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多] 스마트폰도 취향존중
마니아의 전폭적 지지 아이폰12…Z세대 취향저격 S20 FE와 윙 보일러, 아웃도어 의류 등 가을철 스테디 품목 강세
하루에도 수십번씩 리모콘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으려면 몇 번이나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더피알이 TNMS 광고조사채널을 통해 전국 전체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된 TV광고 시청률 GRP를 기준으로 한 주간 눈에 띄는 광고 톱30을 살펴봅니다. GRP는 지상파·종편·PP 등의 방송채널 프로그램 시청률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계됩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FW시즌에 맞춰 추위를 이겨내기 위한 광고들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 하반기 스마트폰 마케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동안 주력 스마트폰끼리의 대결구도가 강조됐던 것에서, 최근에는 각자만의 매력을 어필하는 모습이다.
지난 23일 예약판매를 시작한 아이폰12가 주간 광고시청률 5위에 올랐다. ‘역대 최강의 아이폰’이라는 말로 카메라, 5G, 아이폰의 시그니처라 할 수 있는 각진 디자인 등을 어필한다. 한 주간 964회 전파를 타 513.15 GRP를 누적했다.
특히 아이폰12는 제조사인 애플코리아의 집행분 뿐만 아니라 사전예약을 광고하는 KT 등 이동통신사들의 지원 사격도 동반해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20보다 S20 FE의 광고에 주력하고 있다. 다양한 컬러와 배경음악 다이너마이트가 경쾌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한 주간 431회 집행돼 337.42 GRP로 21위에 올랐다.
LG전자의 하반기 주력 스마트폰 윙은 27위를 차지했다. 두 개의 스크린으로 구현하는 다양한 멀티태스킹 사용성을 광고에 담아냈다. 젊은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활용도를 어필하며 324.34 GRP를 달성했다.
10월 셋째주 광고시청률 1위는 경동나비엔 콘덴싱(664.65 GRP)이다. 쌀쌀해지는 날씨와 친환경 보일러 의무화에 따른 보일러 교체 수요 시기에 맞춰 적극적으로 공세를 벌이고 있다. 이와 함께 귀뚜라미보일러도 447.52 GRP로 10위에 자리했다.
아웃도어 의류도 활발하다. FW광고 론칭 이후 후속 광고가 등장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앞서 플리스다운으로 포문을 열었던 K2는 얇아서 스타일리시하지만 따뜻한 씬에어다운(THIN AIR DOWN)을 광고한다. 겨울만 되면 반강제로 덩치 랑하게 만들었던 패딩, 패션을 포기못해 겹겹이 껴입던 것이 아닌 얇지만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씬(THIN)기술을 이야기하며 18위를 차지했다.
아이더 역시 다운을 내놓았다. 뉴트로 트렌트에 맞춰 짧은 기장의 다운 제품과 플리스와 다운 겸용을 선보였다. 핏을 강조한 신제품과 함께 깔끔한 실루엣을 스포츠카에 비유한 광고를 선보이며 333.95 GRP로 23위에 올랐다.
순위 | 브랜드 | GRP | 횟수 |
1 | 경동나비엔 콘덴싱 | 664.65 | 1197 |
2 | 커블체어 | 643.20 | 804 |
3 | 한화그룹 PR | 559.10 | 782 |
4 | 명인 이가탄F | 541.78 | 885 |
5 | 아이폰12 | 513.15 | 964 |
6 | 폰타나 | 486.22 | 914 |
7 | 캐롯손해보험 | 477.89 | 1739 |
8 | 테라 | 465.20 | 2118 |
9 | 더 뉴 볼보 S90 | 462.49 | 530 |
10 | 귀뚜라미보일러 | 447.52 | 893 |
11 | NH농협 | 413.11 | 606 |
12 | 인사돌 플러스 | 411.13 | 700 |
13 | 알레르망 스핑크스 | 401.60 | 966 |
14 | 무신사 스탠다드 | 394.91 | 1890 |
15 | 명인 메이킨큐 | 384.54 | 855 |
16 | 코웨이 아이콘 정수기 | 364.50 | 735 |
17 | 에이스침대 | 351.32 | 493 |
18 | K2 씬에어 | 351.04 | 1726 |
19 | 카스 후레쉬 | 345.59 | 1310 |
20 | 다이슨 디지털슬림 | 344.59 | 547 |
21 | 삼성 갤럭시 S20 FE | 337.42 | 431 |
22 | 아로나민 골드 | 335.66 | 874 |
23 | 아이더 | 333.95 | 663 |
24 | 세라젬 | 333.35 | 312 |
25 | 삼성 그랑데 AI | 328.75 | 478 |
26 | 맥심 티오피 | 325.17 | 760 |
27 | LG 윙 | 324.34 | 724 |
28 | 크로넨버그 1664블랑 | 321.10 | 3138 |
29 | 마이카인드 | 319.30 | 986 |
30 | 세스코 바이러스케어 | 309.49 | 440 |
*분석타깃 : 전체가구 *분석지역 : 전국 *분석채널 : TNMS 광고조사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