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광고계를 주름잡은 마동석과 지진희
[광고多] 광고계를 주름잡은 마동석과 지진희
  • 김민지 기자 (mjk@the-pr.co.kr)
  • 승인 2023.11.0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피알=김민지 기자 | 배우 마동석과 지진희가 광고 곳곳에서 얼굴을 내비치고 있다.

지난 주 시청률 차트 30위 안에 진입한 광고 중 마동석과 지진희가 각각 두 개씩 CF모델로 등장했다. 마동석의 경우 두 CF 외에 1월부터 방영 중인 대상포진 캠페인에서도 활약 중이다.

함께 읽으면 좋을 기사: [광고多] 배우로부터 배우기

강력반 형사라 해도 이상하지 않는 마동석과 뉴스 앵커 이미지의 지진희, 두 배우는 서로 다른 모습으로 카메라 앞에 섰다. 각각 어떤 요소로 매력을 발산했는지, 또 어떤 광고가 그들과 잘 어울리는지 살펴봤다.

경동나비엔, 알리익스프레스, 대상포진까지 모두 마동석

우람한 덩치에 험상궂은 외모, 걸걸한 목소리까지. 마초남의 대명사라고도 할 만큼 마동석은 매우 확실한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 독보적인 이미지 덕에 형사, 조폭 등 강한 배역을 도맡아 온 그는 광고에서도 그 저력을 뽐냈다.

마동석이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 광고 모델이 된 이유도 이와 관련이 있다.

해외 직구를 하다 보면 종종 배송이 늦거나 주문이 누락되는 등 상품을 받아보는 데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다. 이때 마동석같이 강한 이미지의 배우 사진을 프로필에 걸어두면 지체없이 배송해준다는 것이 하나의 ‘밈’으로 퍼졌다. 한국 이용자뿐 아니라 중국인들도 그의 얼굴을 프로필에 건다는 경험담도 여럿 올라왔다.

3월 알리익스프레스 전속 모델로 발탁된 마동석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스무여 가지의 다소 많은 양의 콘셉트로 촬영했다. 모두 무게감 있지만 화끈한 이미지를 보이며 해결사 역할을 제대로 소화해냈다.

마동석의 알리익스프레스 TV CF는 9월 마지막 주 이후로 지난주 새로 30위 안에 들어서며 시청자에게 계속해서 각인되고 있다.

마동석은 ‘마블리(마동석+러블리)’라는 반전 매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 또한 광고업계는 놓치지 않았다.

2016년 에뛰드하우스 광고에서 분홍색 땡땡이 앞치마를 입고 쿠션을 두드리는 마동석이 아직까지 잊혀지지 않는다. 그의 귀엽고 친근한 이미지와 종종 보이는 허당미를 보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웃음이 지어진다.

경동나비엔 숙면매트 광고에서도 그의 ‘쁘띠’한 모습을 드러냈다. 범죄자만 잡으러 다닐 것 같은 그가 잠옷을 입고 아기처럼 엎드려 잔다. 영상 말미에는 부드럽게 웃어보이며 귀엽게 매트 보일러로 고개를 기울인다. 동시에 경동나비엔의 브랜드 이미지도 부드럽고 친근해진 느낌이다.

경동나비엔 CF는 숙면매트 CF가 401.10GRP로 7위, 콘덴싱ONAI가 335.82GRP, 콘덴싱이 307.54GRP로 모두 30위 안에 들었다. 9월 마지막 주 이후 지금까지 시청률 30위 차트 안에 들어오면서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다.

딕션 좋은 광고 모델, 지진희

반면 지진희는 마동석과는 전혀 다른 비주얼의 소유자다. 반듯하고 젠틀한 이미지에 중저음의 차분한 목소리 톤으로 신뢰감을 주기도 한다. 덕분에 정부 기관 홍보대사로도 여러 자리를 맡아왔다.

지진희는 2019년부터 귀뚜라미보일러 전속모델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자사 기술력을 전문적이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번 광고에서는 귀뚜라미보일러의 1석 4조 기술을 알리고자 카메라 앞에 섰다. 검정 목폴라티를 입고 기기 시뮬레이션 모델을 하나하나 설명하는 것이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을 연상케 하기도 한다.

귀뚜라미보일러가 냉방과 난방, 비상 발전까지 해낸다는 이야기를 강조한다. 보일러의 기기 모형을 가지고만 설명을 하다 보니 직관적으로 와닿지는 않는 대사다. 그럼에도 지진희의 절도 있고 힘 있는 화법으로 기술의 우수성을 전달하는 데는 어느 정도 성공한 듯하다.

화이자의 13가 폐렴구균 백신 프리베나13에서도 비슷한 역할을 수행했다. 성인 폐렴 구균 백신이 두 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리며 13가 백신인 프리베나13 접종을 권유한다.

“고령자, 만성질환이 있는 성인이라면 국가예방접종인 23가 다당질백신 외에도 13가 단백접합백신의 접종을 고려”해달라고 설명한다. 다당질백신, 단백접합백신 등 어려운 단어가 섞여 있어 단번에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의약품 광고 특성상 정보를 누락하지 않고 정확하게 용어를 언급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설명이 길어졌다.

그럴수록 소위 ‘딕션’이 좋아야 한다. 명확한 발음으로 대사 전달력을 높이는 것이다. 이 역할에 지진희가 적합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듣기 편한 발음과 어조로 30초가량의 짧은 영상에 담긴 복잡한 정보를 잘 풀어냈다.

귀뚜라미보일러 TV CF는 지난주 874회 송출돼 338.46GRP를 달성했다. 프리베나13 CF도 412회 송출, 299.03GRP로 30위 안에 진입했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TV광고 시청률 톱30 (10.30~11.5)

No. 브랜드 GRP 횟수
1 아이더 514.35422 1,806
2 관절엔 콘드로이친1200 470.57302 409
3 명인 이가탄 444.09839 1,055
4 코웨이 비렉스페블체어 424.60765 891
5 넷플릭스 417.81567 1,044
6 KB차차차 416.95510 1,801
7 경동나비엔 숙면매트 401.10489 1,454
8 현대모비스PR 395.01030 1,232
9 LG 디오스 오브제 컬렉션 394.19881 566
10 더 뉴 K5 394.03424 798
11 카누 382.05516 1,512
12 알리 익스프레스 380.67822 2,167
13 SK지오센트릭 371.61170 789
14 노르디스크 366.43785 1,731
15 다이나핏 357.95768 1,346
16 인사돌 플러스 346.25237 1,077
17 모더나 341.09883 711
18 귀뚜라미 보일러 338.45923 874
19 경동나비엔 콘덴싱 ON AI 335.81755 1,200
20 K2 씬에어에이스 320.18706 1,544
21 다이슨 에어스트레이트 314.54514 752
22 더미식 육즙만두 310.82966 1,243
23 내셔널지오그래픽어패럴 310.39624 2,364
24 한국토요타 알파드 307.49091 225
25 경동나비엔 콘덴싱 307.43377 1,121
26 빼빼로 307.06935 1,099
27 한화생명 304.26738 1,195
28 프리베나13 299.03187 412
29 볼보 EX30 286.92086 497
30 K2 282.74869 1,35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