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피알=한민철 기자| “현장에 나가 시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야죠. 폼 잡고 책상 앞에 앉아 실무진의 서면보고만 받고 지시 내리면 좋은 정책이 나오겠습니까.”
인터뷰 내내 ‘현장’과 ‘소통’을 몇 번이나 강조했는지 모른다. 그가 바로 김현기 서울특별시의회 의장이다. 김 의장은 2006년부터 2018년까지 제7·8·9대 서울시의원을 지냈고, 지난해 6월 제11대 시의원에 당선되면서 서울시의회 최다선인 4선 의원이 됐다. 또 11대 서울시의회 의장으로 선출돼 2년의 활동에 돌입했고, 윤석열 정부와 오세훈 서울시장의 ‘성공적인 전반기’를 뒷받침해야 하는 중책을 맡았다.
그는 흔들리지 않는 과감한 정책 추진과 ‘현장 속으로 시민 곁으로’라는 슬로건을 실천하는 것이 그 중책을 부담 없이 수행하는 원동력이라고 말한다. 무엇보다 임기 내 목표로 세운 ‘비정상의 정상화’와 민생 문제 해결에 그동안 의정 활동을 통해 쌓아온 경험과 열정, 의지를 쏟아붓겠다고 약속했다.
한 시간의 인터뷰 동안 실무진이 미리 준비한 인터뷰 자료도 덮어둔 채 질문마다 머뭇거리지 않고 정확하며 호소력 있는 답변을 해주어 ‘진솔하고 추진력 있는 행정가’라는 느낌을 받았다.
‘더피알’은 2023년 5월 창간기념호에서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을 만나, 그동안의 의정 활동과 성과, 그리고 향후 목표 등에 대해 묵직한 메시지를 담았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 2023년 상반기도 벌써 절반을 훌쩍 넘었다. 올해 초 서울시의회 의장으로서 목표로 삼았던 여러 현안 중 좋은 결과를 내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의장 취임 후 이른바 ‘3대 개혁’(의회 개혁, 서울시정 개혁, 서울교육행정 개혁)을 목표로 잡았다. 이 가운데 현재 가장 개혁에 가까울 정도로 변화가 있는 것은 서울시정이다. 지난해부터 ‘비정상의 정상화’를 다짐하며 TBS 서울교통방송과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한 지원 조례 폐지에 힘썼다.”
- 그 두 가지는 취임 직후부터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개혁을 강조하셨다.
“그렇다. 지난 정부에서 TBS가 정치 편향과 교통방송의 기능 상실 등 얼마나 잡음이 많았는가. 현재는 이런 문제점이 해소됐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린다. 또 마을공동체 사업 지원 조례 폐지도 소기의 목표를 달성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임기 10여년 간 민간 보조금 등의 명목으로 특정 시민단체에 우리 서울시민의 혈세를 1조 원이나 지원해 왔다. 그 불공정과 특혜의 중심에 있던 것이 마을공동체 사업이다. 오죽하면 오세훈 서울시장도 이를 두고 ‘서울시의 곳간이 시민단체 전용 ATM기로 전락했다’고 분개하지 않았나.
저와 의회 역시 이 사업의 개혁에 적극적으로 나섰고, 지난해 말 마을공동체 사업 지원 폐지 조례를 공포했다. 물론 기존 지원을 한꺼번에 끊지 않고 예산 반영을 점차 줄여나가고 있으며, 지원 조례 폐지에 반대하는 분들과도 잘 협의해 나갈 생각이다.”
- 서울시정 중 교육 분야의 개혁에서 잘된 것은 무엇인가.
“교육은 제가 의장으로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기도 하다. 서울시의 그리고 대한민국의 미래는 교육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교육 예산 편성에 보다 세밀하고, 이것이 절대 허투루 쓰이지 않게 하자는 목표를 세웠다.
대표적인 것이 서울시립대 반값 등록금 정상화다. 이는 예산 측면에서 서울시정 개혁이기도 하고, 교육의 질 측면에서 교육행정 개혁이라고도 볼 수 있다. 임기 초부터 강하게 추진한 끝에 올해 초 지원금 100억 원의 예산을 삭감하기로 했다.”
