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이제 모두, 이렇게 바뀔 거예요
[광고多] 이제 모두, 이렇게 바뀔 거예요
  • 최소원 기자 (wish@the-pr.co.kr)
  • 승인 2023.03.28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타임스가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타임스=최소원 기자

미래는 누구에게나 궁금한 토픽 중 하나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많은 기업이 미래를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기술은 미래를 만들고, 변화의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어느 때보다 치열하게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고자 하는 이때, 남들보다 한발짝 먼저 미래를 향하고 있는 기업들의 광고를 살폈다.

삼성전자의 사용자 맞춤형 스마트가전 비스포크 라인 제품이 이번주 차트 30위 안에 들었다. 비스포크 식기세척기가 1396회 집행해 535.37GRP로 7위에, 그랑데AI가 744회 집행해 394.554GRP로 14위에 올랐다.

스마트 가전을 선도하는 비스포크 라인답게 두 광고 모두 도발적인 메시지를 내걸었다. 각각 "이제 모두, 이렇게 바뀔 거예요", "그런 세상이 있단다"라며 귀와 눈을 사로잡고 제품의 특성을 하나씩 풀어내 보여준다.

두 영상 모두 모던한 영상미,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콘티, 감각적인 BGM과 담백한 나레이션으로 고급스러움을 자아냈다.

그랑데AI의 광고 영상 두 편은 공개 6일만에 총 조회수 98만회 이상을, 식기세척기 광고 영상 세 편은 5일만에 총 조회수 264만회 이상을 기록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예를 들면, BESPOKE처럼

비스포크 식기세척기의 광고 캠페인 'BESPOKE Exclusive'가 제시하는 변화는 ▲틀을 깨는 스케일 ▲오염도를 읽는 AI ▲깨끗함의 디테일 ▲수준이 다른 안심 ▲열정적인 피날레다.

출처=BESPOKE 식기세척기 'BESPOKE Exclusive' 캠페인 종합편 캡쳐

최대 14인용 대용량 스케일과 오염도에 따라 알아서 세척하는 AI 기능은 소비자의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식탁에 앉아 신문을 보며 커피를 마시는 남성과 여성의 모습을 통해 번거로움 대신 얻을 여유로움을 간접적으로 표현했다.

회전형 4단 입체물살은 강력한 세척력을 어필한다. 쏘아지는 물살과 식기세척기 안의 그릇을 보여주며 생생함을 전달하려고 했다. 다음 장면에선 식기세척기에 사용되는 세척수가 내장형 정수 필터를 거친다고 알려주며 소비자의 안심을 더한다. 티끌없이 깨끗한 유리잔과 아이가 물을 마시는 장면으로 깨끗함을 직관적으로 표현했다.

마지막으로 100℃ 열풍건조 기능을 강조했다. 여성의 흩날리는 머리칼과 접시에 맺혀있던 물방울이 순식간에 증발하는 장면으로 강력한 건조 기능을 어필하고, 건조가 끝나자 자동으로 문이 열리며 김이 빠져나가는 장면을 보여줘 또다른 편리함도 설명했다.

기능을 설명하는 내레이션은 계속해서 "예를 들면"이라는 접속어를 삽입한다. 이는 영상 말미에서 "예를 들면, BESPOKE처럼"이라는 노골적인 카피로 변한다.

변화할 가전과 일상의 모습을 가정하고 있지만 이미 그 모습을 삼성 비스포크 식기세척기가 구현했다는 인상을 주며 해당 제품을 미래형 가전으로 포지셔닝했다.

그들이 사는 세상

비스포크 그랑데 AI의 '그랑데 AI와 사는 세상' 캠페인은 한때 유행한 '그사세'로 요약해 부를 수 있다. '그들이 사는 세상'을 줄여 말하던 단어는 대중적인 삶과 동떨어진 '다른 세상'이라는 의미로 읽힌다.

그래서인지, 그랑데 AI의 두 편 영상은 "그런 세상이 있단다"라는 말로 시작된다. 식기세척기 광고 영상이 곧 다가올 미래를 가정하고 있다면, 그랑데 AI는 지금 존재하는 격이 다른 세상을 '당연'하다고 알려준다.

그랑데 AI가 말하는 당연함은 원하는 세제를 사용할 수 있고, 세탁 코스 고민과 남은 습기 걱정이 없는 삶이다. 고객의 페인포인트(Pain point)를 짚으며 '세상 세심하고 세상 편한' 그랑데 AI의 기능을 어필한다.

출처=BESPOKE 그랑데 AI '그랑데 AI와 사는 세상' 캠페인 기능편 캡쳐

비스포크 라인답게 그랑데 AI를 사용하는 모습과 여유로운 사용자의 모습, 다양한 디자인으로 영상을 채웠다.

또다른 영상에서는 그랑데 AI가 그리는 친환경적인 세상을 그린다. ▲AI 세제자동투입으로 세제 낭비 없는 세상 ▲AI 맞춤세탁/건조로 물 낭비 없는 세상 ▲AI 절약모드로 전기 절약해주는 세상 ▲미세플라스틱저감 코스로 바다 환경까지 생각하는 세상이다.

'기능 편'과 '친환경 편'을 제작해 'AI 세제자동투입', 'AI 맞춤세탁/건조' 등 같은 포인트도 다른 시각으로 풀이해 낸 점이 인상적이다. 

TV광고 시청률 톱30 (03.20~03.26)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서울우유 813.35 4,022
2 맥도날드 792.29 3,997
3 가히 한겹크림 686.24 844
4 QM6 613.57 2,171
5 K2 플라이하이크 545.49 3,209
6 스트레스케어 쉼 539.27 1,396
7 삼성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535.37 1,603
8 테라 517.62 2,622
9 다방 488.24 2,983
10 명인 이가탄F 481.73 1,053
11 아이폰14 469.48 2,083
12 코오롱 스포츠 420.77 2,209
13 셀메드 410.81 790
14 삼성 비스포크 그랑데 AI 394.55 744
15 코웨이 비렉스 390.31 500
16 아로나민골드 374.89 1,693
17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 367.02 458
18 에이스침대 362.86 954
19 구글플레이 361.06 391
20 탁센 345.43 801
21 판시딜 337.74 828
22 훼라민큐 336.61 669
23 KB손해보험 336.00 1,825
24 삼성 갤럭시S23 330.50 589
25 알리익스프레스 328.71 1,759
26 세라젬 320.06 944
27 삼성 NEO QLED 8K TV 313.24 1,101
28 본죽 308.61 1,750
29 인사돌 플러스 289.92 797
30 블랙야크 343ECOGTX 280.94 1,0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