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나도 ‘제로’…몸에 좋을까? 소비자들은 “글쎄”
너도나도 ‘제로’…몸에 좋을까? 소비자들은 “글쎄”
  • 김민지 기자 (mjk@the-pr.co.kr)
  • 승인 2024.05.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스닝마인드 클럽] 검색데이터로 본 제로푸드·혈당케어 관심 키워드

치킨도 ‘제로슈거’로 나오는 시대
요즘 다이어트는 ‘혈당’도 챙긴다
‘건강’에 관심…악영향 검색 많아

[편집자주] SNS에는 ‘보여지는 나’를 의식한 정제된 글을 올리지만 실제 이들의 포털 검색 기록에는 솔직한 내면과 평범한 일상 속 궁금증이 담깁니다. 어센트코리아는 검색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이용해 소비자가 원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것을 분석합니다. 매월 열리는 오프라인 모임 ‘리스닝마인드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에서 업계별 고객 관심 키워드를 짚어봤습니다.

더피알=김민지 기자 | 여러 F&B기업에서 기존 제품의 무설탕 ‘제로슈거’, ‘제로 칼로리’ 버전을 내놓는 등 너나할 것 없이 제로 푸드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비타500 제로’, ‘비락식혜 제로’에 이어 최근 커피브랜드 메가MGC커피에서는 복숭아 아이스티 제로 메뉴까지 내놓았다.

‘제로’ 트렌드는 음료뿐 아니라 다른 식품 영역으로도 확장 중이다. 롯데웰푸드는 올 4월 스크류바, 죠스바 0kcal를 출시한 바 있고, 삼양사는 숙취해소제 상쾌환 부스터의 제로버전을 내놨다.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제로슈거’ 음료가 진열돼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제로슈거’ 음료가 진열돼 있다. 사진=뉴시스

반면에 최근 제로슈거 소주가 일반 소주 비해 알코올 도수 대비 열량 차이가 크지 않다는 조사도 발표됐는데, 열량이 낮을 것이라는 소비자 인식에 대비해 실상이 다르다는 결과 때문에 논란이 일었다.

이렇게 다채로운 식품군에 ‘제로 전략’이 포함되고 있지만, 소비자는 얼마나 관심이 있을지, 제로 식품을 정말 신뢰할지 의문이 드는 상황.

매월 검색 키워드 분석 리포트를 공개하는 어센트코리아의 ‘리스닝마인드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에서 소비자의 제로 식품 검색 의도를 분석한 결과 제로 식품 관심도가 높으며 유해성 정보를 얻는 모습이 포착됐다.

이날 분석에서는 소비자의 건강 관리 의향도 높아지면서 ‘혈당’ 또한 세대를 막론하고 눈에 띄게 검색이 많이 된 키워드로 자리 잡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로푸드에 관심 많지만 걱정도 많다

최근 3개월(2023년 12월~2024년 2월) 제로푸드와 관련해 월 평균 검색량은 22만 건, 연간 키워드는 3400개와 연관 키워드 내 분류된 주제는 1600개였다. 이는 적지 않은 수치로, 제로푸드 관심이 여전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제로푸드’ 카테고리에는 제로슈거 음료 외에도 ‘제로슈거 양념치킨’, ‘제로과자’와 같은 이색 음식 종류도 함께 연관 키워드로 도출됐다.

지난해 12월 치킨플러스는 신메뉴 ‘제로슈가 양념치킨 있을슈가없당’을 출시했다. 사진=치킨플러스
지난해 12월 치킨플러스는 신메뉴 ‘제로슈가 양념치킨 있을슈가없당’을 출시했다. 사진=치킨플러스

양념치킨의 경우 지난해 12월 치킨플러스에서 무가당 신메뉴 ‘제로슈가 양념치킨 있을슈가없당’을 출시하고 검색량이 높아졌다. 치킨플러스는 기존 양념치킨에 사용되는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 무화과, 포도 등에서 추출한 대체당 성분인 알룰로스를 사용해 메뉴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제로푸드 브랜드 검색량 순위에서는 제로콜라·사이다 브랜드 ‘부르르’와 ‘빽다방제로슈거’, ‘펩시’가 1~3위를 차지했다. 주류 관련해서는 ‘진로’가, 과자·간식 영역에서는 ‘롯데’가 순위권에 들었다.