- 서울시립대 반값 등록금 지원 중단은 많은 반발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예산을 아예 주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다. 목표는 포퓰리즘식 예산 지원을 지양하고, 엄밀히 말해 그동안 서울시민의 세금을 투입해 ‘덜 받아온’ 등록금을 정상적인 수준으로 맞추자는 것이다.
의장 취임 직후부터 시립대 반값 등록금 지원 중단을 강하게 주장해 왔는데, 야당과 언론부터 시작해 시립대 학생들까지 반발이 상당했다. 당장 해결될 문제는 아니지만, 대화를 통해 접점을 찾아나갈 것이다. 누군가는 과감히 바꿔야 하는 것이고, 다음 의회에 폭탄 던지기 식으로 미루며 방치할 수는 없는 문제다.”

사진=전재현 포토그래퍼
- 지난해 서울시교육청 예산 삭감 문제로도 말이 많았었다고 들었다.
“그렇다. 언론에서는 이를 두고 ‘사업에 차질을 빚는다’ ‘우려스럽다’는 부정적 표현을 많이 썼지만, 오히려 저는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 지난해 말 2023년 서울시교육청 본예산을 5688억 원 삭감해 본회의를 통과했다.
그런데 교육청에서 두 달도 되지 않아 추경을 제출했다. 관련 내용을 봤더니 기존에 삭감했던 것을 그대로 살려서 냈다. 소위 ‘디벗’이라는 학생 1인당 태블릿PC 1개 제공, 교실마다 전자칠판 공급 등 디지털 교육 전환 사업이라며 상당한 예산을 짜놨더라. 이 사업의 효과가 어느 정도 납득할 수준으로 검증돼야 하는데 그런 것도 아니었다.
사실상 학생들을 실험 대상으로 삼아 무분별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서울 교육청 예산을 쓰는 일은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결국 지난해 본예산 때 제출한 것보다 ‘디벗’ 537억 원, 전자칠판 1229억 원을 삭감해 추경안을 통과시켰다. 이는 당초대비 70% 이상을 삭감한 것이다.”
- 그렇다면 의장께서는 교육행정에서 어떤 쪽에 더 예산을 집중해 편성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기초학력 평가 개선이다. 학교는 인성교육의 장(場)이 되는 동시에 학습능력 향상의 장이 돼야 한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 들어 ‘일제고사’라면서 초·중·고 학업성취도 전수평가를 폐지했다. 그래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가. 학부형들은 자녀의 학력 수준을 알 수 없어 상황이 심각하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학생들 사이에서도 불만이 많다. 학교에서 자신의 학습능력을 평가할 방법이 딱히 없으니, 사교육을 통해 이를 해결한다는 말을 듣고 경악했다.
학업성취도 전수평가 전면 부활을 목표로 서울교육 학력향상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이에 지난 3월 의회가 서울 초·중·고의 기초학력 진단검사 결과를 시행하는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아쉬운 점은 서울시 교육감이 이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다. 잘 매듭을 풀어 하반기에는 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코로나19에 대한 방역 완화 등을 계기로 최근 다수의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다시 서울을 방문하고 있다. 의회에 서울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계획이 있는가.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할 때만 해도 서울을 찾는 관광객이 연간 600만 명에 불과했다. 오 시장은 이를 1200만 명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실제로 달성했다. 이로 인한 경제적 파급 효과와 도시 경쟁력 향상은 상당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관광지 서울은 암흑 그 자체였다. 서울 관광특구인 명동만 하더라도 상권은 초토화됐고, 공실이 넘쳐나며 거리는 텅 빈 상태였다. 며칠 전 한 신문에서 ‘명동이 살아났다’는 이야기를 접했다. 명동의 숨통이 트였다는 것에 안도의 한숨이 절로 나왔다.
외국인을 중심으로 관광객이 명동을 다시 찾고 있지만, 코로나19 이전보다 관광 활성화를 위해 더 집중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이에 의회는 지난해부터 서울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한 관광산업발전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위원회의 일은 현장에 나가 목소리를 듣는 것이 주요 업무다. 책상 앞에 앉아 탁상공론하는 것보다 현장에 나가야 현황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고 해결책도 보인다. 이를 통해 서울시 관광에 필요한 정책을 꼼꼼히 확인해 서울시청 그리고 정부와 논의해 정책에 반영하고, 또 개선할 점은 무엇이 있는지 챙기겠다.”
