다. 하단에는 '퀀텀 에어로 하이크의 공기 순환 기술을 기반으로 연출한 영상입니다'라는 자막이 쓰여있어 해당 실험의 목적을 친절하게 안내한다.

쏘아진 공기는 아웃솔(밑창)과 만나 사라진다. 중앙부분을 지나 뒤꿈치 쪽에서 다시 발산되는 모양이 공기 순환 시스템을 보여준다. 

화면이 전환되면 박보검이 눈을 크게 뜬 채 "보셨죠? 에어로 시스템의 뻥 뚫린 쾌적함"이라 묻는다.

영상은 보행각도에 따라 공기가 들어가고 나가면서 신발 내부의 열과 습기를 원활하게 배출해주는 에어로 인엔아웃(Aero in&out) 시스템을 중심으로 고어텍스 서라운드 기술, 보아 핏 시스템, 엑스그립 아웃솔 등 제품의 기술력을 자랑했다.

마냥 지루하지 않게 잦은 카메라 각도의 변화를 꾀했고, 중반 이후에는 배우 박보검을 등장시켜 분위기를 바꾸고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다. 그는 에어로 하이크를 신고 등산하고, 바위에 걸터 앉아 "이제 발에 땀 찰 일 없겠네"라고 말한다. 끝까지 쾌적함을 강조하는 콘티다.

높은 기술력을 자랑하면서도 고루하게 논리적 설명을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으로 즉각적인 이해를 돕고 나레이션을 통해 청각적으로 인지시키며 '쾌적함'이라는 제품의 특성을 강조한 점이 인상적이다.

네파, '자연', '즐거움' 강조하며 감정적 어필

네파도 3월 3일 아이브 안유진을 기용한 광고 두 편을 공개했다. 이번주 910회 집행으로 297.06GRP를 기록하며 차트 28위에 랭크됐다.

"우리 드라이브 갈래?/딱, 17.6km만" 안유진이 밝은 미소와 귀여운 몸짓을 곁들여 말한다.

이어서 신발을 클로즈업한 장면이 나타난다. 걸음에 따라 힘의 작용을 표현한 그래픽과 'PEBAX가 밀어주고 더블쿠션이 편안하게'라는 자막이 제품 기능을 설명한다.

자연스럽게 걸음을 걷고 있는 안유진의 모습으로 연결되고, 푸른 하늘과 넓게 펼쳐진 초목을 배경으로 춤추듯 걷는 걸음과 밝은 미소가 기분 좋은 푸르름을 전한다.

경쾌한 BGM을 바탕으로 '드라이브 하듯 길을 즐긴다/네파 하이플로우 쿠시/자연은 즐길수록 커진다, 네파' 등 짧은 카피가 연달아 나오지만 안유진의 밝은 목소리와 다양한 음역대로 부담스럽지 않다.

네파는 "안유진이 가진 밝고 긍정적인 매력이 자연의 즐거움을 전하고자 하는 브랜드 감성과 부합해 브랜드 모델로 선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광고 영상에서도 그 매력이 물씬 느껴진다.

"드라이브 할래?"하고 묻는 물음과 자연을 배경으로 자유롭게 걷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그처럼 자연을 즐기고 싶은 욕구가 차오른다.

자연의 즐거움을 전한다는 브랜드 감성에는 부합하지만, 특정 제품을 알리고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영상이기에 아쉬움도 있다. '드라이브'라는 키워드를 통해 제품의 '추진력'을 강조한 것으로 추측되나 정보 없이 광고를 보는 소비자는 제품력을 느끼기 어렵다.

해당 제품은 단순한 운동화가 아니라 등산화, 특히 지난해 선보인 '하이플로우'에 기능성을 대폭 업그레이드한 고어텍스 트레킹화이다. 그만큼 가격이 나가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구매를 설득할 만한 지점이 더 명확했다면 좋았을 테다.

 

TV광고 시청률 톱30 (03.13~03.19)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맥도날드 943.33 4,210
2 가히 한겹크림 764.31 845
3 삼성 갤럭시S23 639.07 1,400
4 서울우유 638.47 3,051
5 구글플레이 617.80 997
6 스트레스케어 쉼 616.71 1,727
7 테라 495.85 2,902
8 명인 이가탄F 479.77 989
9 에이스침대 447.43 1,346
10 삼성 NEO QLED 8KTV 445.71 627
11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 409.67 394
12 알리 익스프레스 403.76 1,715
13 아이폰14 397.79 1,382
14 셀메드 395.19 908
15 K2 플라이하이크 385.98 2,021
16 인사돌 플러스 371.89 1,288
17 KB손해보험 다이렉트 351.09 1,813
18 디올 소바쥬 오 드 뚜왈렛 341.91 1,224
19 검가드 340.92 592
20 탁센 335.68 998
21 아이더 퀀텀 에어로 하이크 335.42 850
22 다방 331.63 1,712
23 판시딜 327.31 1,104
24 리스테린 322.21 1,740
25 LG트롬 건조기 306.87 928
26 휴그린 305.95 1,274
27 KB국민카드 305.90 1,742
28 네파 297.06 910
29 치센캡슐 294.36 789
30 훼라민 큐 292.84 74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