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외교 마친 文대통령, 국내 현안 풀 때
G20 외교 마친 文대통령, 국내 현안 풀 때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07.10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인사, 추경 등 ‘내치 분수령’ 넘어야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국내 정치과제 산적

[더피알=이윤주 기자] G20 정상회담 일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 앞에 시급한 국내 정치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인사청문회와 추경예산안, 정부조직개편안 처리 등을 둘러싸고 여야가 극한 대치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최대 관건은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의 임명 문제다. 야3당은 송영무·조대엽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국회 보이콧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청와대는 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10일까지 재송부 요청한 상태다.

만일 문재인 대통령이 두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한다면 7월 임시국회는 파국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정부의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추경예산안 편성을 어렵게 만들 수 있어 대통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언론들은 사설을 통해 “청와대가 인사와 추경 등 여야 쟁점에 대해 적극 소통하고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숙 여사와 함께 한미 정상회담 및 방미 일정을 마치고 2일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뉴시스

△한국일보: 외교 강행군 마친 문 대통령, '내치 분수령' 넘을 결단을

한국일보는 “당면한 정국뇌관은 송영무 국방 및 조대엽 노동장관 후보자 임명 문제다. 문 대통령은 두 사람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10일까지 송부해달라고 재요청 했지만 야 3당은 두 후보자 인사청문 과정에서 드러난 흠집을 이유로 자진사퇴 및 지명철회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두 사람 문제를 밀어붙일 경우 인사청문을 기다리는 후보자 등에 미칠 악영향이 불을 보는 듯하다. 또 문 대통령의 최대 관심사인 일자리 추경예산안 역시 기약 없이 떠돌 공산이 크다”면서 “청와대는 문대통령이 순방성과를 야당에 설명하는 자리를 빌어 직접 설득과 이해를 구하는 방안을 생각중인 것 같다. 솔직히 생각처럼 잘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경향신문: 취임 두 달간 실종된 협치, 문 대통령이 나서라

경향신문은 “국내 정국은 장관 인사와 추가경정예산안 등 시급한 현안들이 뒤엉킨 채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며 “야3당은 각기 복잡한 내부 사정이 있다. ‘강한 야당’을 표방하는 자유한국당은 요지부동이고, 국민의당은 여당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에 분노를 숨기지 않고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정부가 제출한 예산안을 놓고 논의 자체를 거부하거나 대여 협상 수단으로 연계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여야가 출구전략을 찾지 못한 채 대치 국면을 이어가고 있는 데는 청와대와 여당의 미숙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누누이 협치를 강조해왔지만, 정작 현실에선 그만큼 노력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여당 역시 대야 협상은커녕 야당 비판에만 몰두해선 협치가 이뤄질 수 없다”고 꼬집었다.

△국민일보: 文 대통령, 국내 정치권 갈등 직접 풀어야

국민일보는 “대통령의 양해를 야당이 끝까지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강행보다는 지명철회나 자진사퇴가 정국을 푸는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문 대통령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관계 및 역할을 재정립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전 정권을 살펴봐도 집권 초기에 지금의 청와대와 민주당처럼 엇박자를 낸 적은 별로 없었다. 사실 현 정국 파행의 원인을 민주당 지도부가 제공한 측면이 강하고, 사태가 불거진 이후에도 적극적인 수습보다는 뒤에서 불만을 표출하는 데 그치고 있는 청와대 수뇌부의 책임 역시 무시 못할 수준”이라며 “문 대통령은 앞으로 원활한 당·청 협력과 여야 관계를 위해서도 이 문제를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