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 아티스트 퍼니준, 베트남 하노이서 ‘K-컬쳐 일러스트’전시
소주 아티스트 퍼니준, 베트남 하노이서 ‘K-컬쳐 일러스트’전시
  • 김영순 (ys.kim@the-pr.co.kr)
  • 승인 2023.03.23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R전문가 퍼니준 저서 ‘알랑말랑 소주 탐구생활’의 일러스트 중 선별 구성

하노이 복합문화공간 '콤플렉스01’서 4월 1일까지 전시 열어

더피알타임스=김영순 기자 

 소주 아티스트 퍼니준이 지난 3월 16일부터 4월 1일까지 베트남 하노이에 있는 복합문화공간 ‘콤플렉스01(Complex01)’에서 ‘K-컬쳐 일러스트(K-culture illustration)’ 전시를 진행한다.

퍼니준 작가는 한국의 주도에 관한 유일한 서적인 ‘알랑말랑 소주 탐구생활’을 출간하고, 책에 담긴 200여 점의 일러스트 중 선별해 포스터를 만들어 국내를 비롯 해외를 돌며 전시를 이어가고 있다. 소주가 단순히 술이 아닌 가장 대중적인 성인들의 소통의 도구로 작동하는 것에 착안, 술자리에서의 동작이나 행동, 행태를 세분화해 동시대(contemporary) 문화의 단면임을 밝혔다.

한국인들에게 주도는 술자리에서 자연스럽게 익히는 에티켓이지만, 외국인들에게는 새로운 K-컬쳐다. 최근 넷플릭스, 디즈니+ 등 OTT에서 높은 시청률을 보이는 더글로리, 모범택시, 카지노 등의 K-드라마, K-영화 등에서 소주를 마시는 장면은 어김없이 등장한다. 하지만 막상 자세한 방법에 대해선 알기 어렵다.

전시는 이런 점을 간파해 일러스트를 통해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따라하기 쉽게 구성됐다. ▶소주 마시는 법(How to drink soju) ▷1단계-자리 앉기 ▷2단계-소주병 잡기 ▷3단계-소주병 따기 ▷4단계-소주 권하기 ▷5단계-소주 따르기 ▷6단계-소주잔 잡기 ▷7단계-소주 받기 ▷8단계-잔 부딪치기 ▷9단계-소주 마시기 ▷10단계-소주잔 놓기, ▶소주 아트북 : 브랜드별 소주 모델, 소맥 제조법, 만취 금지, 한국의 술 이야기 ▶ 소주 팁 : 파도타기, 와이파이, 팔꿈치, 병나발 금지 등이다. 특히 소주병을 입에 직접 대고 마시는 일명 ‘병나발’을 하면 안된다는 일러스트에 현지인들이 몰랐다며 재밌다는 반응을 보였다.

소주 아티스트 퍼니준이 베트남 하노이 콤플렉스01에서 ‘K-컬쳐 일러스트’ 전시를 진행한다. 제공=퍼니준.

하노이의 전시 장소는 하노이에서 MZ세대 사이에 가장 핫한 장소로 손꼽히는 콤플렉스01(Complex01)다. 이곳은 하노이 동다 구역의 1960년대에 지어진 공장을 개조한 다기능 복합공간으로, 쇼핑, 푸드코트, 워크샵, 음악, 이벤트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다. 공장의 빈티지한 분위기와 현대적인 인테리어가 어우러진 디자인은 사진 찍기 좋은 포토존으로 유명하다.

퍼니준의 K-컬쳐 일러스트 전시는 메인홀인 유니언홀 2층에서 열린다. 이 장소는 누구나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전시 공간으로 활용되기는 처음이다. 또한, 외국인이 직접 콤플렉스01을 방문해 장소를 섭외 단독 전시를 진행하는 것도 처음이다. 퍼니준은 하노이에서 전시공간을 찾기 위해 여러 아트스페이스, 갤러리, 카페, 식당 등을 다니며 기획의도를 설명했다. 하지만, 대부분 기획의도를 이해하지 못하고 대관료과 매출을 보장하는 요구를 받았다. 중 콤플렉스01를 방문해 영국 유학파인 베트남인 푸욱 트랜 대표를 만나면서 전시가 성사됐다.

소주 아티스트 퍼니준이 베트남 하노이 콤플렉스01 CEO 푸크 트랜(Phuc Tran)과 ‘K-컬쳐 일러스트’ 전시를 기념해 함께 촬영했다. 제공=퍼니준.

콤플렉스01 CEO 푸욱(Phuc Tran)은 “ “콤플렉스01은 60년대 폐공장을 재생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슬로건이 ‘타임 투 커넥트(Time to Connect)’”라며 “이번 퍼니준 작가의 K-컬쳐에 대한 작품을 통해 또 다른 시공간의 연결이라고 생각해 이번 전시를 허가하게 됐다”고 했다.

해당 전시에는 베트남인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도 많이 방문하고 있다. 일과 휴가를 동시에 즐기는 워케이션(Workacatin) 중인 스웨덴에서 온 안톤과 엘리사는 “스웨덴에서 ‘오징어 게임’으로 인해 한국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아졌다”며 “그림과 내용이 정말 흥미로워 영어로 책이 나오면 당장에 구매하겠다”고 했다.

퍼니준 작가는 “외국인들은 누구나 ‘소주’를 정확히 알고 있지만, 막상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다”며 “전시의 디자인이 트렌디한 일러스트와 그린 컬러로 배치돼 셀카 장소로 인기가 좋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