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입찰A/S 해설] ‘정상외교 프레스센터 운영’ 추가도 인터컴
[공공입찰A/S 해설] ‘정상외교 프레스센터 운영’ 추가도 인터컴
  • 김경탁 기자 (gimtak@the-pr.co.kr)
  • 승인 2023.08.2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2월 본 입찰(42억) 승리에 이어 추가입찰 유찰 후 재입찰(29억) 따내
‘부산 도시브랜드 홍보 용역’, 지난해 부산관광 홍보했던 투와이드컴퍼니가 수주

더피알=김경탁 기자 | 2023년 7월 한 달간 나라장터에서 개찰된 홍보 키워드 용역 입찰은 122건이었다. 이중에 8월 22일까지 최종낙찰자 선정 결과가 공시된 것은 총 69건이다.

그중 낙찰가 1억원 이상 물건은 30건(2억 이상 11건)이었다. 낙찰율이 공시된 입찰 물건은 29건이었는데, 그중 2건은 낙찰율을 ‘0’으로 기재했고, 2건은 ‘100’으로 기재했다.

낙찰가 최고액은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이 발주한 ‘2023년 정상외교 프레스센터 구축·운영 대행(추가)’이다. 29억5550만원을 써낸 단독 응찰자 인터컴이 낙찰받았고, 낙찰율은 99.996%였다.

1985년 설립한 마이스(MICE) 전문업체 인터컴은 지난해 11월 21일 공고돼 12월 8일 개찰한 ‘2023년 정상외교 프레스센터 구축·운영 대행’(42억6502만2996원) 입찰에서 트루커뮤케이션즈와의 맞대결을 승리해 본 입찰을 따냈었다. 

이번 ‘추가’ 용역입찰 공고는 원래 6월 23일 올라와 7월 4일 마감됐지만 응찰자가 없어서 유찰됐고, 이튿날인 7월 5일 15시43분 다시 공고해 17시 20분 마감한 2시간 23분짜리 입찰에 인터컴이 단독응찰해서 계약을 따냈다.

이어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발주한 ‘UNFCCC COP28 한국홍보관 조성·운영 대행’이 7억8004만3000원으로 두 번째로 높은 낙찰가를 기록했다. 4개 업체가 도전한 이 입찰은 ㈜코엑스가 최종낙찰자로 선정됐다.

낙찰가 3위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에서 발주한 ‘2023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 종합운영·홍보 및 전시설치’로, 3개 업체가 도전한 가운데 경동기획이 7억2000만원으로 최종낙찰자가 됐다. 경동기획은 1980년 설립된 회사지만, 현재 홈페이지 개편중이어서 추가 소개자료는 확인이 안된다.

4위는 부산광역시가 발주한 ‘부산 도시브랜드 홍보 용역’으로, 3개 업체가 도전한 가운데 투와이드컴퍼니가 5억8454만원으로 계약을 따냈다. 투와이드컴퍼니는 지난해 부산관광공사의 ‘국제관광도시 부산 홍보 CF_Fill your senses’ 캠페인을 진행했던 업체다.

투와이드컴퍼니가 지난해 집행한 부산관광 캠페인 광고
투와이드컴퍼니가 지난해 집행한 부산관광 캠페인 광고

※기타 낙찰가 2억원 이상 물건

△5위 제조로봇 활용 표준공정모델 종합홍보 기획·운영(홍보관 및 부대행사 운영과 홍보영상 제작) 용역 (긴급공고)[한국로봇산업진흥원, 다우플랫폼, 4억2231만3645원]    
△6위 2023년 재생에너지 주민수용성 강화를 위한 지역기반 홍보 프로그램 기획운영 용역[한국에너지공단, 와이즈, 3억7000만원]
△7위 23년 우수 중소기업 홍보를 위한 유튜브용 영상 및 채널 제작·운영 용역[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필라멘트리, 3억5750만원]
△8위 참조표준 성과관리 및 활용확산을 위한 홍보 기획 및 운영[한국표준과학연구원, 플루이드아이엔씨, 3억5000만원]
△9위 제22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온라인 홍보[중앙선거관리위원회, 엑스와이씨비, 3억원]
△10위 창업기업제품 실증지원사업 통합 홍보 용역[광주테크노파크, 디딤커뮤니케이션 , 2억8360만원]
△11위 중랑구 패션봉제산업 및 공동브랜드 홍보 용역[서울특별시 중랑구, 더웍스, 2억4750만원]

수요기관 별로 보면, 인천관광공사가 한 달 간 3건의 홍보용역을 개찰한 것이 눈에 띄었다.
△2025 APEC 인천 유치 SNS 홍보 용역, 더에스엠씨그룹, 1억3200만원 △2023년 인천관광 4대 테마 콘텐츠 발굴 및 통합 홍보, 컨텍스쳐, 9000만원 △2023년 관광기업지원센터 및 입주기업 홍보영상 제작, 런런컨설팅, 2646만2550원

이밖에 한국한의약진흥원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농어촌공사가 각각 2건씩 개찰했는데, LH 발주 물건은 2건 모두 더원플래닝이 가져갔다.

- LH: △강원정선(국민70,행복30), 철원철원(행복90) 종합홍보 용역, 더원플래닝, 1억62만8000원 △강원고성(국민60,행복20,영구20), 홍천갈마곡(국민60,행복20,영구20) 종합홍보 용역, 더원플래닝, 1억392만8000원
- 한국한의약진흥원:△한의약 창업실증 지원사업 창업프로그램 및 홍보운영 용역, 데일리푸드앤메드, 4500만원 △한의약 중동 홍보회 개최 대행, 펜타플로, 3971만원    
- 한국농어촌공사: △K-농공기술 수출확대를 위한 홍보영상 제작 용역, 정글, 1600만원 △제6회 어도사진 공모전 홍보 용역, 스펙토리, 2100만원

가장 많은 에이전시가 응찰해 경쟁이 치열했던 입찰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발주한 ‘23년 우수 중소기업 홍보를 위한 유튜브용 영상 및 채널 제작·운영 용역’이다. 총 32개 업체가 도전한 가운데 3억5750만원을 써낸 필라멘트리가 승자가 됐다.

23개 업체가 응찰해 경쟁률 2위를 기록한 대전광역시 서구의 ‘2023년 사회적경제기업 홍보마케팅 지원사업(영상제작) 수행용역’은  퀀텀 픽셀이 2667만6883원으로 따냈다.

이어서 각 15개씩의 업체가 도전한 한국장학재단의 ‘2023년 중앙취업지원센터 SNS 홍보채널 운영’과 통일부의 ‘2023 통일부 정책홍보 영상 제작’은 각각 디앤씨컴퍼니(19000만원)와 마더스플랜컴퍼니(1억2700만원)가 가져갔다.

관련 기사 = [공공입찰 A/S] 2023년 7월, 최종 낙찰 결과 전체 명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