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늙어가는 사회의 광고 트렌드
[광고多] 늙어가는 사회의 광고 트렌드
  • 조영리 기자 (shy1533@naver.com)
  • 승인 2023.05.26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타임스=조영리 기자ㅣ 2050년 우리나라 중위연령은 60세에 가까워진다. 반면, 올해 1분기 출산율은 1명당 0.8080명으로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늙어가는 사회의 광고 트렌드 역시, 이에 맞춰 변화한다. 

2023년 5월 3주 광고 톱 30에서도 이런 시류를 읽을 수 있었다.

30개 광고 중 관절약 '콴첼', '관절엔콘드로이친1200', 치과 질환약 '명인이가탄F', '인사돌플러스', '당신도대상포진대상자', 영양제와 유산균, 피로 회복 관련 광고는 '액티넘EX플러스', '듀오락 골드', '링티', '더단백' 등 10개가 자리를 차지했다. 노화와 질병, 피로 등 건강에 대한 관심층이 증가하고 이들은 타깃으로 한 제품 마케팅이 더욱 치열해졌다는 것을 반증한다. 

마동석의 섬뜩한 한 마디 "당신도 대상포진 대상자" 

범죄 영화의 한 장면처럼, 어두운 조명 아래서 배우 마동석이 정장을 입고 중후한 목소리로 말한다. 세 명 중 한명은 대상포진을 경험하고, 우리는 모두 대상포진 대상자라고. 특히, 주위에 50대 이상인 분들께 꼭 전해달라고 부탁한다.  

대상포진이라는 질병을 알리는 이 캠페인은 질병관리본부같은 곳에서 진행할 법하지만, 사실 영국계 제약기업 GSK에서 진행한 캠페인이다. 5개월 전 처음 올라온 유튜브 영상 중 최대 조회수가 589만회를 기록한 것으로 보면, 대상포진이라는 질병을 알리는데는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다소 어렵고 흔한 공익광고로 그칠뻔한 내용이었지만, 마동석을 모델로 기용해 집중력있는 연출을 통해 대상포진의 위험성과 경고의 메시지를 시청자들이 짧은 시간에 체감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광고를 보고 머릿속에 남는 한마디가 있다면, 잘 만들 광고 아닌가? "당신도 대상포진 대상자" 

5월 3주 차트 6위에 오른 이 광고는 단 977회 집행으로 458.89543GRP를 기록했다. 

관절엔 모다?! 

관절약 브랜드 '콴첼' 광고는 좌식 문화를 '온돌의 나라'로, 빨래를 깨끗하게 털어서 너는 '백의 민족', 아이를 업어주는 '어부바의 민족'까지 한국의 관절이 유난히 아픈 이유를 우리나라 생활 문화 속에서 재미있게 뽑냈다.

광고 모델인 배우 지진희가 "관절엔 콴첼'이라고 외치는 이 광고는 1522회 집행하고, 647.73688GRP를 기록해 3위에 올라섰다. 

지난해 초, 배우 지성의 깔끔한 딕션으로 연골 성분 이름인 '콘드로이친'이라는 어려운 브랜드를 관절이 먼저 기억하게 만든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 . 지난달 공개된 광고에서는 배우 지성이 청문회를 하듯이 어디서 유래됐는지, 함량은 얼마인지, 기능성은 확인되었는지 이름값을 하겠다고 선포하고 나섰다.

이번엔 광고 모델 배우 지성이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이라고 말하는 이 광고는 단 669회 집행으로 416.61532GRP를 기록해 7위를 기록했다. 

NO키즈존?! 맥도날드의 YES키즈존 캠페인 

5월 3주 톱 30광고에서 유일하게 아이들을 위한 광고 캠페인이 있다. 5월 가정의 날을 맞아 맥도날드는 오랫동안 어린이를 환영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고 소개한다. 

맥도날드에서 생일 파티를 하는 어린아이가 등장하고, 이 아이가 성인이 되어 친구들과 맥도날드를 찾는다. 자신의 어린시절 처럼 맥도날드에서 생일 파티를 하는 아이에게 축하의 박수를 쳐준다. 맥도날드에서 아이들은 음료수를 흘리고, 울고, 웃고 떠들어도 직원과 손님들 모두 아이들에게 따뜻한 미소를 보낸다. 

아이들이 마음껏 웃고 실수해도 괜찮은 공간이 과연 현실에서는 얼마나 될까? 광고는 밝고 행복하지만 현실에서는 환상 같아서 서글픈 마음이 든다. 

한 아이의 엄마로서 아이들과 마음놓고 편하게 외식을 할 수있는 공간 '맥도날드'의 YES키즈존 캠페인을 격하게 환영한다. 

이 광고 캠페인은 2,699회 집행으로 701.22172GRP를 기록해 2위로 차트인했다. 

 

TV광고 시청률 톱30 (5.15~5.21)

순위 브랜드 GRP 횟수
1 켈리 707.50341 3526
2 맥도날드 701.22172 2699
3 콴첼 647.73688 1522
4 명인 이가탄F 503.03874 1078
5 SK텔레콤 481.17287 1168
6 당신도 대상포진 대상자 458.89543 977
7 관절엔 콘드로이친1200 416.61532 669
8 유니클로 393.68484 2074
9 탑텐 392.44772 1838
10 삼성비스포크 무풍 에어컨 387.46687 609
11 명인 메이킨 큐 369.91895 740
12 아이더 366.65756 1030
13 BBQ치킨 365.78113 1606
14 인사돌 플러스 353.60769 990
15 K2코드10 350.89246 1503
16 한맥 341.57472 1696
17 파워에이드 332.61658 1895
18 서울우유 328.45176 1714
19 헤이딜러 324.73723 1135
20 볼보SUV 316.33405 633
21 액티넘EX플러스 300.46384 827
22 제주 삼다수 299.77926 870
23 미샤 298.16598 1346
24 EV9 297.98936 1029
25 스마트카라 296.5938 522
26 하나금융그룹 PR 292.00389 703
27 누가의료기 289.38118 295
28 링티 283.34412 707
29 듀오락 골드 273.03809 561
30 더단백 272.85413 129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