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5-16 11:17 (월)
[2014 마케터 능력평가] 신조어 영역
[2014 마케터 능력평가] 신조어 영역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4.10.25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이득? 이불킥? 갑툭튀? 요즘 세대 쓰는 언어들 보니…

▲ 신조어를 다룬 <무한도전> 방송화면 캡처.

[더피알=조성미 기자] 개이득? 엄빠? 낫닝겐? 문상?

모바일 메신저를 많이 사용하는 10대 청소년들과 온라인 세상을 중심으로 다양한 신조어들이 양산되고 있다. 신조어를 두고 언어파괴와 문화반영이라는 입장이 맞서는 가운데 지난 11일 한글날 특집으로 방송된 MBC <무한도전>에서는 청소년들의 신조어 문화에 대해 다뤄 눈길을 끌었다.

이득에 개를 붙여 의미를 강화한 개이득, 엄마 아빠를 의미하는 엄빠, 사람을 뜻하는 일본어 닝겐에 부정의 의미를 지닌 영어 낫을 붙여 사람이 아니라는 의미의 낫닝겐, 문화상품권을 줄인 문상 등 무한도전 멤버들은 문화 충격의 연속이었다.

하지만 신조어를 조금씩 배워가며 무도 멤버들은 젊은 감각을 뽐내고자 앞다퉈 신조어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다면 <더피알> 독자들은 신조어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간단한 테스트를 마련했다.
 

 

<정답과 해설>

정답 ③
이불킥
이불+킥(Kick)의 합성어. 잠들기 전 부끄러웠거나 실수했던 일이 떠올라 창피함에 이불을 발로 차는 행위를 말함.
심쿵 심장이 쿵의 준말. 심장이 쿵쾅거릴 정도로 반했을 때나 심장이 내려앉을 정도로 놀랐을 때 사용.
웃프다 웃기다+슬프다. 상황이 웃기지만 마냥 웃을 수 없는 서글픈 복합적인 감정의 표현.
ASKY 안생겨요의 이니셜. 어떤 일을 해도 애인이 안 생길 것이라고 솔로들의 가슴에 비수를 꽂는 말.

정답 ②
일코 일반인 코스프레. 오타쿠로 보일 것을 염려해 취향을 숨기고 일반인 행세를 하는 것.
시강 시선강탈. 영화 속 신스틸러처럼 주인공이 아님에도 시선을 빼앗아가는 것. 존재감이 강한 것을 일컫는 말.
짤방 짤림방지. 인터넷상에 돌아다니는 재미있는 이미지를 말함. 과거 게시글이 짤리는 것(삭제)을 막기 위해 아무 이미지나 넣던 것에서 유래.
갑툭튀 갑자기 툭 튀어나오다. 극 중 의외의 인물이 아무런 예고 없이 나와 상황을 뒤집을 때 쓰던 말이었다. 요즘에는 갑작스런 등장을 통칭한다.
영업질 물건을 팔기 위해 상대를 설득하는 것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일.
행쇼 지드래곤이 무한도전에 나와 행복하십쇼의 준말이라고 소개. 본래는 행복함을 자랑하는 사람에게 약간의 빈정거림을 담아 행복하쇼라고 하던 것에서 유래.
모쏠 모태솔로. 연애경험이 없는 사람을 일컫는 말.

정답 ①
남녀 간에 묘한 기류가 흐른다는 섬씽(something)의 약어. 썸탄다, 썸남, 썸녀 등으로 활용 가능함
멘붕 멘탈붕괴. 엄청난 충격으로 정신이 흐트러져 자기 통제력을 다소 상실한 상태

정답 ④

열폭 열등감 폭발

정답 ⑤ ④ ②
패완얼
패션의 완성은 얼굴. 이상한 옷도 잘생긴 사람이 입으면 멋있어 보이고, 좋은 옷도 못생긴 사람이 입으면 이상해 보이는 것을 말함. ‘옷이 날개’'라는 말과 반대 의미.
볼매 볼수록 매력. 자꾸 볼수록 호감이 생기는 사람.
시팔이 온라인에서 시를 쓰는 이들을 가볍게 표현한 말. SNS시인 하상욱이 대표적.
답정너 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돼. 원하는 답을 듣을 때까지 똑같은 질문을 하는 사람.
끝판왕 게임의 마지막에 등장하는 무찌르기 힘든 대상을 말함.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최고’의 의미를 담음. 여기에서는 매우 못생긴 사람을 의미.
손이고 손님 이거 고데기예요. 연예인의 예쁜 헤어스타일 사진을 들고 갔을 때 미용사가 하는 말로 펌으로 연출할 수 없는 스타일을 말함. 패완얼과 비슷한 의미로도 쓰임.

* 위 내용은 엔하위키 미러와 포털사이트,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참조해 정리한 것으로 독자 여러분이 알고 계신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기사를 보시던 중 치명적인 오류를 발견하신 분은 더피알 페이스북(www.facebook.com/ThePRnews)으로 제보해 주시면 소정의 선물을 드리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