제로푸드 브랜드 관련 토픽 검색량 순위. 자료=어센트코리아

어센트코리아 분석에 따르면 제로 푸드는 제로슈거 특성 상 ‘다이어터’들에게 관심을 받았다.

제로푸드 연관 키워드로 ‘제로음료 다이어트’, ‘제로콜라 살’ 검색량이 상위권에 위치했다. 이후 칼로리 관련한 검색도 이어지면서 다이어트에 제로음료가 괜찮은지 정보를 검색하는 양상을 보였다.

다이어트 니즈가 있는 사람들은 동시에 ‘건강 우려’, ‘아스파탐 유해성 우려’ 등의 주제도 검색해 건강유해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제로콜라 다이어트 후기’ 키워드는 ‘제로음료 발암물질’, ‘제로콜라 위험성평가’ 등의 검색어로 이어졌다.

‘인슐린 저항성’, ‘심장박동’, ‘지방간’ 등의 키워드도 함께 도출됐다. 자신이 앓고 있는 질병에 제로 음료가 영향을 미칠지 소비자들의 지식이 정립되지 않았으며 정보를 더 찾으려는 모습이었다.

어센트코리아 심나영 프로는 “소비자들이 긍정적인 부분보다 부작용 등 부정적인 요소에 대해서도 검색을 많이 한다”며 “제로 음료를 취급하고 있는 브랜드 관계자라면 소비자가 가질 만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심리적으로 완화시키는 홍보를 고려해볼 법 하다”고 말했다.

혈당까지 챙기는 2030 다이어트 방식

고연령대만 관심을 가질 것 같았던 혈당 관리도 최근 들어 전 연령대 이슈로 작용하고 있다. ‘제로’ 관련 검색을 하는 소비자들의 주 연령대는 2030세대였는데, 이 또한 다이어트에 이어 혈당 관리에도 신경을 쓰는 젊은 세대들의 관심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50대 이상 혈당 관련 검색량은 월 평균 기준 기본 만 단위를 넘으며 다른 연령대 대비 높았지만, 젊은 세대에서도 많게는 3~4천 건일 정도로 적지 않았다. 4050은 ‘공복혈당’, ‘혈당측정기’ 등을 주로 검색하며 2030은 ‘혈당 스파이크’, ‘풀무원 혈당케어’, ‘식초·땅콩버터 혈당’ 등을 검색했다.

눈여겨볼 만한 키워드는 ‘혈당 스파이크’다. 혈당 스파이크는 음식을 섭취한 뒤 혈당이 급격히 높아지는 현상을 말하는데, 근 6개월 간 검색량이 급증하는 양상을 보였다.

'혈당 스파이크' 2년 간 검색량. 2023년 6월 2만 건을 넘기고 2024년 들어서는 5만 건이 넘는 검색량을 기록했다. 자료=어센트코리아 리스닝마인드 허블
'혈당 스파이크' 2년 간 검색량. 2023년 6월 2만 건을 넘기고 2024년 들어서는 5만 건이 넘는 검색량을 기록했다. 자료=어센트코리아 리스닝마인드 허블

최근 2030 중심으로 혈당 변화를 통한 다이어트 트렌드가 인기를 얻으며 혈당 스파이크에도 관심도가 높아졌다. 과도한 탄수화물과 당분이 함유된 음식을 자제하는 것은 물론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식초’와 ‘땅콩버터’ 검색 또한 이와 관련이 있다. 일명 ‘애사비(애플 사이다 비네거)’라 불리는 사과발효식초는 혈당 상승을 방지한다는 효능으로 인기를 끌었다. 최근 바디프로필 촬영에 성공한 방송인 전현무가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소개하면서 주목을 받기도 했다. 땅콩버터 또한 포만감을 유지해 식욕 조절에 효과적이라는 입소문이 돌았다.

특히 당뇨병 환자면서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소비자 중심으로 이 트렌드에 관심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혈당 스파이크 다이어트’ 키워드 검색 페르소나를 분석한 결과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당뇨병 환자’, ‘당뇨 관리를 위해 다이어트 중인 사람’인 것으로 파악됐다.

심나영 프로는 “혈당 관련해서 사람들이 증상을 어떻게 대처하려고 하는지, 이전에 어떤 주제가 트리거가 되어 검색이 이어지는지 데이터 기반으로 확인했다”고 분석 과정을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