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피알원 ‘KeeB Going’ 캠페인, 한국PR대상 선정
KB국민카드·피알원 ‘KeeB Going’ 캠페인, 한국PR대상 선정
  • 김경탁 기자 (gimtak@the-pr.co.kr)
  • 승인 2023.11.0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간중 진행된 금융권 ESG 캠페인 중 최다 고객 참여 등 기록
PR협회, 제31회 PR대상 수상작 19개 명단 발표…22일 시상식

더피알=김경탁 기자 | 올해로 31회째를 맞이하는 2023년 한국PR대상의 최고영예인 대상이 피알원이 진행한 KB국민카드의 [KB국민카드 ESG 캠페인 ‘KeeB Going’]에 돌아갔다.

한국PR협회는 올해 PR대상에 총 117개 출품작이 접수됐다며, 치열한 심사 끝에 이중 19개 작품이 수상의 영광을 얻게 됐다고 2일 발표했다. 시상식은 11월 22일 ‘PR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진행된다.

이번 PR대상의 부문별 최우수상을 중복 수상하는데 성공한 에이전시는 KPR&Associates와 ahacommunications(아하커뮤니케이션즈) 두 곳이다.

KPR은 포스코의 [철들기 위해 철들지 않는 길을 갑니다]로 통합(IMC) 캠페인, 현대자동차그룹의 [힐스 온 휠스(Heals on Wheels)]로 디지털PR, 사노피 한국법인의 [2023 아토피피부염 인식개선 캠페인 ‘나의 흠:집’]으로 CSR/ESG 커뮤니케이션 등 3개 부문을 석권했다.

아하커뮤니케이션즈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의 [2023년 스마트농업 홍보 및 농가 현장 지원: 팜 스마트해지다. 착착착 캠페인]으로 이벤트/스폰서십 부문,KAIST 경영대학의 [KAIST 경영대학 홍보_‘Great Answer’ 캠페인]으로 마케팅PR 카테고리의 기타 부문을 수상했다.

이밖에 공공PR 카테고리에서 정부PR 부문은 레인보우커뮤니케이션의 [2023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통합 홍보], 지방자치단체PR은 경상남도청이 직접 진행한 [Wanna play 경남?], 공공기관PR은 프레인글로벌이 진행한 해양환경공단의 [2023년 해양폐기물 인식 증진 홍보]에 돌아갔다.

비영리조직/NGO PR은 ㈜대학내일이 진행한 세이브더칠드런의 [Delete the Children 캠페인], 공공/공익 캠페인은 엔자임헬스가 진행한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의 [2023년 자살예방 캠페인]이 차지했다.

위기관리 부문은 밍글스푼이 진행한 대한적십자사의 [병렬적인 복수 조직의 유기적 협업 및 통합적 의사 결정을 위해 계층형 컨트롤 타워 개념을 적용시킨 대한적십자사 이슈관리 시스템], 이미지PR은 로이스커뮤니케이션이 진행한 삼양라운드스퀘어의 [삼양식품그룹의 새 이름, 삼양라운드스퀘어]가 선정됐다.

마케팅PR 카테고리에서 소비재 부문은 앨리슨파트너스의 일원인 Allison PR SMC가 진행한 드롱기코리아(뉴트리불렛)의 [건강한 러닝 건강한 라이프 캠페인 ‘뉴트리불렛런(Nutribullet Run)’], 헬스케어는 이노션이 진행한 동화약품의 [동화약품 125년 광고북], IT/기술은 호프만에이전시코리아가 진행한 딥엘(DeepL)의 [딥엘(AI 번역 플랫폼) 한국 론칭 PR]이 차지했다.

국제PR 부문은 두잇컴퍼니가 진행한 서울관광재단의 [비짓서울 SNS & 비짓서울 TV 유튜브 나우앤와우 소셜미디어 캠페인], 지역사회관계는 케첨코리아가 진행한 구글코리아의 [구글 아트 앤 컬처 ‘한국의 비무장지대’], 평판관리는 함파트너스가 진행한 오비맥주의 [오비맥주 마케팅 스쿨 개설]에 돌아갔다.

한편 이번 PR대상 심사 관계자에 따르면 대상을 받은 KB국민카드는 이 ‘KeeB Going’ 캠페인 덕분에 카드사 최초로 빅데이터 연관 검색어에 ‘ESG’ 키워드를 형성하는 등 ESG 선도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고 한다.

피알원은 ESG 중 가장 친숙한 환경 문제에 집중, 그중에서도 일상과 밀접한 ‘대기전력’을 소재로 다뤄 전국민적인 관심을 유도했고, 한정된 예산 내에서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 연령대에서 가장 많은 이용률을 기록한 유튜브를 캠페인 플랫폼으로 삼았다.

캠페인 결과로 KB국민카드는 유튜브 구독자 110만명 달성, ‘KeeB Going’ 캠페인 영상 총조회수 250만회, 인터렉션 7766건, 2차 확산 콘텐츠 4만1185건, 이벤트 참여 1만 명을 기록해 22-23년 사이 진행된 금융권 ESG 캠페인 중 가장 많은 고객 참여 기록을 세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