- 최근 서울시에서도 초·중학교가 폐교되는 등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을 피부로 느끼고 있는데, 이에 대한 의장님 생각은 어떠신가. 그리고 의회에선 서울 저출산 극복을 위해 어떤 정책에 주력하고 있는가.
“영국 옥스퍼드대 인구학과 교수 데이비드 콜먼이 ‘인구 부족으로 지구상에서 가장 먼저 사라질 나라’로 한국을 꼽았다.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를 외국인도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게 얼마나 무서운 일인가.
실제로 지난해 서울 합계출산율이 0.59다. 지금은 피부로 와닿지 않을지 모르겠지만, 30~40년 후엔 거리에서 젊은이를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 저출산 정책은 무모할 정도의 기상천외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포퓰리즘 정책은 지양하지만, 저출산 정책에서의 지원은 포퓰리즘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저출산 대책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따로 나아가서는 안 된다. 부처를 통합하고 정책을 연계해 나가야 한다. 저출산 해결을 위해서는 우선 젊은이들의 일자리 창출이 급선무다. 일자리를 통해 경제적으로 안정되면 결혼을 할 것이고, 출산 및 양육의 모든 과정에서 획기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현재 의회 차원에서는 다자녀 기준을 기존 3인 이상에서 2인으로 낮추는 조례를 개정했다. 또 자녀에 대한 각종 혜택을 13세에서 18세로 상향 조정하는 조례안이 발의된 상태다. 가급적 이번 회기 중에 처리할 계획이다.”
- 일부 서울시민들은 과거의 경험상 ‘서울시장과 서울시의회를 보수당이 집권하면 강남과 용산 등 특정 지역 개발에만 집중한다’며 강북 지역 개발에 소홀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이에 대한 의장님의 의견은 어떤가.
“‘강남은 보수, 강북은 진보의 텃밭’이라는 말은 구시대적 정치 인식에 불과하다. 지난해 6.1. 지방선거 결과가 보여주듯 강남·강북을 나누는 정치적 지역 구도가 깨진 지 오래다. 오히려 이런 이분법적 사고가 서울의 통합과 발전을 저해한다고 본다. 그래서 저는 초선 때부터 사회적 편견과 분열을 바로잡기 위한 첫걸음으로 ‘강남북 균형발전’ 대신 ‘서울 균형발전’으로 용어를 수정했다.
물론 강북은 구도심이고 강남이 신도심인 만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지역별 불균형이 있다. 사실 이런 지역 내 불균형은 서울뿐 아니라 어느 도시에도 존재하지만, 서울시가 수도이며 인구가 많은 만큼 그 차이를 다수가 느끼고 있을 뿐이다.
의회는 그 불균형을 최대한 해결하기 위해 주택, 교통, 교육, 일자리의 4대 균형발전의 기초가 갖춰질 수 있도록 서울시와 긴밀히 소통하며 정책과 재정 투자 기반을 마련 중이다. 강남 중심 또는 강북 중심의 발전 계획은 있을 수도 없고, 그렇게 하지도 않을 것이다.”
* 실제로 서울시의회는 주택 정책으로 ‘신통기획’과 ‘모아타운’을 통해 낙후된 주거 여건의 신속한 개선을 추진 중이다. 또 교통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교통 소외지역 연결’을 위한 경전철 건설에 속도를 내고 있고, 위례트램 착공에 나섰다. 교육에서는 기초학력 보장 및 낙후 교육 환경 개선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일자리 정책으로 권역별 산업거점 개발 및 10대 혁신거점을 통한 미래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고 있다.

- 최근 고물가에 서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서울시의회도 고물가 해결 대책의 일환으로 서울시의 대중교통 요금 조정안을 통과시키는 등 공공요금 물가 조절에 신경 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 밖에 고물가 조절을 위해 의회에서 어떤 정책을 추진하고 있나.
