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만든 캐릭터 하나가 시리즈의 운명 바꾼다
잘 만든 캐릭터 하나가 시리즈의 운명 바꾼다
  • 성장한 (sickarl@gmail.com)
  • 승인 2023.07.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칼의 PICK THE CULTURE] 라이자의 아틀리에

낮은 제작비 적당한 퀄리티로 27년째 롱런중인 ‘노포집’ 같은 게임
2019년판 주인공 ‘라이자’, 컬트적 인기로 파격적 판매량 터뜨려
라이자의 아틀리에 시리즈 3번째 '종극의 연금술사와 비밀의 열쇠'편 메인 이미지
'라이자의 아틀리에' 3번째 '종극의 연금술사와 비밀의 열쇠'편 메인 이미지

더피알=성장한 | ‘아틀리에’ 시리즈는 첫 작품인 ‘마리의 아틀리에’(1997) 이후 27년째 롱런하고 있는 게임 시리즈다. 올해로 본편만 24편에 외전까지 총 32편이 출시됐다.

다른 게임 시리즈와 비교했을 때 작품 수가 무척 많은 편인데, 낮은 제작비로 적당한 퀄리티의 작품을 꾸준히 찍어 내는 시리즈이기 때문이다. 시리즈를 확장하여 대중성을 확보하기보다는 고정적인 유저층을 대상으로 일정량을 파는 것으로 만족하는 그런 시리즈였다. 동네에서 단골 장사하는 노포집인 셈이다.

아틀리에 시리즈 1·2편인 마리와 에리의 합본 홈페이지 캡쳐. 플래시로 작성된 페이지여서 현재는 일반 브라우저에서는 볼수가 없다.
아틀리에 시리즈 1·2편인 마리와 에리의 합본 홈페이지 캡쳐. 플래시로 작성된 페이지여서 현재는 일반적인 브라우저 설정으로는 볼수가 없다.

그런데 시리즈의 운명을 바꿔 버린 캐릭터가 있으니, 바로 라이잘린 슈타우트다.(이하 ‘라이자’)

‘라이자의 아틀리에’(2019) 제작 당시, 제작진은 새 주인공으로 건강한 시골 소녀를 내세우고 싶었다고 한다. 그래서 건강함을 강조한 디자인을 하고, 기존 여성 캐릭터들이 대부분 치마를 입었던 것과 달리 반바지를 입혔다.

하지만 의도와는 다르게 이런 디자인이 일부 남성 게이머들에게 섹스어필하게 느껴졌던 것이다.

이 게임은 전작들과 비교하여 딱히 도드라지게 잘 만든 게임도 아니었지만, 오직 주인공 캐릭터의 인기에 힘입어 이 시리즈로서는 감히 기대할 수도 없던 파격적인 판매량을 터뜨린다.

컨셉은 '건강한 시골소녀'다.
컨셉은 '건강한 시골소녀'다.

본편 20편이 나오는 동안 ‘아틀리에’ 시리즈에서 같은 캐릭터가 두 번 이상 주인공을 맡는 사례는 한 번도 없었지만 전통을 깨고 라이자는 후속작 ‘라이자의 아틀리에 2’(2020)에서 다시 주인공이 된다.

그리고 또 다시 시리즈 최초로 ‘라이자의 아틀리에 3’(2023)에서 세 번째로 주인공을 연임한다.

아틀리에 시리즈의 평균 판매량은 10~15만장으로 알려져 있다. ‘라이자의 아틀리에’는 1편과 2편으로 160만장, 3편까지 합산 200만장을 돌파했다.

일본에서만 발매 1년이 되기 전에 50만장 판매고를 돌파한 라이자 1편 박스
발매 1년이 되기 전에 일본 내에서만 50만장 판매고를 돌파한 라이자 1편 플레이스테이션 게임팩 표지

콘텐츠에서 캐릭터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고, 잘 만든 캐릭터는 오랜 세월 사랑받기도 한다. 하지만 캐릭터의 인기는 대체로 콘텐츠의 인기에 비례하기 마련이다. 캐릭터 하나로 판매량을 몇 배나 견인하는 경우는 흔치 않은 사례일 것이다.

라이자 이전에 가장 유사한 사례를 찾자면 스퀘어 에닉스의 ‘니어 오토마타’(2017)를 들 수 있다. 전작인 ‘니어 레플리칸트’는 16만장에 그쳤지만 후속작인 니어 오토마타는 그 수십 배인 700만장을 팔았다.

이쪽은 콘텐츠 자체로서 전작과 현격한 차이가 있었고, 훨씬 대자본이 투자되었다는 점에서 ‘라이자의 아틀리에’와는 경우가 다르기는 하다. 그러나 주인공 ‘2B’의 인기가 매출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마침 이 두 작품은 올해 TV 애니메이션화가 되기도 했다.

‘니어 오토마타’는 올해 1월에 방영을 시작하여 3월에 중단되었다가 7월 23일 재개했고, ‘라이자의 아틀리에’는 7월 2일부터 방영을 시작했다.

니어 오토마타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시작 발표 이미지.
니어 오토마타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시작 발표 이미지.
라이자의 아틀리에 애니메이션 메인 이미지
라이자의 아틀리에 애니메이션 메인 이미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