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피알=편집국 | 더피알의 11월호 커버스토리 주제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과 사회적 소통’입니다. 일상에서 소외받는 사람이 없도록 하는 유니버설디자인의 중요성은 공공기관과 기업, 지역 사회까지 각계에 각인되고 있습니다.
10월 24일 부산 아스티호텔에서 열린 ‘2023 공공디자인 토론회’에서 참가자들은 ‘장벽이 없는 삶, 모두를 위한 디자인’이라는 주제를 놓고 인사이트를 모았습니다.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더 많은 소비자의 참여를 촉진하는 기업과 브랜드의 사례를 함께 알아봅시다.

목차
9
[발행인 칼럼] 왜 우리가 이 일을 하는지 생각해 보았나요?
10
[커버스토리] 모두를 위한 디자인과 사회적 소통
[커버스토리 ①] 보이지 않는 곳까지 닿는 소통을 위한 노력들
공공디자인과 PR이 결합하여 브랜딩으로 포용하다
[커버스토리 ②] 시민과 함께한 로컬 디자인, 공공디자인의 중심이 되다
인천 시민들이 ‘디자인 명소화’보다 간절하게 바란 것은 ‘안전안심’
[커버스토리 ③] 색약자에게도, 노약자에게도 안전하고 아름답도록…
삼화페인트의 ‘컬러유니버설디자인’
[커버스토리 ④] ‘어둠 속의 빛이 된’ 오뚜기의 점자 패키지
‘점자는 특정 인구만이 아니라 소비자 모두를 아우르는 정책의 일환’
26
[유현재의 나우헬스컴]
10년 후 한국의 흡연율, 편의점을 보면 알 수 있다?
30
[박재항의 캠페인 인사이트]
한국 시장에 맞춘 맥도날드의 다양한 활동과 그 이면
38
[김세환의 여론 법정]
정치, 그 불편함을 다루기
42
[사람과 소통]
김병희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인터뷰
광고 정의, 디지털 광고 산업에 맞게 변경돼야
46
[빅데이터로 보는 트렌드]
디저트 시장의 무궁무진한 변화
51
[한정훈의 어차피 미디어, 그래도 미디어]
뉴스 미디어가 변한다…광고에서 이벤트로
56
[정용민의 CRISIS TALK]
통제할 수도 있는 것, 통제 가능한 것, 통제 불가능한 것
62
[트렌드 읽기]
‘회복의 힘’을 길러주는 2024년의 5가지 소비자 트렌드
영국 리서치기업 민텔, 2024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리포트 발간
66
[CCO 인터뷰]
프랭크 쇼 MS CCO가 말하는 AI와 PR의 함수관계
“우리는 빠르게, 그러나 책을 읽는 것처럼 움직여야 합니다”
70
[ISSUE CHECK]
CCO의 역할이 달라져야 하는 이유
글로벌 PR에이전시 에델만, ‘2023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미래’ 설문조사
CEO의 파트너로 역할 정립…임원과 사회 이슈, 규제에 압박 받아
72
[박주범의 ESG 소통]
더 건강한 세상을 위해 간호사를 지원하라
존슨앤드존슨의 간호 혁신 약속
76
[컨슈머 & 리포트]
아껴서 펑펑 쓴다. 가치소비라도 비싸면 안된다
달라진 소비자 “왜 한 쪽만 골라?”
기업이 ‘and’의 세계를 사는 법
78
[김우정의 메시지 전쟁]
OTT 전성시대, 메시지는 맥락이다
“넷티쿠디웨왓, 요즘 뭐 봄?”
84
[이선종의 문제의 주역]
세이블팩(SAVRpak) : 로켓 과학으로 음식물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다
‘타임(TIME) 매거진’ 선정 2021년 최고의 발명품
NASA 엔지니어와 강력한 브랜드 슬로건(Fight Food Waste) 기반의 탁월한 성과
88
[신인섭의 글로벌PR 히스토리PR]
세계최대 광고회사 WPP가 인도를 주목하는 이유
“앞으로 5년 뒤, 2028년에는 인도가 세계 3대 경제대국이다”
21세기 들어서 ‘한강의 기적’ 연상될 정도의 고도성장 기록중
‘세계 최대 영어 일간지’를 가진 나라…경쟁력 핵심은 ‘영어’
93
[신아연 뷰스]
고통을 통해 성장하는 세 가지 길
94
[AD DATA] 브랜드별-광고주별 TV광고 시청률 톱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