“물가 문제, 저도 심각함을 느낀다. 몇 년 전부터 서울 물가가 세계에서 굉장히 높은 수준이며, 특히 서민 경제와 직결되는 생활물가가 일본 도쿄보다 비싸다는 뉴스를 접하고 우려스러웠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물가 상승 정도가 더 높아졌다고 생각한다. 고물가로 가장 걱정이 많은 사람은 서민 소비자다. 이분들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생계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정책 방향을 정해야겠지만, 근본적인 물가 해결 정책은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기에 한계가 있다.
우선 중앙정부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줘야 한다. 의회에서는 서민들의 물가에 대한 목소리를 충분히 듣고 이를 토대로 올바른 정책을 중앙정부에 건의하거나, 정부가 세운 물가정책이 서울시 곳곳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또 서울시 버스와 지하철 그리고 택시 요금, 상하수도 요금 등은 서울시에서 자체적으로 요금 인상을 조절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물가 상승 억제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실제로 서울시 지하철 적자가 심각하지만, 최근 고물가를 고려해 올해 상반기 요금은 기본 인상 폭을 300원으로 하되 인상은 하반기에 시행토록 조치했고 추가 거리 요금은 동결하는 등 조건부 동의를 한 상태다.”
- 서민 소비자뿐 아니라 소상공인들도 고물가로 인한 부담이 적지 않다.
“물론이다. 사는 사람이 부담을 느껴서 안 사려 하니, 파는 사람도 힘들 수밖에 없다. 얼마 전 한국외식업중앙회 지회장이기도 하고 우리 서울시의회 소속인 이종환 의원을 정기총회에서 만나 최근 외식업 상황에 대해 들을 기회가 있었는데, 코로나19도 겨우 견뎌냈는데 이젠 고물가 때문에 많이 힘들다고 말해주셨다.
의장으로서 소상공인들을 적극적으로 도와드릴 방법이 없어 안타까웠다. 그래도 서울시와 의회 차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설명해 드렸다. 서울시 경제정책실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사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서울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지원제도를 통해 자금 지원도 가능하다.
또 의회는 지역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착한가격 업소를 지원하기 위한 ‘착한가격 업소 지원 조례안’을 입법 예고해 놓은 상태다. 이런 정책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갈 예정이며, 고물가로 허덕이는 시민들과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위해서라도 예산을 함부로 쓰면 안 된다는 것을 절실히 느낀다.”
- 서울시의회 슬로건인 ‘현장 속으로 시민 곁으로’에 대한 메시지 방향과 차별점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다.
“말 그대로 현장에 가서 시민들과 소통해야 효과적으로 정책에 반영된다는 의미다. 기자분들도 현장에서 직접 취재해야 좋은 기사를 쓸 수 있지 않은가.
저도 마찬가지다. 책상 앞에 앉아 실무진에게 보고받고 지시만 내리는 의장의 모습은 지양한다. 직접 현장에 나가 발품을 팔고 문제와 개선점이 무엇인지 보고, 들어야 직성이 풀린다. 그래야 정책 방향도 제대로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의정 활동을 하면서 그리고 선거에 나갈 때도 이 슬로건을 썼고, 말뿐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더 자주 현장에 갔다. 그러다 보니 비서실과 홍보실 등 실무자들이 저 때문에 언제나 바쁘고 고생이다. 항상 고맙고 미안하지만 앞으로도 잘 부탁한다. (웃음)”

- ‘현장 속으로 시민 곁으로’ 외에 의장이자 정치인 김현기를 상징하는 말이 있는가.
“개인적 슬로건은 ‘마음은 초선처럼, 능력은 4선답게’다. 선거 활동 당시에 자신을 피알하는 멘트였는데, 이게 인상 깊었는지 지나가는 학생들이 ‘마음은 초선처럼, 능력은 4선답게, 김현기!’라고 외쳐줬을 때 뿌듯함을 느꼈다.
‘마음은 초선처럼’이라는 말은 수첩에서 나온다. 처음 의원직을 시작할 때부터 현장의 목소리를 즉각 듣기 위해 항상 재킷 주머니에 수첩을 넣고 다니며 시민들의 건의나 부탁을 메모한 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담당 부서를 찾아 즉시 연결해 드렸다.
현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메모장으로 작성하지만, 초선이었을 때의 태도와 마음가짐은 변함이 없다. 의장이라고 행사에만 가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시민들이 계신 곳으로 나가 이야기를 경청할 것이다.”
- 의장께서는 프로필상 60대 후반이지만 굉장히 젊은 외모에 목소리와 스피치도 활력이 넘치시는 것 같다. 젊고 건강한 이미지와 화법 관리 비결이 따로 있는가.
“과찬이다. (웃음) 오히려 조금만 피곤해도 무리가 가는 약한 성대는 저의 콤플렉스 중 하나다. 다만 정치인이라는 직업 자체가 대중에게 노출되는 일이고 특히 말과 글을 무기로 시민을 설득, 이해시켜야 하는 자리인 만큼, 진정성과 호소력을 지닌 외양과 화법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보이는 면보다 중요한 건 사고하는 방식이라 생각한다.
시대의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정치인으로 살아가고 있으니, 젊고 활기찬 마음가짐으로 역동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들이고자 애쓰고 있다. 최근에는 챗GPT 등 새로운 기술에 대해 알아보려고 노력하고, 덕분에 청년들과 소통 기회가 늘어서 기분 좋다.”
- 향후 남은 의장 임기 내의 주요 목표와 임기 만료 후 목표는.
“우선 서울시민의 시각에서 보면, 저는 아직도 부족해야 한다. 그래야 항상 분발하고 긴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민들께서 부여해 주신 의장직이다. 이는 폼 잡고 특권의식 느끼라고 주신 것이 아니다.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서울시를 발전시키라는 엄중한 책무를 맡기신 것이다. 이런 마음가짐을 잊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기존의 서울시의회는 시민의 뜻보다 집행기관의 눈치를 보는 데 급급한 ‘통과의회’라는 악평을 얻어왔다. 서울 ‘역주행’의 브레이크를 걸어야 할 의회가 ‘역행’의 액셀을 밟은 것이다. 이 얼마나 부끄럽고 비정상적인 일인가.
그래서 저는 ‘비정상의 정상화’에 따라 목표로 삼은 서울시정과 교육행정에 대한 개혁 행보를 과감히 추진해 나갈 것이다. 잘못된 조례와 불합리한 예산, 정책 관행은 과감히 손질하고, 용도가 불요불급한 예산 그리고 집행 목적이 불분명한 예산, 사업 효과가 불투명한 예산, 이른바 ‘3불 예산’은 임기 중 반드시 퇴출할 것이다.
또 앞서 말씀드린 서울시정·교육행정·의회조직 ‘3대 개혁 로드맵’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다. 다만 제가 의회주의자를 자처하고 의회주의자로서 일을 해결하는 방법은 대화와 타협이라 생각한다.
정책 추진 과정에서 야당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설득이 필요하면 논의를 통해 공감이 가도록 타협점을 찾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것은 서울시민들의 민생 문제 해결이다. 서울시의회도 약자 지원, 관광, 미래먹거리, 청년 일자리의 3대 모멘텀을 촉발해 시민들께서 피부로 느낄 정도의 민생 부흥을 일으키겠으니 많은 격려 부탁드린다.”
- 창간호 기념으로 독자들을 위해 PR 업(業)에 종사하는 시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PR은 ‘훌륭한 작업’을 ‘위대하게 완성’해 가는 화룡점정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시민에게 꼭 필요한 조례, 정책, 예산도 PR이라는 과정을 통해 시민에게 제대로 전달돼 소통하고 가치 활용이 가능할 때 비로소 그 진가는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디지털 격변과 경계가 없어진 전환기를 맞이하여 PR의 중요성과 PR인의 위상은 더 커질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는 변화의 속도는 빨라지고 위기 양상은 복잡해지고 있는 지금, 시대의 맥락을 빠르게 잡아주는 PR이야말로 우리 사회가 길을 잃지 않도록 안내하는 이정표 역할이기 때문에 더 그렇다. 더 큰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시대 책무를 다해주시길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